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엇박자 경제투톱 동시 교체…"홍남기·김수현 원팀 기대"

  • 2018.11.09(금) 16:40

청와대, 부총리·정책실장 등 4명 인사
불협화음 김동연-장하성, 1년반만에 교체
"홍남기 경제 야전사령관, 김수현 포용국가 큰 그림"

 

문재인 대통령이 김동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동시에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각종 경제지표에 경고등이 켜지는 가운데 경제 정책 노선을 두고 갈등을 빚어온 경제투톱은 1년반 만에 물러났다.

9일 청와대는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내정하고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또 새 국무조정실장에는 노형욱 국무조정실 2차장을, 새 청와대 사회수석에는 김연명 중앙대 교수를 각각 발탁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번 인사의 키워드는 포용국가, 원팀(one team), 실행력, 정책조율능력 4가지"라고 설명했다.

 

홍남기 신임 부총리는 전통관료 출신이다. 춘천고와 한양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행시 29회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 대통령비서실 정책조정수석비서관실 기획비서관,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 등을 지냈다.

 

윤영찬 수석은 "홍 부총리 내정자는 정부 출범 이후 이낙연 총리와 함께 호흡을 맞추며 경제정책을 지휘하는 사령탑으로서 특유의 실행력, 추진력으로 포용국가의 동력을 확실히 만들어 냈다"며 "70여 차례 지속된 이낙연 총리의 대통령 주례보고에 배석해 누구보다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은 문 대통령의 오랜 측근으로 도시정책분야 전문가다. 경북고와 서울대 도시공학과를 졸업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대통령비서실 국민경제비서관, 사회정책비서관, 환경부 차관 등을 지냈다. 2014~2017년 서울연구원장을 맡아 박원순 서울시장의 정책을 총괄했다. 2017년 대선 당시 선거캠프에서 도시재생 정책 등을 담당하는 정책특보를 맡았다.

 

'김수현 실장이 경제전문가가 아니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 윤 수석은 "김 실장의 전공은 그렇지만 그는 포용국가의 설계자"라며 "경제는 홍 경제부총리가 야전사령관으로 총괄하고 김 실장은 포용국가의 큰 그림을 그려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노형욱 신임 국무조정실장은 예산·재정 분야 전문 관료 출신다.  광주제일고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행시 30회로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 사회예산심의관, 행정예산심의관 등을 역임했다. 박근혜 정부때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 임명된 뒤 현 정부에서 유임될 만큼 실무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김연명 신임 사회수석은 연금 분야 전문가다. 제물포고와 중앙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했고 현재 이 대학에서 사회복지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회장을 지냈고 지난 대선 이후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사회분과위원장을 맡았다.

경제투톱을 동시에 교체한 이번 개각은 다소 파격적인 인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당초 개각의 대상으로 경제 투톱이 모두 거론됐지만 이번 인사에선 김동연 부총리만 교체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최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경제가 지금 위기라는 말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어떻게 보면 경제에 관한 정치적 의사결정의 위기인지도 모르겠다"고 말하는 등 소신발언으로 청와대와 미묘한 긴장감을 유지했다.

특히 김동연 부총리와 장하성 실장은 성장 방식이나 경제 지표 해석·해법 등을 두고 신경전을 벌여왔다.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을, 장 실장을 소득주도 성장을 주도하면서 생긴 불협화음이었다.

일각에선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의 교체설이 제기됐지만 경제투톱의 동시 교체는 청와대의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순차적으로 교체될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이번에 청와대가 경제투톱 동시 교체 카드를 꺼내든 것은 그만큼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윤영찬 수석은 "홍 부총리 내정자와 김수현 실장은 참여정부시절 청와대에서 3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사회수석과 국무조정실장으로 지금까지 정무적 판단과 정책 조율을 성공적으로 해온 만큼 '일을 만들고 되게 하는 원팀(one team)'으로서 호흡을 맞춰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래는 프로필이다.

 

홍남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1960년생, 강원 춘천, 행시 29회)

학력 : 춘천고, 한양대 경제학과, 한양대 경영학 석사, 영국 샐포드대 경제학 석사

경력 : 국무조정실장(現),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 대통령비서실 정책조정수석비서관실 기획비서관,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

 

 

김수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1962년생, 경북 영덕)
학력 : 경북고, 서울대 도시공학과 학사, 석사, 서울대 환경대학원 박사
경력 :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비서관(現), 서울연구원 원장, 환경부 차관, 대통령비서실 국민경제비서관, 사회정책비서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1962년생, 전북 순창, 행시 30회)
학력 : 광주제일고,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프랑스 파리정치대 국제경제학 석사
경력 :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現),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 기획재정부 사회예산심의관, 기획재정부 행정예산심의관

 

 

김연명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비서관(1961년생, 충남 예산)
학력 : 제물포고, 중앙대 사회복지학과, 중앙대 문학(사회정책 전공) 석사, 박사
경력 :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現), 정책기획위원회 포용사회분과위원장 겸 미래정책연구단장(現),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위원장,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회장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