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 검색

'1GB 영화 37초면 다운'.. SKT, 3배 빠른 LTE 최초 상용화

  • 2014.06.19(목) 10:30

광대역 LTE-A 전용단말기 출시
7월부터 커버리지 확대..'요금은 그대로'

 

4세대(G) 이동통신 LTE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SK텔레콤은 19일 서울 SK-T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존 LTE 보다 3배 빠른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했다고 밝혔다. 광대역 LTE-A는 최대 225Mbps 속도를 구현한다. 이는 기존 LTE 보다 3배, 3G 보다는 15배 빠른 속도다. 최고 속도 기준으로 1GB 용량의 영화 한편을 37초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광대역 LTE-A는 기존 LTE-A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기술이다. SK텔레콤은 1.8GHz 대역의 20MHz 폭 광대역 LTE주파수와 800MHz 대역의 10MHz 폭 LTE주파수를 묶는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rrier Aggregation, CA) 기술을 적용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LTE 고객 월 평균 데이터 이용량은 약 2GB로 이를 모두 다운로드에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기존 LTE 이용고객 대비 2분26초의 다운로드 대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계 최초 상용화..ICT 강국 위상 높여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 상용화는 지난 2011년 7월 SK텔레콤의 국내 최초 LTE 상용화, 2012년 7월 세계 최초 멀티캐리어(Multi Carrier, MC) 상용화, 2013년 6월 세계 최초 LTE-A 상용화 이후 1년만에 이뤄낸 성과다.

 

SK텔레콤은 이번 세계 최초 광대역 LTE-A 상용화가 ICT 강국으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다시 한번 드높인 쾌거라고 설명했다. 현재 LTE를 상용화 한 전세계 107개국 300개 사업자중 광대역 LTE-A를 스마트폰과 네트워크 시스템에 구현해 상용화한 사업자는 SK텔레콤이 최초다.

 

SK텔레콤은 향후 3개 대역 주파수를 묶어 하나의 주파수처럼 활용하는 3밴드(band) LTE-A 상용화에서도 앞서게 됐다는 평가다. SK텔레콤은 세계에서 가장 앞선 통신서비스 도입으로 단말기, 통신장비, 콘텐츠 등 국내 ICT 생태계 전반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도 동시에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광대역 LTE-A 서비스 즐기려면

 

광대역 LTE-A 서비스를 받으려면 전용 단말기가 필요하다. SK텔레콤은 상용화에 맞춰 삼성전자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마트폰을 출시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갤럭시S5를 광대역 LTE-A 망에 최적화 한 모델로, 초고해상도 Q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현재 블랙, 화이트 색상으로 출시됐고 블루, 골드, 핑크, 레드 색상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후 SK텔레콤은 다양한 광대역 LTE-A 스마트폰 라인업을 갖출 계획이다.

 

이와함께 광대역 LTE-A 커버리지는 6월중엔 서울 전역과 수도권, 광역시 전역으로 한정된다. 7월1일부터 광대역 LTE 또는 LTE-A가 제공되는 다른 지역까지 확장된다.

 

◇특화서비스 뭐가 있을까

 

SK텔레콤은 광대역 LTE-A 상용화와 함께 빠른 속도에 어울리는 서비스도 출시했다.

 

소셜 멀티미디어 서비스인 앵글스(Angles)는 동시에 최대 4명이 다각도에서 촬영한 고화질 동영상 파일을 클라우드 서버에서 하나의 영상으로 자동 편집, 스마트폰에서 공유·감상할 수 있다.

 

클라우드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인 클라우드 게임도 오는 24일 출시된다. 클라우드 게임은 PC나 스마트폰에 직접 게임을 설치 및 실행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실제 게임은 클라우드 서버에서 실행되고 이용자는 실행 화면을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 전송 받아 게임을 즐긴다. SK텔레콤은 3배 빠른 네트워크를 통해 초고화질, 초고용량, 다자간 게임의 원활한 스트리밍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영상 콘텐츠도 강화됐다. Btv 모바일에는 UHD 특집관이 별도 구성돼 UHD 콘텐츠를 VoD로 제공한다. UHD급 영상 콘텐츠는 풀(Full)HD 보다 4배 선명하다.

 

이용요금은 그대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추가로 요금을 부담하지 않도록 기존 LTE 요금제 그대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