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경제의 뇌관]②`그림자 금융` 터지면 광풍

  • 2013.05.03(금) 00:00

저금리·척박한 시장이 위험 키워..`당국 대응` 한줄기 기대

2011년 가을, 중국에서는 '중국판 서브프라임'으로 불리는 윈저우 사태가 있었다. 중국의 저장성 남부에 위치한 윈저우는 작은 공장과 소상인을 중심으로 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했고 중국 경제의 '심장'으로 불리며 중국에서는 가장 여유 자금이 풍부한 곳으로 유명했다. 당시 윈저우 부동산 투자자들은 중국 전역을 휩쓸며 부동산 투기에 나서 사회 문제로 대두되기도 했다.

 

이런 윈저우에서 기업인들이 사채 독촉을 피해 야반도주하거나 심지어 자살하는 사태가 잇따랐다. 금융위기가 닥치고 정부가 인플레이션 통제에 나서면서 자금이 제때 돌지 않게되자 사채에 의존하면서 생긴 일이다. 당시 윈저우 지역의 사채시장 규모는 1100억위안에 달했고 연이율은 180%선을 넘나들었다.

 

◇척박한 금융시장이 키운 괴물..경기 냉각 시 직격탄

 

윈저우 사태는 현재 중국 금융시장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그림자 금융 리스크의 단상에 불과하다. 중국 경제는 위기 이후에도 힘차게 돌아갔지만 그림자 금융도 갈수록 만연했다.

 

`은행 대출에 포함되지 않는 대출`을 뜻하는 그림자 금융은 금융시장 발달이 미비한 중국에서 우후죽순처럼 증가했다. 중국에서는 유난히 높은 은행 문턱으로 대출이 쉽지않은 민간을 중심으로 그림자 금융을 통해 자금을 조달했고 언제든 폭발할 수 있는 시한폭탄으로 발전한 것이다.

 

중국에서는 국유기업을 중심으로 은행 대출이 이뤄지면서 민간은 물론 중소기업들도 그림자 금융을 자금조달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중국의 그림자 금융에는 사채 등 민간대출뿐 아니라 신탁, 리스, 담보 금융 등이 포함된다. 또 금융시장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면서 마땅한 재테크 상품이 없다보니 고금리를 쫓는 투자자들을 위해 은행들의 내놓은 리차이상품(WMP:실적배당형 재테크 상품)도 그림자 금융에 속한다.

 

이런 그림자 금융 규모는 현실적으로 정확한 추정이 어렵지만 24조~26조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50%에 육박한다.

 

 

 

 

 

▲중국 그림자금융 중 하나인 신탁대출 신규 확대 규모 및 국내총생산(GDP) 대비 비중 (단위:위안,%)

 

 

 

그림자 금융 역시 경제가 잘 돌아갈 때는 문제가 없지만 반대의 경우 직격탄이 될 수 있다. 단기자금 조달 형식으로 조달된 고금리 사채 등이 대외 경기가 냉각될 경우 감내할 수 없는 수준의 비용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기업들이 그림자 금융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사례가 늘면서 향후 기업도산 우려를 높이고 있다. 또 개인 투자자들이 고금리의 리차이 상품에 들었다가 원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 잇딴 경고에 팔 걷은 中정부..위기 인식은 긍정적

 

중국의 그림자 금융이 제2의 서브프라임을 촉발시킬 수 있는 위험으로 지적되고 있지만 서브프라임과 다른 점이 있다. 바로 규제당국이 그 위험을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 서브프라임 사태의 경우 위험이 커지는 과정을 전혀 인식하지 못했지만 중국의 문제만큼은 중국 당국은 물론 현재 전 세계가 예의주시하시면서 방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는 점은 그나마 긍정적이다.

 

앞서 윈저우만 해도 중국 정부가 금융종합개혁시험구로 지정해 강도 높은 개혁에 나섰다. 민간금융 강화를 통해 민간투자 활성화를 꾀한 것이다. 이로 인해 윈저우에서는 그림자 금융 주선자들을 예전처럼 찾아보기 힘들게 됐다.

 

중국 정부가 본격적으로 그림자 금융 건전화에 뛰어들고 있는 점도 희망적인 부분이다. 중국 정부는 그림자 금융 안정화 조치로 리차이 상품 규제에 나서며 관련 상품에 대한 엄격한 기준을 통보하고 판매를 줄여나가도록 하고 있다. 또 은행 대출자금의 35% 이상은 자산운용 상품에 투자할 수 없도록 하는 규제도 신설했다.

 

최근 '헤지펀드 전설' 조지 소로스는 "중국의 그림자 금융에 대해 우려하면서도 중국 당국이 그림자 금융 문제를 인지하고 있고, 이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상당한 재원이 있는 만큼 심각한 위기 없이 이제 막 시작된 거품을 바로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낙관했다.
 
다만 현실적으로 기존의 그림자 금융 위험 자체를 해소하는데는 한계가 있고, 현재로서는 주로 추가로 생겨나는 그
림자 금융 제한이나 기존의 그림자 금융 만기 연장 등의 방법이 선호되는 것이 사실이다. 또 그림자 금융 부실 자체는 물론 규제 자체도 중국 경제에는 상당한 둔화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