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일본은 대부업 금리 올린다는데'…국내선 또 내려?

  • 2016.04.04(월) 09:30

일본은 부작용에 인상 움직임…새누리당, 또 금리 인하 카드
국내 대부업체 절반, 신규 대출 축소·중단…"사채 내몰려"

일본 정치권에서 올해 7월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현행 20%로 제한하는 대금업(대부업) 금리를 다시 올리려는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고금리의 폐해를 바로잡겠다며 규제를 강화했다가, 자영업자 자금경색 등 부작용이 커져 여론이 안 좋아졌기 때문이다.

◇ 고금리 잡겠다며 인하했다가 부작용 커져

한국대부금융협회(대부협회)에 따르면 일본 자민당은 내달 국회에서 대금업 규제 완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기존 29.2%까지 부과했던 대금업 금리를 20%로 대폭 하향 조정한 뒤 오히려 서민금융이 크게 위축한 데 따른 조치다. 이에 앞서 지난해 말에는 자민당과 민주당 등의 중의원들이 대금업 규제 완화를 위한 포럼을 열기도 했다.

일본 정치권에선 현행 20%의 금리 제한을 25~29% 정도까지 상향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무작정 최고 금리를 내리거나 반대로 금리 제한을 너무 높이면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적정선의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에 따라 올 하반기엔 대금업법 개정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에선 일본의 이런 갈지자 행보를 뒤따라가는 모양새다. 총선을 앞두고 대부업법 금리를 인하한 뒤 부작용이 나타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국대부금융협회의 자체 설문 조사에 따르면 27개 등록 업체 중 55.5%가 신규 대출을 축소하거나 중단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경우 그나마 대부업체에 기대왔던 8~10등급의 저신용자들은 자칫 연간 수백에서 수천 퍼센트에 이르는 폭탄 이자를 받는 불법 사금융 업체로 내몰릴 가능성이 크다. 대부업체들은 특히 최고 금리 인하에 대응해 더 깐깐하게 대출 심사를 하고 대손율을 낮추는 전략을 짜고 있다.

◇ 불법 사채 연 1630%…새누리당은 또 인하 카드

불법 사채의 폐해는 일부의 우려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협회가 지난해 262건의 불법 사채 거래를 분석한 결과 평균 이자율은 연163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각 지방자치단체와 금융당국은 이런 불법 대부업체가 늘어날 것을 우려해 단속을 강화하고 있지만, 곳곳에 숨어 있는 중소 사채업자들을 뿌리 뽑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이런 와중이 새누리당은 총선을 앞두고 또다시 최고 금리 인하 카드를 들고나와 '표(票)퓰리즘' 논란을 부르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자제한법의 최고 금리를 현행 25%에서 20%로 내리겠다고 밝혔다. 이는 사인 간의 채권채무에 적용하는 규정이지만, 추후 대부업 최고금리의 추가 인하로 이어질 수 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무작정 최고 금리를 내리면 좋다는 단순한 사고방식이 이미 일본에선 부작용으로 나타났다"며 "애꿎은 저신용자들만 사채업자들로 내몰릴 가능성이 큰데, 이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함께 내놔야 한다"고 지적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