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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 "회원사 신뢰 회복할 것"

  • 2016.12.30(금) 15:27

2017년 신년사 "내부 통제 문제…어려울수록 원칙 충실해야"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이 30일 "회원사의 신뢰를 회복하고 사회적 공신력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날 2017년 신년사를 통해 "올해 협회 내부 통제 문제로 대외 신뢰도가 추락했다"면서 "협회 임직원은 어려운 업무일수록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고, 스스로에 대해 엄격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여신금융업계는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인한 수익성 저하, 리스할부 등 자동차금융시장의 경쟁 심화 등으로 쉽지 않은 한 해를 보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규사업 확대를 통해 고객 서비스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여신금융업계 임직원 여러분!

2017년 정유년(丁酉年) 붉은 닭의 해가 밝았습니다. 닭의 큰 울음이 첫새벽을 알리는 것처럼 새해에도 매일 매일 새로움과 활력이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대한민국의 한해는 언제나 다사다난(多事多難)했지만 특히 지난해는 정치, 경제, 금융 등 사회 전 분야에서 여러 가지 일도 많고 어려움도 많은 한 해였습니다.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브렉시트, 미국대선과 금리인상 등 돌아보면 경제, 금융 분야의 변화와 불확실성이 어느 해 보다 높았던 시기였습니다. 우리 업권도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인한 수익성 저하와 리스할부 등 자동차금융시장의 경쟁심화, 타 업권과의 업무영역 중첩 등으로 쉽지 않은 한해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모바일카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O2O서비스, 중고차시세 모바일 앱 출시 등 IT혁신에서도 결코 뒤쳐지지 않았으며 다수의 회사들이 성공적인 해외진출도 이뤄냈습니다. 또한 경영 효율화와 비용 절감 등 업권 임직원의 뼈를 깎는 노력으로 2016년은 예상보다 양호한 경영 실적과 자산 규모 성장을 기록해 업권의 위상은 한 단계 더 높아졌습니다.

협회도 지난 한해 국회, 정책당국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제도 개선을 추진하여 대출업무영위규제 완화, 모바일카드 즉시발급, 온라인 경품규제 완화, 외국환업무 취급범위 확대 등으로 업권의 업무 범위가 넓어지고 무서명거래 확대,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대, 미반납리스차량의 등록 말소가 허용되는 등 영업환경이 개선되어 여신금융업권의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한 한 해가 되었습니다.

여신금융업계 임직원 여러분! 2017년 경제의 불확실성은 지면 위에서 흙먼지를 일으키는 바람 정도가 아니라 우리가 딛고 있는 지각 판을 움직이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IT기술의 혁신은 금융상품 서비스의 한계를 넓히고 소비자들의 기대 수준은 금융회사가 따라가기에 벅찰 정도입니다. 경쟁은 더욱 심화 될 것이고, 대외적으로도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인한 시중금리 인상, 가계부채에 대한 지속적인 경고 등 여신금융업계의 경영환경은 우호적이지 않습니다. 이에 우리협회는 '2017년 여신금융업권과 소비자들의 동반성장'이라는 목표를 정하고 다음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첫째, 여신금융업권이 신규사업 확대를 통해 고객서비스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습니다. 여신금융업권의 단기 렌탈업 및 보험대리점 업무가 허용될 경우 업권의 수익모델이 다양화될 뿐만 아니라 고객의 편익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둘째, 신기술 도입과 업권 내 경쟁 심화로 인한 비용 증가를 완화할 수 있도록 회원사 협력을 통해 공동사업을 개발하겠습니다. IT기술 발전으로 빅데이터와 모바일을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 출시 및 이를 뒷받침 하는 제도도입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셋째, 회원사 지원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해외현지 인허가 관련 주요 정보, 해외 진출 성공 사례 등을 조사하고, 회원사에 제공하여 여신금융회사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국제브랜드사들의 부당한 수수료 인상과 같은 불합리한 거래관행의 개선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업권의 이미지 개선과 소비자 권익향상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협회의 약관심사 기능강화를 통해 소비자 니즈에 맞는 혁신적인 금융상품이 신속히 출시될 수 있도록 하여 우리 업권의 선도적 이미지 구축에 기여하고 사회공헌재단 설립을 통해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사업도 추진하고자 합니다.

여신금융협회 임직원 여러분! 지난해 협회는 상시지원실 신설, 기계설비리스 물건정보 조회 시스템 개발, 신용카드 모집인 등록 시험 시행을 통해 회원사 지원과 소비자 보호에 최선을 다한 한 해였습니다.

그러나 협회 내부 통제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여 대외 신뢰도가 추락한 사실도 있었습니다. 대인춘풍 지기추상(待人春風 持己秋霜)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스스로에게는 가을 서리처럼 엄격하게 하고, 상대방에게는 봄바람처럼 대하라는 뜻입니다. 협회 임직원은 업무에 있어서 어려운 일일수록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고 스스로에 대해서 엄격해야 합니다. 구성원 모두가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똘똘 뭉쳐서 임무를 수행하면 회원사 신뢰를 회복하고 사회적 공신력을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금융은 차갑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새로운 사업에 투자하거나 어려운 일로 자금이 절실할 때 금융회사의 문턱은 높아 보입니다. 신용카드, 리스할부, 신기술금융을 영위하는 우리 여신금융업권은 금융의 본질은 혁신적이고 편리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현실에 발을 딛고 생활하는 국민 여러분 곁을 지키는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새해에도 36.5도 따스한 금융으로 여러분 곁에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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