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MWC 2015]KT①황창규 회장이 그려낸 '5G의 미래'

  • 2015.03.03(화) 17:15

아시아 통신사 CEO중 유일하게 MWC서 5G 연설
'황의법칙' 이어 통신혁신 '기가토피아' 제시

▲ 황창규 KT 회장이 MWC 2015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무인자동차 한 대가 등장한다. 차에 탑승해 "사무실"이라고 말하자, 차량은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최적의 경로를 산출해 이동한다. 이동 중에는 화상전화로 미국, 중국, 스페인의 사업자와 회의를 갖는다. 모든 자료와 대화는 실시간 자동 번역된다. 회의를 마치자 홀로그램이 열리면서 어젯밤 손녀가 학교에서 공연한 바이올린 연주 동영상이 비춰진다.

 

황창규 KT 회장이 등장한 동영상의 한 장면이다. 황 회장은 3일 오전(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5에서 아시아 지역 통신사 최고경영자(CEO)로는 유일하게 5G 관련 기조연설을 하면서, 이 같은 미래상을 제시했다. 전세계 ICT인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5G 시대에 대한 KT의 미래비전을 선보인 것이다.

 

황 회장은 "앞으로는 운전면허증이 필요없고, 자동차는 움직이는 사무실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무인자동차가 주변환경을 파악하고 판단하기 위해 1초당 1기가바이트(GB)의 정보를 처리해야 하는데 수십 억대의 자동차가 동시다발적으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현재의 LTE 네트워크로는 터무니없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방대한 미래의 데이터 트래픽을 감당하기 위해 새로운 네트워크인 5G 구축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황 회장은 "모든 사물이 네트워크로 통하는 사물인터넷(IoT) 시대에는 수많은 기기들이 연결될 수 있도록 초실시간, 초대용량의 네트워크인 5G가 필수적이다"며 "IoT 시대의 근간인 5G를 빨리 실현하기 위해 글로벌 차원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황창규 KT 회장이 MWC 2015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5G, 속도·연결성·용량 중요

 

아날로그(1G)부터 2G, 3G, 4G(LTE)에 이르기까지 기존 통신 네트워크가 속도를 중심으로 진화했. 하지만 IoT를 실현하는 5G는 속도뿐 아니라 연결성과 용량까지 모두 갖춰야 한다.

 

황창규 회장은 방대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네트워크 용량은 1000배까지 증가해야 하고, 끊김 없는 연결성이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속도와 더불어 연결성, 용량까지 모두 갖춘 5G 네트워크는 혁신을 촉발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황 회장은 한국의 LTE를 예로 들면서, 새로운 네트워크로의 변화는 개인의 삶뿐 아니라 산업 패러다임까지 변화시켰다고 설명했다. 5G 역시 혁신의 인프라로서 다양한 디바이스의 확산과 함께 스타트업 벤처들에게 기회의 장으로서 창조경제의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황 회장은 수많은 디바이스들이 실시간으로 엄청난 용량의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선 고집적 안테나, 초광대역 주파수 활용 등 4G LTE 기술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적 기술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KT는 삼성전자와 28GHz 밀리미터파 대역에서 800MHz의 대역폭을 이용하는 고집적 안테나 기술을 활용해 최대 7.5Gbps의 속도를 구현했다. KT는 이번 MWC에서 단순히 속도 시연에 머물지 않고 이 기술을 활용한 홀로그램, UHD 등 실제 서비스와 차별화된 내용으로 관람객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았다.

 

또 에릭슨과 함께 스몰셀(Small Cell)간 유기적 연동을 위한 주파수 병합(HetNet CA)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등 최고 수준의 5G 핵심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IoT와 재난망을 위해 꼭 필요한 D2D(Device to Device) 기술 개발을 삼성전자, 퀄컴과 협력을 통해 끝마치고 상용화도 준비 중이다.

 

황 회장은 5G와 상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4G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력한 유선(GiGA) 인프라와 무선 LTE망을 활용해 상용화한 GiGA LTE, GiGA WiFi가 대표적인데 향후에도 다양한 GiGA 서비스를 꾸준히 개발할 계획이다. 황 회장은 과거 삼성전자 사장 시절 '황의 법칙(Hwang’s Law)'으로 상징되는 반도체 혁신을 이끈 바 있다. KT 회장 취임 이후에는 유무선 네트워크의 혁명이 가져다 줄 새로운 미래상인 '기가토피아(GiGAtopia)'를 제시해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 KT 황창규 회장(가운데)과 코웨이 김동현 사장(왼쪽)이 2일 오전(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5에서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 홈 케어(Smart Home Care)에 대해 설명 듣고 있다.

