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 검색

동아ST, R&D로 글로벌 경쟁력 키운다

  • 2018.06.21(목) 10:11

매년 R&D 투자 확대…작년 787억원 투자
글로벌 제약업체와 잇단 기술 수출 계약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제약 전문기업 동아에스티가 연구개발(R&D)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기업 도약을 노리고 있다. 


동아에스티는 실제로 R&D 투자를 매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동아에스티 R&D 비용은 총 787억원으로 전년보다 11.7% 증가했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2%까지 올랐다. 그 결과 국내 제약사 중 가장 많은 국산 신약을 개발했으며, 해외 제약사로 다수의 R&D 파이프라인을 수출하는 성과를 냈다.

2007년 기술 수출한 수퍼항생제 '시벡스트로'는 미국과 유럽에서 허가 절차를 끝내고, 글로벌 제약사인 미국 머크가 판매하고 있다. 현재는 폐렴 적응증 추가를 위한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 '슈가논'이라는 제품명으로 출시한 당뇨병치료제 DA-1229는 중국과 인도, 브라질 등 제약사에 기술 수출했다. 중국에서는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며, 인도와 브라질, 러시아에서는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2014년에는 일본 산와화학연구소(SKK)에 만성신부전 환자 및 항암 화학요법 환자들에게 쓰이는 빈혈치료제 아라네스프의 바이오시밀러 DA-3880을 기술 수출했다. SKK는 일본에서 임상 1상을 완료하고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 동아쏘시오 R&D 센터.

2016년에는 글로벌 제약사 애브비에 면역항암제 DA-4501를 수출하면서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신약 기술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규모는 총 5억2500만달러로 계약금만 4000만달러에 달했다.

DA-4501은 후보물질 도출 단계의 MerTK 제해제로 새로운 기전의 혁신신약이다. 전임상까지는 양사가 공동개발할 예정이며 이후 임상 개발과 허가, 판매(국내 제외)는 애브비가 담당한다. MerTK(Mer Tyrosine Kinase)는 암세포에 대한 면역 억제 반응을 유발하는 단백질이다. MerTK 저해제는 이 단백질의 작용을 억제해 암세포에 대한 항암 면역 반응을 활성화한다.

올해에도 기술수출 소식을 알렸다. 동아에스티는 미국 뉴로보 파마슈티컬스와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제 천연물 의약품 ‘DA-9801’과 퇴행성 신경질환 치료제 ‘DA-9803’에 대해 각각 기술 수출 및 양도계약을 체결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제인 DA-9801은 진통 효과와 신경재생 효과가 있는 천연물 의약품이다. 미국에서 임상 2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현재 임상 3상을 앞두고 있다.

DA-9803은 치매국가책임제 등에 따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분야인 알츠하이머 치료제다. 베타아밀로이드의 생성을 억제하고 신경전달물질을 증가시키며, 신경세포 보호에도 효과를 가진 천연물 의약품이다. 현재 국내에서 전임상(동물실험)을 완료하고 미국 임상시험 계획(IND) 신청을 준비 중이다.
▲ 단위: 억원, %

지난해 동아에스티는 혁신적인 신약개발을 위해 R&D 조직을 연구본부와 제품개발연구소 체계로 개편했다. 연구본부는 중장기 과제를 담당하고 있다. 특히 항암제에 대한 디스커버리(초기 물질탐색) 연구에 주력하고 항암면역, 암 줄기세포, 후성유전학 등에 근거해 보다 근본적인 치료제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또 미충족 의료 수요(unmet needs)가 매우 높은 치매치료제 개발을 위한 탐색도 지속하고 있다. 제품개발연구소는 단기과제로서 차별화된 개량신약 개발과 기존제품의 수명관리를 담당한다. 아울러 업계 최고 수준 연구개발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연구본부, 제품개발연구소, 개발본부, 글로벌사업본부을 중심으로 200여 명의 연구인력이 신약개발 및 글로벌 진출에 투입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동아에스티는 글로벌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오픈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개방형 혁신)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동아에스티는 글로벌 제약바이오업계 최대 행사로 꼽히는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 영국 제약바이오기업 아스트라제네카와 면역항암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동아에스티는 아스트라제네카가 연구 중인 3가지 면역항암제 타깃에 대한 선도물질 및 후보물질을 도출하는 물질탐색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 연구를 통해 도출되는 모든 지적 재산과 특허는 공동 소유한다. 이어 신약 개발 벤처기업 ABL바이오와 신규 면역항암 기전의 이중항체신약 공동개발 및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이외에도 올해 처음으로 '동아에스티 제1회 오픈 이노베이션 연구과제' 공모를 진행했다. 동아에스티는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를 통해 타깃 혹은 바이오마커 발굴 등 기업에서 직접 진행하기 어려운 전문적인 기초연구에 접근하고, 국내의 신진 전문 연구진을 발굴해 장기적으로 동아에스티의 혁신신약 연구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