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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휴가철, 알면 돈되는 ICT 정보들

  • 2014.07.17(목) 09:30

빅데이터 추천 인기 휴가지
스마트폰 CCTV로 집 지키기
해외여행 데이터로밍은 기본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면서 어떻게 하면 알차게 보낼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여행은 해외로 갈까 국내로 갈까, 국내로 간다면 어디로 갈까, 교통편은 어떻게 하지, 반려동물은 데려가야 하나 등 결정해야 할 사항들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이럴때 유용한 ICT 정보들이 있다. 빅데이터로 추천된 인기 휴가지 정보, 1초라도 휴가지로 빨리가는 방법, 스마트폰 CCTV로 집 지키기, 해외여행시 필요한 데이터 로밍 정보까지 알면 돈 되는 휴가철 팁을 모았다.

 

◇여름휴가철 핫 플레이스는?

 

올 여름 휴가 트렌드는 '힐링' 보다 '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SK플래닛 M&C부문이 지난 6월1일부터 7월6일까지 5주간 여름휴가와 관련된 소셜 버즈(인터넷 상의 글이나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힐링' '휴식' 단어는 전년동기대비 각각 34%, 53% 감소했다. 반면 '체험'은 42% 이상 늘었다. 특히 '바이크' '캠핑' 단어가 각각 101%. 71% 증가했다.

 

그동안 대표적 휴가 트렌드로 떴던 '힐링'이 줄어든 대신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배우는 '체험'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올해 인기 휴가지로는 제주도와 부산이 손꼽히고 있다. 제주도는 휴양은 물론이고 트레킹, 바이크, 해양레포츠 등 다양한 체험꺼리가 많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부산도 해운대 해수욕장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다양한 먹거리도 소셜 버즈를 통해 많이 언급됐다.

 

SK플래닛 M&C부문 관계자는 "최근 사람들은 단순한 힐링 정도로는 회복하기 힘든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서 "스스로 자아를 보호하고자 하는 심리에서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체험을 택하는 쪽으로 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T맵 사용자가 지난해 여름 가장 많이 찾았던 해수욕장은 해운대해수욕장, 대천해수욕장, 을왕리해수욕장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T맵을 통해 가장 많이 찾았던 산·계곡은 죽녹원, 용추계곡, 송추계곡 순이었으며, 쇼핑·아울렛 장소는 여주프리미엄 아울렛,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 롯데프리미엄 아울렛 파주점 순으로 나타났다.

 

▲ SK플래닛 T맵 서비스

 

◇"1초 라도 아껴라"

 

여름 휴가지로 국내여행을 계획했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할지 자가운전을 할지도 고민꺼리다. 만약 자가운전을 한다면 자칫 휴가 집중기간에 걸려 도로 위에서 허비하는 시간이 많을수도 있다. 이럴 때 목적지로 최대한 빨리가는 것도 돈 버는 방법중 하나다.

 

SK플래닛은 최근 사용자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T맵 4.4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T맵은 회원수 1740만명, 월 사용자 770만명의 스마트폰 길안내 서비스로, 지난 12년간 축적된 교통정보 분석기술을 바탕으로 빠르고 정확한 길안내를 제공한다.

 

이번 업데이트는 T맵의 실시간 경로 안내는 물론 고객이 생활 속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경로 정보들을 보다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

 

우선 '자주가는 경로' 메뉴를 추가했다. 사용자가 평소 자주 이용하는 집, 회사 등 주요 목적지를 설정해 놓으면 T맵을 실행했을 때 보여지는 첫 화면에서 목적지까지의 소요시간을 바로 알려준다. 사용자는 별도로 검색을 할 필요없이 출발·도착시간을 가늠할 수 있고 터치 한번으로 길안내를 받을 수 있다.

 

간단해진 메뉴와 팔레트 형태의 직관적인 화면배치를 통해 사용자 환경(UI)을 더욱 간편하게 구축됐다. T맵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운전할 때뿐만 아니라 보행 시에도 자주 이용하는 것에 착안해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정보 메뉴를 첫 화면으로 배치하고 사용자의 위치 주변의 정보들을 별도 앱 연동없이 곧바로 확인할 수 있게 했다.

 

화면 가운데에는 배너 형태로 교통통제 상황 등 중요한 교통관련 정보는 물론 T맵 요금 및 주요 기능(GPS) 관련 설명과 같이 고객이 궁금해 할 수 있는 내용들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휴가철, 주말, 명절 등 시기·계절별 여행정보나 차량관리 방법 등을 엄선해 제공한다.

 

▲ LG유플러스 U+ 홈CCTV 맘카 서비스

 

◇스마트폰으로 우리집 보안 'OK'

 

LG유플러스는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으로 HD급 홈CCTV를 회전시켜 집안 구석구석까지 모니터링이 가능한 서비스(U+ 홈CCTV 맘카)를 제공중이다.

