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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Biz]현대차 연구원들 'R&D 아이디어' 축제

  • 2015.10.13(화) 15:42

현대차그룹은 13일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에서 연구원들이 직접 제작한 신개념 이동수단을 선보이는 ‘2015 R&D 아이디어 페스티벌(R&D IDEA Festival)’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6회를 맞이한 ‘R&D 아이디어 페스티벌’은 연구원 4~7명이 팀을 이뤄 ‘이동수단(Mobility)’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실물로 제작해 경연하는 현대차그룹 R&D 부문의 창의 활동 공모전으로, 2010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 본선에 오른 10개 팀들은 회사로부터 제작비, 작품 제작 공간 등을 지원받아 약 5개월 동안 아이디어를 실물로 구현했으며 이 날 행사에서 각 팀은 증강현실을 활용한 운전 시스템부터 사막화 방지 비행선까지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행’의 의미를 구현한 차세대 이동수단을 대거 선보였다.

우선 ▲공중에서 물을 생산하여 물 부족 지역으로 전달하는 사막화 방지 비행선인 ‘라이프 제플린(Life Zeppelin)’ ▲자전거 페달을 돌려 정수와 세탁을 동시에 처리해 아프리카를 구하는 ‘와프리카(Wafrica)’ ▲태양열을 동력원으로 하여 상황에 맞게 3단계로 변형이 가능한 ‘솔라 드림(Solar Dream)’ ▲손발이 불편한 사람도 머리만을 이용해 운전할 수 있는 ‘오체불만차’ 등 적정기술이 적용된 이동수단이 제안됐다.

또 ▲증강현실을 이용해 실제 보이는 환경에 가상의 구조물을 합성할 수 있는 있는 ‘드라이빙 익스팬션(Driving Expansion)’ ▲실제 운전자가 경험하는 것을 함께 보고 느끼며 원격으로 대신 운전하는 시스템인 ‘아바타 드라이브(Avatar Drive)’ 등 가상현실(VR)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반영된 작품들도 선보였다. 이밖에도 등 개성 넘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이동수단을 제작했다.

한국GM 쉐보레(Chevrolet)는 경차 더 넥스트 스파크가 KMAC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한 ‘2015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경형 승용차 부문 1위를 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올해로 24번째를 맞는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조사’는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고객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계량화하는 조사로 올해는 111개 산업의 354개 기업을 대상으로 했다.

이번 조사는 국내에서 소비생활을 하고 있는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의 남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요소만족도 (40%), 전반적 만족도(40%), 재구매의향(20%)의 항목에 걸쳐 소비자 만족도를 평가했다.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는 올해 조사에서 총 100점 만점에서 78.4점을 획득해 기아차 레이와 모닝을 따돌리며 경형 승용차 부문 1위를 달성했다.


KCC는 지난 1일부터 새로운 TV용 기업광고 '미래를 만듭니다'편을 방송하며 친환경 및 에너지 제로하우스 선도 기업 이미지 제고에 나섰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광고는 KCC가 하는 일은 '현재뿐 아니라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간다는 것'이란 메시지를 KCC의 친환경 제품 및 기술로 표현했다.
 
30초 분량의 광고 중 전반부는 KCC가 하는 사업이 다양한 재료와 제품의 모습으로 색감있게 표현되고, 후반부는 KCC가 미래를 만드는 기업이란 메시지를 전달한다.
 
KCC 관계자는 "다소 딱딱하고 명확히 인식되지 못했던 KCC의 이미지를, '미래'라는 키워드 광고를 통해 친숙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시청자들이 늘어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효성은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전북 소재 중소기업들의 판로개척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그 일환으로 효성 및 전북혁신센터는 익산 소재 원단제조 기업인 코튼퀸 및 한국니트산업연구원과 '기능성 합섬 섬유 원단 납품' MOU를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효성은 코튼퀸에 기능성 원사를 납품하고, 코튼퀸은 원사로 원단을 만들어 효성에 다시 납품한다. 효성은 이번 MOU 외에도 탄소섬유와 식품 분야에서 제품 개발 및 판로개척을 지원할 예정이다.
 
LG하우시스는 미국 하버드대학교 그린빌딩도시 연구센터(CGBC)에 3년 동안 총 30만 달러를 지원하고, 향후 추가 협의를 통해 LG하우시스 건축자재 공급 및 공동 연구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양측은 'LG하우시스-하버드대학교 CGBC 연구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LG하우시스와 하버드는 CGBC의 에너지고효율 테스트 건축물에 LG하우시스의 창호 및 로이유리, 단열재, 지아(Zea) 바닥재와 벽지 등 친환경 제품을 적용할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또 장기 에너지 성능이 보장되는 지속 가능형 차세대 건축자재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도 추진한다.
 
