• 유튜브
  • 검색

[화제의 책]중국경제 다시 읽어라

  • 2014.02.01(토) 11:00

'中경제에 대한 우리인식 문제 있어' 지적
변화하는 현주소 자세히 살펴봐

 

현재 중국은 급성장에 따른 피로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을 정도로 사회 전반에 쌓여 있다. 지속적 경제성장을 위해 장기 전략을 갖고 정치, 경세, 사회 분야에서 본질적인 수술이 필요한 상태다.

 

그렇다면 시진핑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의 새로운 정권은 이러한 산적한 문제들을 안고 어떻게 중국을 이끌어나갈 것인가. 그들의 전략과 계획은 무엇이고,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중국경제 다시 읽어라'는 중국경제의 실상을 면밀히 분석하고 시진핑 시대 10년을 전망하는 책이다. 현재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상하이무역관에서 일하는 저자 김명신 박사는 중국시장의 최일선에서 한국기업들을 돕고 있으며, 국내 다수의 언론매체에서 중국경제 해설가로도 활약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중국경제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며 내밀하고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오해를 바로잡고자 한다. 또 정치체제 및 상황과 맞물려 움직이는 중국경제의 변화상을 항목별로 분석하고, 경제발전을 위해 국가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들도 살펴본다. 나아가 중국의 미래 10년을 규정하는 리코노믹스(리커창 총리의 경제정책)의 실체를 경제 전망과 관련해 설명한다.

 

특히 저자는 중국경제를 논할 때 일반적으로 오해하는 몇 가지 사항들을 지적하며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철저한 복종과 그 안에서의 자율로 규정되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관계, 중국인의 소비성향 변화와 이에 따른 한국 상품 포지셔닝, 면밀히 분석해야 할 통계방식, 서구화가 아닌 세계화, 해외 진출에 대한 중국기업의 입장 등 서구권 국가의 일방적 시각에서 잘못 이해하거나 핵심을 비켜가는 중국경제의 현상을 설명한다.

 

변화하는 중국경제의 현주소도 자세히 살펴본다. 언론매체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만들어가는 여론과 중국정부의 대응방식, 금융개혁과 주식시장의 변화상을 보여주며, 위안화 국제화에 대한 전망도 살펴본다.

 

해외 기업들의 탈중국 현상에도 불구하고 중국을 떠날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이러한 객관적이고 깊이 있는 분석들은 우리 기업들이 오늘의 중국경제를 제대로 읽고 경제의 해법을 모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불과 30여 년 만에 중국은 경제 규모에서 미국의 유일한 대항마가 됐다. 급성장은 급변화와 함께하기 마련이다. 엄청난 급변화 탓에 오늘날 중국은 크고 작은 사회적 문제들에 시달리고 경제성장도 주춤거리고 있다. 하지만 시진핑 정권은 강도 높은 개혁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 장기적 국가발전을 계획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과연 중국의 급변화를 제대로 읽어내고 있는 걸까. 고정관념과 오래전의 인상에 갇혀 있거나 다른 누군가의 시선으로 보고 있지는 않은가. '중국경제 다시 읽어라'는 중국경제의 변화상을 제대로 살펴보고 우리 기업의 미래를 모색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줄 것이다.

 

◇저자 소개

김명신 박사는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상하이무역관 차장으로 일하면서 국내외 언론에서 경제 분야 중국통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대원외고, 이화여자대학교를 졸업한 뒤 한국외대 중국학(중국경제) 석사과정을 거쳐 중국 런민(人民) 대학교에서 경영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KOTRA 중국직무전문가를 역임했으며, 현재 한중사회과학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naver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