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 검색

김치유산균 음료 '모거트' 美FDA 일반의약품 등록

  • 2017.10.18(수) 16:37

코엔바이오는 김치유산균 발효 음료인 '모거트'가 미국 FDA(식품의약국) OTC(일반의약품)에 등록됐다고 18일 밝혔다.

코엔바이오는 김치유산균 전문 기업으로, '모거트'는 이 회사 연구진이 국내 최초로 김치와 청국장 등 전통식품에서 추출한 유산균종으로 개발한 음료 제품이다. 

류코노스톡 홀잡펠리, 류코노스톡 메센테로이데스, 락토바실러스 사케이,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등 다양한 유산균종에 천연 유기산을 혼합배양해서 만들었다. 코엔바이오에 따르면 류코노스톡 홀잡펠리 등 모거트에 함유돼 있는 유산균주들은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거트는 탈모방지와 발모촉진 등에도 효능을 보이고 있다. 단국대 제일병원 서주태 ∙ 이효석 교수팀은 지난달 27일 대한비뇨기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김치유산균제재(모거트)가 탈모환자들에게 탈모방지와 발모촉진 등에 효능이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김치유산균이 혈관 내의 지질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말초혈관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발모가 촉진되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게 교수팀의 설명이다.

미국에서 의약품은 의사의 전문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과 처방전 없이도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나뉘는데, FDA OTC는 약국뿐 아니라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등에서 의사 처방전 없이 의약품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정부차원의 소비자 보호 장치다.

코엔바이오는 "김치유산균의 다양한 효능이 밝혀지고 있는 시점에서 모거트의 FDA OTC 등록은 김치유산균의 세계화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의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씽크풀의 김동진 대표는 "FDA OTC 등록은 모거트가 의사의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의약품 수준이라는 점을 입증함과 동시에 안정성 및 효능에 대한 FDA의 까다로운 등록기준을 충족시킨 쾌거"라고 말했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