 

대부분의 보안업체 CCTV의 경우 제품의 좁은 회전각으로 제한된 방향의 모니터링만 가능하다. 반면 U+ 홈CCTV 맘카는 좌우 최대 345°, 상하 최대 110°까지 넓은 회전 반경을 자랑해 실내 사각지대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 침입감지를 위해 인체 감지센서를 추가 구매해야 하는 기존 보안업체 CCTV와 달리, U+홈CCTV 맘카는 인체감지 센서가 제품에 내장돼 있다. 별도의 센서장비 구매나 설치 없이도 침입감지 알림 SMS를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받아볼 수 있다.

 

업계 최초로 선보인 원격제어 기능은 TV, 에어컨, 조명, 오디오 등 리모컨으로 작동되는 가전제품의 전원 온·오프, 볼륨 조절 등을 스마트폰을 통한 원격 제어가 가능해 외출 중에도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 워키토키 기능, 긴급통화 연결 등 다양한 기능도 제공된다.

 

예를 들어 TV, 에어컨, 전등 등 가전제품을 켜 놓은 상태에서 외출한 경우 홈CCTV 앱을 설치한 스마트폰으로 직접 가전을 끌 수도 있다. 집안에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 언제 어디서나 활동사항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용요금은 별도의 단말 구입비용 없이 월 9000원이다.

 

▲ KT가 선정한 여름휴가철 추천도서 14선

 

◇휴가지서 읽을 만한 책 14선

 

KT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최신 경제 흐름과 ICT 지식을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추천 도서 14선을 선정했다.

 

올해 추천 도서는 KT경제경영연구소 전 연구원과 디지에코 회원들이 함께 참여해 경제·경영과 ICT융합 등 2분야에 걸쳐 각 7권씩 선정했다.

 

우선 경제·경영 분야 추천 도서는 아직 회복되지 못한 경기 불황과 저성장 분위기를 반영하듯 위기에 놓인 기업 경영인의 위기탈출, 약자가 강자를 이기는 방법 등 경영 전략에 관한 도서가 다수를 이뤘다. 또 경제학의 안목을 키울 수 있는 도서, 전세계 유명 멘토들의 진정 어린 조언을 엮은 도서, 수학 문제를 통해 창의성 훈련 방식을 제시하는 색다른 도서도 선정됐다.

 

선정도서(가나다순)는 기업의 시대(중국 CCTV 다큐멘터리 제작팀 / 다산북스), 다윗과 골리앗(말콤 글래드웰 / 21세기북스), 당신이 경제학자라면(팀 하포드 / 웅진지식하우스), 더 인터뷰(조선일보 위클리비즈 팀 / 21세기북스), 메타생각(임영익 / 리콘미디어), 어떻게 그들은 한순간에 시장을 장악하는가(래리 다운즈, 폴 누네스 / RHK), 이나모리 가즈오 1155일간의 투쟁(오니시 야스유키 / 한빛비즈) 이다.

 

이와함께 ICT 융합 추천 도서는 스마트 혁명 이후 주목할 만한 대형 ICT 이슈가 등장하지 않고 있지만 애플, 아마존, 테슬라 등 글로벌 ICT 선도 기업과 관련된 도서와 ICT 융합을 통해 구현되는 미래를 전망한 도서들이 선정됐다.

 

선정도서는 뉴 노멀(피터 힌센 / 흐름출판), 미친듯이 심플(켄 시걸 / 문학동네), 상상, 현실이 되다(유영민, 차원용 / 프롬북스), 아마존, 세상의 모든 것을 팝니다(브래드 스톤 / 21세기북스), 엘론 머스크, 대담한 도전(다케우치 가즈마사 / 비즈니스북스), 융합하라!(봅로드, 레이 벨레즈 / 베가북스), 컨텍스트의 시대(로버트 스코블, 셸 이스라엘 / 지앤선) 이다.

 

▲ SK텔레콤 음성 데이터 로밍 서비스

 

◇해외여행 간다면 로밍은 기본

 

해외 여행이 늘어나는 만큼 이동통신 해외 로밍 서비스 이용고객도 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집계한 출국자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매년 7월은 전년동기 대비 9.2%, 8월은 전년동기 대비 9%의 출국자 증가율을 나타낸다. 이에 따라 이동통신 해외 로밍 서비스 이용고객도 늘고 있다.

 

해외여행 시 맛집, 관광명소 등 여행 정보 검색, 지도 앱을 통한 통한 길 찾기, SNS로 여행 사진 공유하기 등 로밍 이용 빈도와 활용 방법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로밍 이용자수가 전년동기 대비 5% 증가했다. 특히 지난 5월 황금연휴 시즌때 음성로밍 이용자 수는 전년동기 대비 22% 증가, 데이터 로밍 이용자수는 100% 증가, T로밍 데이터 무제한 원패스 이용자수는 150% 증가했다.

 

국내와 달리 로밍 서비스의 경우 출국 국가별로 요금이 다르고 이용 유형별로 다양한 요금제가 있다. 때문에 사용자들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별로 사전에 꼼꼼히 따져보고 자신에게 맞는 로밍 요금제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음성통화를 주로 이용하는 고객인지 아니면 데이터를 주로 이용하는지 등 이용행태와 체류 국가에 맞춰 적절한 로밍 상품을 선택하면 부담도 낮추면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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