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 검색

[Today Biz]LG전자, 인텔과 5G 텔레매틱스 협력한다

  • 2016.02.23(화) 17:02

LG전자인텔(Intel)과 함께 차세대 자동차 통신기술인 ‘5G(5세대) 기반 텔레매틱스(Telematics) 기술’ 공동 연구 개발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텔레매틱스는 자동차와 무선통신을 결합한 차량 무선인터넷 기술로 교통정보를 비롯해 ▲차량 사고시 긴급구조 ▲도난 차량의 위치 추적 ▲원격 차량 진단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인텔은 지난 22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6’에서 프레스 콘퍼런스를 열고 LG전자를 포함한 6개 업체와 5G 관련 기술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LG전자는 6개 업체 중 유일한 자동차 부품업체다.

 

업계에서는 5G 기반 텔레매틱스가 4G LTE(롱텀에볼루션) 기반 텔레매틱스 대비 ‘데이터 전송속도’가 33배 이상 빠르고 ‘데이터 응답속도’ 시간도 10분의 1 수준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5G 기반 텔레매틱스는 차량용 소프트웨어를 ‘OTA(Over The Air,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시스템 등록에 관한 정보를 송수신하기 위한 표준)’방식으로 초고속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동영상 등 대용량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정보와 오락의 결합) 시스템으로 초고속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특히 ‘데이터 응답속도’가 대폭 단축돼 고속 이동 중인 차에서도 ‘V2X(Vehicle to Everything, 차량과 모든 개체 간 통신)’ 기술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차량과 차량‧차량과 인프라‧차량과 보행자 등 모든 개체간 통신을 5G로 연결해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된다.

HUG(주택도시보증공사)는 지난 19일 부산 본사에서 열린 ‘2016년도 제1회 임시주주총회’에서 조재훈 전 씨앤케이씨앤디 대표이사를 상근감사위원으로 선임했다고 23일 밝혔다.

 

조재훈 상근감사위원은 서강대학교 북한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서울라이트타워 자산관리 고문을 역임했으며, 국방부 국방홍보원 자문위원, 씨앤케이씨앤디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조 위원은 지난 22일부터 공식업무에 들어갔다.

 

▲ 조재훈 주택도시보증공사 상근감사위원

 

대한항공지난 22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항공사 와인 경연 대회 ‘천상의 와인 2015’(2015 Cellars in the Sky Award) 시상식에서 종합 3위를 차지했다고 23일 밝혔다. 퍼스트클래스 부문에서도 전체 3위를 기록했다. 

 

이 항공사가 퍼스트클래스에서 서비스중인 ‘샤또 끌레르 밀롱 2007’은 퍼스트클래스 레드 와인 부문에서 금메달을 수상했다. 퍼스트클래스 샴페인 부문과 비즈니스 클래스 디저트 와인 부문에서도 각각 은메달을 수상해 출품한 4개 부문 8종의 와인 중 3종이 수상했다.

 

이 경연대회는 세계적 여행 전문지 ‘비즈니스 트래블러’가 주최하는 항공사 와인 경연대회로 1985년에 처음 열렸다. 이번 대회에는 대한항공‧에어프랑스‧싱가포르항공‧캐세이패시픽‧영국항공 등 총 30여개 항공사가 400여종의 와인을 출품했다.

 

 

제주항공은 올 상반기 신규노선 취항계획을 23일 발표했다.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로부터 운수권을 배분받은 인천~대만 타이베이 노선 신규 취항일을 오는 5월 1일로 잠정결정하고 취항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번 대만 타이베이 노선은 지난해 4월 8일부터 매일 1회 운항하는 부산~타이베이 노선에 이어 두 번째 대만 노선이다.

 

또 현재 매일 2회 왕복운항하는 인천~도쿄(나리타) 노선을 1회 추가해 매일 3회로 증편 운항한다. 타이베이 노선과 도쿄 노선의 신규·증편 항공스케줄과 예매 일정 등은 추후 제주항공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는 23일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현대자동차 사옥에서 SK가스, 국민체육진흥공단과 함께 ‘택시 건강증진 프로젝트’ 추진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행사에는 곽진 현대자동차 부사장, 김정근 SK가스 사장, 김성호 국민체육진흥공단 전무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장시간 운전에 지친 택시 기사들이 수시로 건강을 체크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줄 예정이다. 더불어 택시 기사들의 건강문제로 인한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택시 기사들이 많이 찾는 LPG 충전소 내에 ‘건강충전소’를 설치하고 택시기사들이 자주 모이는 지역에 ‘건강충전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건강충천소는 서울과 수도권 LPG 충전소 5곳에서 시범 운영된다. 내부에는 연령별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 영상을 틀어놓고 ▲체성분 분석기 ▲혈압 측정기 ▲진동 운동기 ▲요가 매트 등을 비치해 틈새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45인승 버스를 개조한 ‘건강충전버스’는 수도권 내 택시기사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운영하고 전문 운동처방사의 진단으로 택시 기사들의 건강상태를 살필 예정이다.

 

 

삼성 후원하는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23일 구미대와 ‘스마트공장 혁신과정 고용예약(Pre-job) 프로그램’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구미대 본관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김진한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배장근 구미대 산학협력단장, 스마트공장 보급업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고용예약 프로그램은 스마트공장 보급이 완료되거나 진행중인 중소기업의 인력 수요에 맞게 진행된다. 구미대 2학년 재학생 중 경북지역 취업 희망자 20여명을 선발해 한 학기 동안 6개 과목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교육 과목은 ▲금형설계 ▲로봇제어 ▲프레스 설비 ▲용접실무 ▲생산운영관리 ▲스마트 현장혁신 품질경영 등이다. 여름방학 기간 중 현장실습도 진행된다.
 
학생들이 교육을 이수하면 경북지역 스마트공장 보급기업인 ▲금창 ▲에나인더스트리 ▲한중 NCS ▲전우정밀 ▲벽진산업 ▲화인에프티 ▲제일금속 등 7개사에 취업할 수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오는 24일 서울 광화문 금호아시아나 본관 1층 로비에서 문화가 있는 날 ‘아름다운 로비음악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음악회는 리코더 연주자 염은초가 ‘바흐, 비발디 그리고 비욘드’라는 제목으로 선보인다. 금호영재 출신의 염은초는 지난 2012년 독일 니더작센 국제 리코더 콩쿠르의 우승자로 유럽과 국내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에드가 노(비올라)‧송민제(첼로)‧박소망(바이올린)‧김재원(쳄발로·오르간)등이 함께 리코더와 함께 음악회를 장식한다. 염은초는 ▲비발디의 ‘2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콘체르토’ ▲비탈리의 ‘샤콘느’ 등 클래식 레퍼토리와 더불어 'Canon', '섬집아기' 등 친숙한 음악을 들려줄 예정이다.
 
아름다운 로비음악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매달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하는 사업에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동참하면서 시작됐다. 2014년부터 매달 마지막 수요일 저녁에 열려 지금까지 21회 개최됐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