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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만두시장 휩쓴 비비고…세계 1위 '성큼'

  • 2018.02.22(목) 12:00

CJ제일제당 '비비고 왕교자' 4년만에 국내 1위
미국서도 선두 꿰차…"2020년 세계 1위 목표"

"소비자들에게 냉동만두는 찌개나 라면에 넣어 먹는 음식이었어요. 주인공이 아니었죠. 속이 꽉 차 있지도 않고 만두피는 쉽게 터졌죠. 그냥 만만하게 먹는 제품이었어요." (최자은 CJ제일제당 냉동마케팅담당 상무)

그동안 20~30년 된 장수 브랜드 위주로 정체를 면치 못하던 국내 냉동만두 시장이 최근 빠르게 변하고 있다. 잇달아 신제품이 나오면서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 그러면서 전체 시장 규모도 해마다 쑥쑥 크고 있다.   

▲ CJ제일제당 인천낸동식품공장 내부 비비고 한섬만두 생산공정. (사진=CJ제일제당)

잠잠하던 국내 냉동만두 시장에 '돌(?)'을 던진 건 만년 2위였던 CJ제일제당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13년 말 '비비고 왕교자'를 선보이면서 국내 냉동만두 시장에서 단숨에 선두자리를 꿰찼다. 지난해는 점유율이 43%까지 오르면서 압도적인 1위를 유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국내에 그치지 않고 해외시장까지 거머쥐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6년엔 미국 냉동만두 시장에서 1위로 올라서며 기대감을 높였다.

◇ "작년 매출 5000억원 돌파…2020년 글로벌 1위"


최자은 CJ제일제당 냉동마케팅 담당 상무는 지난 21일 인천 중구 인천냉동식품공장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비비고 만두의 그간 사업 성과와 함께 목표를 제시했다.  

최 상무는 "비비고 만두는 지난해 전년보다 50% 이상 성장하면서 국내외 시장에서 매출 5000억원을 돌파했다"며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오는 2020년까지 글로벌 만두시장 1위를 목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기준 3900억원 규모의 국내 냉동만두 시장에서 점유율 42.8%로 굳건히 1위 자리를 지켰다. 2014년 26.2%에서 매년 점유율을 높이는 추세다. 대표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의 경우 출시 4년 만에 누적 매출 4000억원, 누적 판매량은 1억 5000만봉을 넘어섰다.

▲ 그래픽=김용민 기자 kym5380@

지난해 8월엔 국내 가정간편식(HMR·Home Meal Replacement) 시장의 성장에 발맞춰 '비비고 한섬만두'를 선보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한섬만두는 '한 끼 식사 대용 만두'라는 컨셉을 내세운 제품으로 기존 만두소에 목이버섯과 물밤 등을 더 채워 넣은 점이 특징이다.

최 상무는 "한섬만두도 물량이 부족할 정도로 잘 팔리면서 '제2의 비비고 왕교자'로 성장하고 있다"며 "가격은 비싸지만 맛있고 안심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 미국서 2년 연속 1위…"해외 비중 70%로 확대"

CJ제일제당은 국내는 물론 글로벌 만두시장 1위에 오르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도 내놨다. 전 세계 냉동만두 시장은 6조원 규모다. CJ제일제당은 현재 약 8%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데 2020년에는 15.2%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다. 현재 세계 냉동만두 1위인 중국의 완차이페리는 2016년 기준으로 13%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전체 매출 중 47% 수준이던 해외 비중을 오는 2020년에는 7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지난해 5050억원이던 전체 매출은 1조원까지 키운다는 목표다.

▲ 최자은 CJ제일제당 냉동마케팅 담당 상무가 지난 21일 인천 중구 인천냉동식품공장에서 간담회를 열고 비비고 만두의 사업 성과와 목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는 미국 냉동만두 시장에선 이미 1위 자리에 올랐다. 미국에선 중국 브랜드 링링이 25년간 선두 자리를 지켜왔는데 지난 2016년 비비고 만두가 점유율 11.3%, 매출 1000억원으로 1위 자리를 꿰찼다. 지난해도 매출 1750억원을 기록하며 1위 자리를 지켰다.

CJ제일제당은 "국가별 생산 거점을 기반으로 동남아시아와 남미, 유럽 등으로 수출을 확대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글로벌 현지 제품과 미래형 제품을 개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은 이날 비비고 만두의 '인기 비결'을 엿볼 수 있는 만두 제조 공정도 공개했다. 특히 그간 만두소의 돼지고기는 갈아 넣는 게 대부분이었는데 비비고 만두의 경우 사각 썰기가 기본이다. 현장 관계자는 "식감을 살릴 수 있는 돼지고기 사각 썰기와 함께 만두를 급속 동결하는 기술 그리고 만두피를 물결치듯 주름지게 제형하는 공정 등이 비비고 만두의 비결"이라고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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