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 검색

SK플래닛, 230兆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 바꾼다

  • 2014.06.02(월) 14:28

쇼핑생활 도우미·마케팅 솔루션 '넥스트 커머스' 론칭
국내 출시 이어 美 베타테스트 실시..글로벌 동시 공략

SK플래닛이 모바일 기술을 통해 오프라인 커머스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넥스트 커머스(NEXT Commerce)를 론칭했다.

 

서진우 SK플래닛 사장(사진)은 2일 나인트리컨벤션광화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넥스트 커머스와 글로벌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새로운 통합 커머스 브랜드 시럽(syrup)을 선보였다. 시럽(syrup)은 SK플래닛의 모바일 지갑 스마트월렛, 통합 마일리지 서비스 OK캐쉬백, 모바일 상품권 기프티콘 서비스들의 새로운 커머스 브랜드다.

 

SK플래닛은 국내 역량을 바탕으로 미국에서도 넥스트 커머스를 동시 추진한다. 국내에서 추진하는 스마트 쇼핑 서비스를 미국 시장에 최적화해 출시하고, 지역적인 확장과 서비스 측면에서의 혁신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러한 단계적 확장을 위한 첫 번째 실행으로 6월 초부터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 도심 지역에서 미국 내 서비스에 대한 베타 테스트를 준비한다. 베타 테스트는 현지 상용서비스 개발 및 출시를 위한 과정으로, 테스트 결과를 서비스 개발에 반영해 10월경 미국 내 상용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시럽, 어떤 서비스일까

 

시럽은 시간·장소·목적에 맞는 쿠폰과 이벤트를 골라 제공, 고객의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시키고 고객에게 제공되는 경제적 혜택을 극대화시켜 준다.

 

쉽게 소비자의 예를 들어보자. 주말 소풍준비를 위해 장보기에 나선 허알뜰(가명·34)씨는 매장에 들어서자마자 스마트폰으로 전송된 오늘의 이벤트 상품쿠폰에 기분이 좋아졌다. 모바일 지갑 '시럽'이 가는 곳 마다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카드를 제일 먼저 보여주고 할인쿠폰도 알려줬다. 알뜰한 쇼핑을 마치고 돌아가려는 순간 친구가 생일 선물로 보내준 기프티콘 교환 매장이 근처에 있음을 시럽이 알려줬다. 그의 쇼핑 생활은 '시럽'을 통해 더욱 즐거운 일이 됐다.

 

판매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판교에서 초콜릿 음료매장을 운영하는 이달콤(가명·36)씨는 개업 1주년을 맞아 단골 고객들을 위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었다. 그는 '시럽 스토어'에서 멤버십 보유 고객들의 방문 기록을 확인했다. 이어 일주일 평균 3회 이상 방문한 고객을 성별·연령별로 구분한 뒤 20대 여성고객에겐 방문시 50% 할인쿠폰을, 30대 남성에겐 사이즈 업그레이드 쿠폰을, 40대에겐 1+1 쿠폰을 선택해 클릭 몇 번만으로 발송을 끝냈다.

 

이처럼 시럽은 소비자의 경제적 소비활동을 위해 추천 혜택들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실제로 혜택을 이용했는지 여부를 분석하고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는 맞춤형 쿠폰을 제공한다. 또 위치기반으로 보유 쿠폰들의 사용가능 매장을 알려주고 유효기간이 임박한 쿠폰 사용을 독려해 버려지는 혜택들이 없도록 소비자의 알뜰한 쇼핑 생활을 지원하게 된다.

 

이를 위해 SK플래닛은 GPS기반의 가상 반경 설정기술인 지오펜싱(Geo-fencing), 저전력 블루투스 BLE(Bluetooth Low En-ergy), NFC 등 IT기반의 신기술을 활용했다.

 

SK플래닛은 지오펜싱 기술로 전국의 핵심 상권들을 중심으로 200여 개 가상 권역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해당 권역에 들어선 고객들이 별도의 설정 없이 시럽이 추천하는 주변 상점들의 알찬 쇼핑 정보들을 제공받을 수 있다. BLE 기술을 활용해 상점들이 밀집한 거리에서 매장의 상품 할인정보나 이벤트, 쿠폰 등의 실시간 혜택들을 받을 수 있으며, 포인트 합산·선물 기능을 통해 가족 지인간 서로 포인트를 나눠 쓰는 합리적 이용이 가능해졌다.

 

SK플래닛은 시럽 브랜드를 론칭하면서 종전 스마트월렛은 시럽(syrup)으로, OK캐쉬백과 기프티콘은 각각 OK캐쉬백 by 시럽, 시럽 기프티콘(syrup gifticon)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제휴가맹점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마케팅 플랫폼인 시럽 스토어(syrup store)도 새롭게 선보였다.

 

 

◇넥스트 커머스 사업 배경은

 

넥스트 커머스는 소비자의 스마트한 쇼핑생활 지원과 함께 판매자를 위한 통합 마케팅 솔루션 제공하는 통합 커머스 플랫폼이다.

 

SK플래닛은 3700만 회원, 5만여 가맹점 규모의 국내 최대 제휴 서비스 OK캐쉬백과 1200만 회원, 400여개 브랜드의 제휴 멤버십을 보유한 스마트월렛, 연내 모바일 거래액 1조원 돌파를 앞두고 있는 11번가 등 온·오프라인 운영 노하우를 갖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OK캐쉬백, 스마트월렛, 기프티콘의 밀접한 연계를 통한 스마트 쇼핑 서비스를 완성하고 T맵 등 검증된 서비스는 물론 크고 작은 외부 서비스와의 연계로 수익을 극대화 시킬 계획이다. 또 11번가, 쇼킹딜, T스토어 등 온라인 커머스와의 연계를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즉, SK플래닛이 갖고 있는 커머스 사업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했다는 뜻이다.

 

◇소비자·판매자 동시 만족

 

시럽과 제휴하고 있는 전국 8만여 가맹점에는 매장의 POS, PC, 스마트폰 등에서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는 시럽 스토어가 제공된다.

 

시럽 스토어에서는 멤버십 발급과 마일리지 적립·사용은 물론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모바일 광고와 쿠폰 발행이 가능한 스마트전단 기능이 제공된다. 무작위로 배포되는 기존 오프라인 마케팅 대비, 정확한 통계와 분석을 통해 고객의 방문횟수, 선호상품, 구매 성향 등을 고려한 스마트한 마케팅이 가능해 저비용으로 높은 효율의 판촉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중소형 가맹점들의 경우 시럽과의 제휴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모바일과 온라인을 통한 단골 고객관리가 가능해진다. 적시 적소에 고객이 원하는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적극적인 사용을 유도함은 물론 매장과 고객의 친밀감을 더욱 증대 시킬 수 있다. SK플래닛은 보다 많은 소상공인들이 시럽 스토어의 스마트한 마케팅 솔루션을 부담 없이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