이민희 LG하우시스 연구소장 상무는 "이번 하버드대와의 연구협력은 미래 에너지고효율 건축물 및 도시에 적용될 에너지세이빙 자재 연구를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향후에도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연구개발에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지역본부는 13일부터 '주거복지 이동설명회 전담반'을 운영해 찾아가는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담반은 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해 도입된 조직으로 주거복지 서비스를 원하는 잠재적 수요고객이 이동 설명을 요청하면 전담직원들이 요청 장소로 직접 찾아가 관련 설명과 안내를 제공한다.
 
LH 서울지역본부는 관련 업무 담당직원들로 이동설명회 전담 인력 풀을 구성해 매입임대와 전세임대, 국민임대, 공공임대 및 주거급여 등 관련 사항에 대해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동설명회를 요청할 수 있는 대상고객은 지자체 공무원이나 주거복지관련 단체와 주민모임, 대학생 모임 등 기관 및 단체, 집단이며 개인상담은 이전처럼 LH콜센터(1600-1004)로 진행된다.
 
LH 관계자는 "기존에는 개인 고객이 직접 사무실로 찾아오거나 콜센터를 통한 전화상담 위주의 공급자 중심 서비스였다"며 "이동설명회 전담반 출범으로 고객이 있는 현장에 직접 찾아가는 수요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현장 출동 이동설명을 원하면 전화(02-3416-3598)로 요청하면 된다.
 
◆애경그룹 계열 제주항공은 13일 제주 서귀포시 서광초등학교와 창천초등학교 학생 20여명의 수도권 수학여행 왕복항공권을 지원했다. 오는 15일에는 제주시 추자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의 수학여행에 왕복항공권을 제공한다.
 
이 같은 지원은 제주항공이 제주관광공사와 제주관광 활성화를 위해 맺은 업무협약의 후속조치다. 제주항공과 제주관광공사는 교육여행 활성화를 위한 정보공유 등 사회공헌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제주항공은 제주지역 어린이들의 수도권 수학여행 지원을 위해 매년 왕복 항공권을 지원할 계획이다.
 

LG전자가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 최초로 국제인증기관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ISO22301(비즈니스연속성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ISO22301’ 인증은 기업이 재해·사고로 인한 비즈니스 중단을 최소화하도록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정한 국제표준규격이다.
 
LG전자는 지난 6월부터 비즈니스연속성경영시스템 구축 태스크를 시작했다. 국제인증기관 ‘BSI’를 통해 현장심사와 모의훈련 등 인증심사를 거쳐 최종 ‘ISO22301’ 인증을 획득했다. LG전자는 각종 재해·사고(화재, 전염병, 풍수해, 지진, 정전 등) 발생시 준비된 복구전략과 매뉴얼에 따라 목표시간 내에 핵심 업무와 주요 인프라를 빠르게 복구할 수 있게 됐다.
 
최근 글로벌 자동차 고객사는 사업연속성에 대한 요건을 강화하고 이를 자동차 부품 제조사에 기본 거래조건 중 하나로 요구하고 있다. LG전자는 이번 인증을 통해 고객사에 대한 신뢰도를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전자 프리미엄 무선 청소기 코드제로 싸이킹을 소개하는 유튜브 영상이 이달 초 5개월만에 조회수 1000만을 돌파했다. LG전자는 지난 5월 한국을 시작으로 중국, 프랑스, 독일, 호주, 러시아 등 코드제로 청소기 출시 국가를 중심으로 이 영상을 공개했다. 특히 프랑스, 스페인, 한국 등에서 호응이 더 컸다.
 
이 영상은 아이들이 생일선물로 코드제로 싸이킹을 받은 후 청소기를 자유자재로 끌며 즐겁게 노는 내용이 담긴 <선물>편과, 공간 제약이 없는 코드제로 청소기 3총사(진공청소기, 핸디스틱 청소기, 로봇청소기)의 활약으로 인해 설 곳을 잃은 유선 청소기의 외로움을 다룬 <외로운 청소기>편으로 구성돼 있다.
 
