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연금자산 투자 열풍'에 한투운용 TDF 설정액 1조 넘었다

  • 2022.02.11(금) 10:05

'한국투자TDF알아서펀드' 시리즈 출시 5년만

연금자산 투자에 대한 관심 확대와 더불어 투자자들의 생애주기에 맞춰 자산운용사가 알아서 굴려주는 타깃데이트펀드(TDF) 인기가 날로 치솟고 있다.

이에 운용사들 간 TDF 고객 유치 경쟁이 거센 가운데 한국투자신탁운용의 TDF 시리즈 설정액이 1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제공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지난 10일 종가 기준 '한국투자TDF알아서펀드' 시리즈의 합계 설정액이 1조1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2017년 3월 출시된 한국투자TDF알아서펀드 설정액은 2020년 말 5000억원을 달성한 뒤 1년여 만에 1조원을 넘어섰다.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10일 기준 국내 TDF 시장 규모는 8조4800억원(설정액 기준)에 달한다. 한국투자TDF알아서펀드의 시장 점유율은 11.8%로 총 16개 자산운용사 TDF 중 세 번째로 높다.

TDF는 투자자의 은퇴 예상연도를 목표 시점으로 잡고 생애주기에 따른 자산배분 전략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알아서 조정해주는 글로벌 자산배분 펀드다. 은퇴까지 남은 기간이 길 때는 주식 비중을 높게 가져가면서 자산 증식에 초점을 맞추고 은퇴가 가까워질수록 채권 비중을 늘리면서 안정적인 운용에 무게를 싣는다.

한국투자TDF알아서펀드는 글로벌 연금 전문 운용사 티로프라이스(T. Rowe Price)와의 협업으로 운용된다. 자산운용 규모만 1조6700억달러(작년 10월 말 기준)에 달하는 대형 자산운용사인 티로프라이스는 적극적인 운용으로 시장보다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TDF 시장은 디폴트옵션 도입과 MZ세대의 금융투자 열풍 등에 힘입어 더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투운용은 MZ(밀레니얼+Z세대)세대를 위한 한국투자TDF알아서2055펀드, 한국투자TDF알아서2060펀드를 연내 추가로 출시할 예정이다.

오원석 한투운용 연금마케팅1부장은 "올해 디폴트옵션이 시행되면 예금 등 원리금 보장상품에 묶여있던 퇴직연금 자산이 펀드를 비롯한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이동하는 '머니 무브'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며 "투자자 생애주기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자산을 알아서 운용해주는 TDF는 퇴직연금 투자 방법을 고민하는 투자자들에게 강력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