 

◇IoT 시대, 망표준화·플랫폼연동 필수

 

진정한 IoT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표준화, 플랫폼 연동, 관련 융합 서비스가 서로 유기적으로 준비돼야 한다.

 

KT는 IoT를 위한 네트워크 표준화를 위해 노키아와 함께 LTE-M(Machine) 기술시연을 3일(현지시간) 노키아 부스에서 실시했다. LTE-M 기술은 IoT 표준화를 위해 KT가 노키아와 함께 세계 최초로 시연한 특화 네트워크 기술이다. 연내 국내에서 실증 서비스까지 추진할 예정으로, IoT 표준화를 한 단계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IoT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기술과 함께 빅데이터, 클라우드, 컨버전스 서비스의 통합 육성도 필요하다. KT는 기가토피아 실현이라는 명확한 비전을 통해 기가 인프라, 미래 컨버전스 서비스 등을 체계적으로 구축중이다.

 

또 KT는 글로벌 통신사업자 텔레포니카와 함께 IoT 기반의 플랫폼 연동 서비스를 위한 IDE(IoT Data Ecosystem) 프로젝트를 GSMA에 제안해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IDE는 지난해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MAE(Mobile Asia Expo) 2014에서 황창규 회장이 제안한 'IoT 데이터 공유 허브(IoT Data Sharing Hub)'를 한 단계 발전시킨 개념이다. 사업자들의 다양한 IoT 플랫폼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손쉽게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규약과 상호 연동을 글로벌 표준화 하자는 프로젝트다.

 

KT는 텔레포니카와 협력해 이 프로젝트를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추진하는 프로그램 아래서 추진하며,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시험 프로젝트를 곧 착수할 예정이다.

 

한편 KT는 세계 최초로 IoT와 빅데이터를 융합한 친환경 서비스도 개발했다. 친환경기업인 코웨이와 협력해 IoT와 빅데이터가 결합된 IoT 융합 모델인 스마트 공기정화서비스(Smart Air Care Service)를 출시해 이번 MWC에 선보였다. 세계 최초의 친환경 IoT 융합서비스가 탄생한 것으로, KT의 IoT 플랫폼과 빅데이터 분석기술이 적용됐다.

 

1300 여개 공기진단기기(IAQ: Indoor Air Quality)를 가구에 설치해 두 달간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가정에서 요리할 때 미세먼지의 농도가 버스터미널 수준과 같은 의외의 결과가 나왔다. 저녁 시간 때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요리를 하면서 나오는 미세 먼지가 복합적으로 확장됐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가정에서 스마트폰 앱 등으로 타 가정이나 실외와 공기의 질 정보를 실시간으로 비교해 환기를 시키거나 정화를 하는 등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황창규 회장은 "5G는 갈수록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황 회장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KT가 통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개발한 마이크로 에너지 그리드인 'KT-MEG'도 소개했다. 전기, 열, 가스, 물, 바람을 활용한 세계 최초의 토털 에너지 관리 솔루션인 KT-MEG는 이미 미국, 핀란드 등 전세계 12개 주요 기관의 에너지를 스마트 기술로 관리중이다.

 

◇평창 동계올림픽, 첨단 5G 시대 서막

 

황 회장은 KT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첨단 5G 시대를 앞서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전 세계인들에게 5G가 선사할 놀라운 미래를 미리 선보여 통신 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일 예정이다. 이날 기조연설에서는 동영상을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만나게 될 5G 기반의 서비스가 소개됐다.

 

동영상에서 제시된 기가 파워라이브는 언제 어디서나 UHD 영상으로 올림픽 경기를 실시간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참여형 응원 서비스를 통해 대표팀 선수를 응원하고, 친구들과 함께 감동의 순간을 쉽게 공유한다. 싱크 뷰 & 싱크 필 서비스를 활용하면 보다 입체적으로 올림픽 경기를 즐길 수 있다. 다차원 브로드캐스팅을 통해선 원하는 각도에서 경기장면을 시청할 수 있다.

 

2018년 평창에서는 5G 기술과 첨단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기가 스타디움(GiGA Stadium)이 첫 선을 보인다. 이와 함께 홀로그램, 4D,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을 활용해 세계인들에게 더욱 실감나는 경기를 선사할 계획이다.

 

황창규 회장은 "5G가 선사할 미래는 한 기업이나 국가의 힘으로 이뤄낼 수 없기 때문에 글로벌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통신사업자 주도의 5G 로드맵에 대한 상호교감을 통해 표준화(Standardization)에 대한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