코드제로 싸이킹은 LG화학의 리튬 이온 배터리, 독자개발한 스마트 인버터 모터 등을 탑재해 유선 청소기 수준의 강한 흡입력을 구현한다. 4시간 충전만으로도 최대 40분간 청소가 가능하다. 또 청소기를 끌지 않아도 본체가 스스로 따라오는 오토무빙 기술은 허리와 손목에 가는 부담을 줄여준다. 4중 헤파필터로 미세먼지 배출을 99.999% 차단해 독일 인증기관 ‘SLG(Schubert Leiter Geratesicherheit)’로부터 최고 등급을 받았다.
 
 
삼성전자가 상반기 누적 조회수 1억5000만건을 기록한 스마트 TV 디지털 캠페인 ‘올웨이즈 온(Always on)’의 새로운 스토리를 선보이며 중남미 TV 시장 1위 강화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지난 주말(현지시간)부터 스마트 TV 기능과 SUHD의 뛰어난 화질을 소비자에게 감성적으로 전달하는 새로운 스토리의 디지털 캠페인을 브라질ㆍ아르헨티나ㆍ칠레 등 중남미 18개국에 선보였다.
 
지난해 11월부터 올 4월까지 선보인 ‘올웨이즈 온’ 1편 ‘싱글 대디’와 2편 ‘아빠 사랑’은 각각 조회수 7000만건과 8000만건을 돌파해 2개 시리즈 합계 1억 5000만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다. 이번에 선보이는 영상은 스마트 TV를 통해 ▲해외에 있는 여자친구에게 청혼하는 남자 ▲임신소식을 알리는 아내 ▲아들이 보낸 가족사진을 보는 할아버지 등 ‘메모리’를 주제로 한 3가지 스토리로 구성됐다.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올웨이즈 온’ 캠페인 성공 등으로 중남미 스마트 TV 전체에서 2대 중 1대 가까이 팔았다. 삼성전자의 7월 중남미 UHD TV 시장 점유율은 1월 대비 약 10% 이상 상승하며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중남미 전체 TV 시장 점유율도 약 35%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중남미에서 가장 큰 시장인 브라질에서는 작년 월드컵 특수를 기점으로 꾸준히 점유율을 올리며, 전체 TV 시장에서 약 35%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중이다.
 
 
동부팜한농이 종합연구소를 충남 대덕연구단지에서 논산으로 이전하고 13일 준공식을 열었다. 이날 준공식에는 박광호 사장을 비롯해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동부팜한농은 종합연구소를 논산으로 이전하면서 최신 연구시설 및 대단위 연구농장을 확충해 연구개발 인프라를 강화했다. 또 농업 관련 기초연구기관이나 유관기관에 대한 접근성도 향상돼 이들 기관과의 협업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부팜한농 종합연구소는 1982년 경기도 화성에서 농업기술연구소로 출발해 1995년부터는 대덕연구단지 동부기술원 시대를 이어왔다. 최근에는 신물질 제초제 ‘테라도’와 같은 고부가가치 원제 개발에 앞장서며 국내 농업분야 최고의 민간연구소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논산에 새롭게 둥지를 튼 종합연구소는 최신 연구설비 및 유리온실과 함께 3만6000평 규모의 대단위 연구농장을 운영함으로써 연구환경 개선은 물론 연구소 운영의 효율성도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인근에 국립농업과학원, 농촌진흥청 등의 유관기관과 화학연구원, 생명공학연구원 등의 기초연구기관들이 포진해있어 공동연구도 한층 더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자사 감사실 직원들이 13일 부산 남구 우암동에 위치한 남구종합사회복지관을 찾아 점심 배식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조원웅 상근감사위원을 비롯한 10명의 감사실 직원들은 이날 봉사활동을 통해 100여명의 노인들에게 점심식사를 대접했다. 또 관내 저소득 노인들을 위해 20kg 쌀 22포대를 복지관에 기증했다.
 
조 감사위원은 "작은 손길이지만 소외된 이웃들에게 조금이라도 위안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지역사회 나눔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15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 항공부문 1위에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아시아나는 올해 5월과 6월 각각 A380 3·4호기를 도입하고 6월에는 로마 노선에 신규 취항했으며 국내 최초로 인천 및 김포 출발 국제선 탑승객을 대상으로 '인터넷·모바일 탑승권'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런 점들이 이번 수상의 배경이라는 게 아시아나 측 설명이다.
 
오근녕 아시아나 경영관리본부장은 "아시아나가 추구하는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서비스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앞으로도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을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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