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새책]경제뉴스 안봐도 호구 되지 않는 법

  • 2020.04.29(수) 17:25

김보리, 김영필 著 <뉴스는 싫지만 호구도 되기 싫다>

어렵게 번 돈, 지키는 일은 더 어렵다. 보이스피싱? 나사 빠진 사람이나 당하는 거 아니야? 라고 말하지만 초 엘리트 대기업 간부도 순식간에 당하는게 보이스피싱이다. 금융사나 보험사, 증권사 등 제도권 금융회사에서도 아차 하는 순간 투자금을 날려 버릴 수 있다.

내 돈 잃지 않고 잘 살고 싶은, 호구가 되고 싶지 않은 보통사람들을 위해 꼭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상식을 담은 책이 나왔다.

은행, 보험사, 증권사, 부동산, 정부에서 잘 알려주지 않은 사실들,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오해에 대해 있는 그대로 친절하게 풀어 썼다.

은행은 정기적금 가입시 명시된 이율이 잔여기간에 따라 줄어들어 만기 시 받는 금리가 달라진다는 걸 말해주지 않는다. 보험사에선 중도 해지 시의 손해, 보험비에서 매달 사업비 명목의 돈이 빠져나가면서 보험적립금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다. 금리 높은 마법의 예금통장이라 불리는 증권사의 CMA는 장점 많큼 여러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는 사실 또한 모르는 이들이 많다.

목돈이 필요할 때 적금을 중도 해지 않고 유지하는 법, 신용등급을 지키는 법, 소액 대출 요령, 실손보험 가입 시 유의할 점, 연말정산 제대로 받는 법, 보험가입 실속 있게 하는 법, 부동산 투자의 기본원칙 등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하지만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경제상식을 모았다.

저자 김보리와 김영필은 서울경제신문 기자로 일하고 있다. 오랫동안 경제분야를 취재하며 현장에서 체득한 정보와 상식들을 경린이(경제상식이 어린이 수준인 사람)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경제 새내기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정리했다.

[지은이 김보리 김영필/펴낸곳 황금부엉이/1만5500원]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