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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인트라도'·'쏘울 EV'를 공개합니다"

  • 2014.03.04(화) 17:27

제네바 모터쇼 참가..다양한 신기술 선봬
'인트라도' 세계 최초..쏘울 EV 유럽 최초 공개

현대차와 기아차가 각각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차 '인트라도(Intrado, 개발명 HED-9)'와 전기차 '쏘울 EV'를 선보인다.

현대차는 5일(현지시각)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에서 열린 ‘2014 제네바 국제 모터쇼’에서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콘셉트카 ‘인트라도(Intrado, 개발명 HED-9)’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소형 SUV 콘셉트카 ‘인트라도’는 현대차 유럽디자인센터가 한국의 남양연구소, 유럽기술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해 개발했다.


현대차는 고유의 디자인 철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처 2.0’을 적용했다. '인트라도’는 비행기를 떠오르게 하는 힘, 즉 ‘양력(揚力)’을 발생시키는 날개 아랫 부분을 지칭하는 단어다.

차량 내부에는 탄소섬유 소재가 사용된 차체를 그대로 노출시켜 첨단 기술 및 작동성을 강조한 스마트 디자인을 표현했다. 강렬한 오렌지 컬러를 사용해 과감하면서도 기능적 아름다움이 돋보이도록 했다.

또 콘셉트카 ‘인트라도’에 꿈의 소재로 주목받는 탄소섬유와 고강성 설계 기술을 적용했다. 롯데케미칼과 효성이 공동개발한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이 사용됐다. 현재 특허 출원중인 고강성 설계 기술이 반영된 탄소섬유 차체를 적용했다.


'인트라도'는 전장 4170mm, 전폭 1850mm, 전고 1565mm, 축거 2620mm 크기로 36㎾급 차세대 리튬-이온 배터리가 적용됐다. 1회 수소 완전 충전시 최대 600㎞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가솔린 연비 기준으로 환산하면 40㎞/ℓ에 이른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2014 제네바 국제 모터쇼를 통해 신형 제네시스를 유럽에 첫 선을 보였다. 제네시스는 올해 상반기 중 유럽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유럽에 판매되는 신형 제네시스에는 람다 3.8 GDI 엔진과 후륜구동용 8속 변속기가 장착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혁신적 디자인과 기술력을 갖춘 차량을 선보여 2020년 유럽시장 5% 점유율 달성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1547㎡ (약 466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콘셉트카 HED-9 인트라도, 신형 제네시스 등 유럽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현대차의 i시리즈 차량을 포함해 완성차, 콘셉트카, 엔진 등 총 11종의 차량과 기술을 전시했다.

기아차도 제네바 모터쇼에서 유럽 최초로 전기차 쏘울 EV, 콘셉트카 GT4 스팅어 등 신차를 공개했다.

쏘울 EV는 동급 최고 수준의 셀 에너지 밀도(200Wh/㎏)를 갖춘 27㎾h의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돼 1회 충전 시 국내 복합연비 평가 기준 148㎞ 주행이 가능하다. NEDC 기준으로는 약 200㎞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다.


전장 4140mm, 전폭 1800mm, 전고 1600mm의 차체 크기를 갖춘 ‘쏘울 EV’는 81.4kW급 전기모터를 탑재해 최고출력 111마력(ps), 최대 토크 약 29kgㆍm의 우수한 동력 성능을 확보했다.

쏘울 EV의 1회 충전에는 100kW DC 급속충전기로 충전 시 약 24분, 50kW DC 급속충전기로 충전 시 약 33분이 소요된다. 240V AC 완속 충전기로 약 4시간 20분 소요된다.

이밖에도 차량의 운동에너지 일부를 다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3세대 회생 제동 시스템’, 실내 필요한 곳에만 부분적으로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개별공조 등을 적용했다.

기아차는 쏘울 EV를 올해 상반기 중 국내에, 하반기 중 유럽과 미국 등 세계 주요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올해 초 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돼 이목을 끌었던 GT4 스팅어(GT4 Stinger)도 유럽 최초로 공개했다.

기아차는 ‘2014 제네바 모터쇼’ 기간 중 약 1433㎡(약 434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전기차 ‘쏘울 EV’, 콘셉트카 ‘GT4 스팅어’ 등 총 15대의 차량과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건식 7속 더블 클러치 변속기’ 등 전시물 5종을 전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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