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민·휘게를 아시나요?"…북유럽마케팅 바람

  • 2017.09.12(화) 10:40

북유럽 관심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 봇물
식음료·패션, 신화 캐릭터 '무민' 마케팅
가구·호텔, '휘게' 상품판매 증가

국내 기업들의 북유럽 마케팅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식음료업체와 패션, 가구, 호텔 등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북유럽을 테마로 한 상품들이 늘고 있다.

북유럽 마케팅의 키워드는 '무민'과 '휘게'다. 무민은 핀란드 작가 토베 얀손(Tove Jansson)이 신화에 등장하는 괴물 또는 거인 '트롤'을 귀엽게 재탄생시킨 캐릭터다. 국내 라이선싱 전문기업 서울머천다이징컴퍼니(SMC)가 2006년 캐릭터 판권을 들여왔다. 최근들어 부쩍 인기가 높아지면서 올해 상반기 기준 60개 이상의 기업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덴마크어로 '편안함' 또는 '아늑함'을 뜻하는 휘게(hygge)는 호텔과 여행사 등이 휴식문화에 접목해 마케팅을 하고 있고 가구업체들도 휘게를 콘셉트로 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핀란드 관광청은 11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핀란드의 4계절을 테마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방글아 기자

◇ 생활 곳곳에 자리잡고 있는 '무민'

"(섬들의 면적을 합치면) 세계에서 가장 큰 아키펠라고가 핀란드 서남부에 위치해있습니다. 이곳은 작가 토베 얀손(Tove Jansson)이 아름다운 경관에서 얻은 영감으로 사랑스러운 무민을 탄생시킨 곳이기도 합니다."

핀란드를 알리기 위해 한국을 찾은 헬리멘데 핀란드 관광청 글로벌세일즈총괄은 캐릭터 '무민'에 대해 이렇게 소개했다. 국내에서
'무민' 캐릭터는 음료, 가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1993년 출시돼 지난달까지 20억개를 판매한 팔도 비락식혜는 최근 '무민'을 새긴 새 옷으로 갈아입었다. 팔도는 리뉴얼을 기념해 '비락식혜&무민을 찾아라!'를 슬로건으로 인증샷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다. '무민'을 앞세워 상대적으로 식혜에 덜 익숙한 10~20대 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롯데푸드 파스퇴르는 지난 4월 '무민 드링킹 요구르트' 2종을 출시했다. 롯데푸드는 덴마크산 케피어(Kefir) 타입 유산균으로 발효한 요구르트 제품을 여성 소비자들이 즐기마신다는 점에서 착안,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무민을 내세웠다.

이랜드리테일은 지난 2월 슈즈 브랜드 '슈펜'에 무민 캐릭터를 적용해 온라인판매에 나서 완판 기록을 세웠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매장에서도 판매중이다. 인디에프의 캐주얼 의류 브랜드 '테이트'는 지난 2일부터 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무민 원화전'에 협찬기업으로 참여하는 등 적극적으로 무민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 사진 제공=팔도

◇ 휘게 테마 '홈캉스'-'호캉스' 마케팅

가구와 호텔업계는 '휘게' 마케팅에 열중하고 있다. 휘게가 지난해말 옥스퍼드사전이 선정한 '올해의 단어'에 포함된 뒤 가구업계는 홈캉스(Home+Vacance)를, 호텔업계는 호캉스(Hotel+Vacance)를 강조하며 잇따라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가구업계에서는 3년전 스위스 가구업체 이케아가 국내에 진출한 뒤 단순하면서도 안락한 콘셉트를 강조한 북유럽풍 '스칸디나비아 인테리어'가 주목을 받고 있다. 
 
한샘은 지난 7월 여름휴가 시즌을 맞아 휘게를 강조한 북유럽풍 원룸 기획전을 실시했다. 3월에는 부엌가구 '유로 터치' 시리즈를 출시했다. 지난해 선보인 유로 시리즈가 국내 최초로 월 1만세트 판매를 기록할만큼 인기가 높아지자 북유럽 스타일을 주력제품중 하나로 선정했다.

까사미아도 지난 6월 부엌브랜드 '씨랩키친'을 론칭하면서 유럽풍으로 콘셉트를 잡았다. 온라인 전용브랜드인 까사온에서는 지난 6월 북유럽 스타일의 수유쿠션을 출시해 유아동 제품 보강에 나서는 등 북유럽 제품라인을 늘려가고 있다.

이랜드그룹 계열 호텔 켄싱턴은 지난 여름 '휘겔리케이션' 패키지를 출시해 큰 재미를 봤다. 강원도 평창 켄싱턴플로라호텔, 켄싱턴제주호텔, 부산 광안리 켄트호텔, 설악산 켄싱턴스타호텔 등 4개 지점에서 출시한 패키지들은 7월 한달간 다른 여름 패키지와 비교해 180% 이상 판매됐다.

휘게 콘셉트가 잇따라 성공하자 호텔업계에선 추석 황금연휴를 맞아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부티크호텔 신신호텔은 이달부터 화장품브랜드 아가타 코스메틱과 손잡고 '레이디스 휘게'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 한샘 유로501 시리즈.사진 제공=한샘

국내에서 북유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북유럽 여행을 떠나는 발걸음도 늘고 있다.

핀란드관광청에 따르면 지난해 핀란드를 방문한 한국 관광객은 전년대비 19% 늘었다. 올해 상반기에는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했다. 핀란드 관광청은 올해 한국인 관광객이 역대 최고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야니 토이바넨 주한 핀란드무역대표부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는 "핀란드 수도 헬싱키에는 무민을 테마로 한 카페가 5곳 있다. 지난 6월에는 헬싱키에서 북쪽으로 2시간 가량 떨어진 도시 탐페레에 무민 박물관이 오픈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또 "핀란드 항공사인 핀에어는 매일 한국에서 핀란드로 향하는 비행편을 운영하고 있다"며 "반전의 매력을 가진 핀란드에 더 많이 방문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