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 검색

"김일병! 통신비 걱정마"..KT, 국내 첫 군인특화 서비스

  • 2015.10.01(목) 10:19

軍유선전화로 걸어도 본인휴대번호로 발신 '스팸오인방지'
월 200분 무료통화·PC문자 300건·월이용료 10% 적립까지

 

아들 이동진 일병(21)을 군대에 보낸 권은미 씨(52). 그는 매일 저녁 아들 휴대폰으로 안부 문자를 보낸다. 그러면 이틀에 한 번 꼴로 저녁 7∼8시경 아들에게서 답문이 오거나, 아들 휴대폰 번호로 발신되는 전화를 받아 안부를 확인하고 있다.

 

군 복무기간 1년을 남긴 최민석 상병(22)은 대학 캠퍼스 커플로 만난 여자친구와 그간 유선전화·편지로만 연락을 주고 받았다. 하지만 그는 최근 장기 정지한 휴대폰을 살려 본인 휴대폰번호로 발신되는 전화를 걸어 여자친구와 반갑게 대화한다. 또 PC를 통해 문자도 주고 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KT가 대한민국 국방의 의무를 다하고 있는 50만 병사들을 위한 신개념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내놓았다.

 

올레 나라사랑 요금제는 군 복무 중인 병사가 부대내 군 전용전화나 공중전화로 전화걸어도 상대방에게 본인 휴대폰번호를 표시해준다. 또 매월 200분 무료통화에 PC 문자 300건, 매월 이용료 10% 적립 혜택도 있다. 월 이용료는 1만4900원(부가가치세 포함 1만6390원)이다. 이는 병사들의 월 평균 통신요금이 1만90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합리적이라는 것이 KT측 설명이다.

 

◇가족·친구, 軍유선전화 스팸오인 안해

 

한국리서치가 지난 5월 조사한 전역자 대상 설문에 따르면, '군 부대에서 전화걸 때 스팸 전화로 오인됐다'와 '통신비 부담'이 복무 중 가장 큰 불편사항으로 꼽혔다.

 

일반적으로 병사들은 부대 내 설치된 공중전화 및 군 전용전화를 사용하는데 이때 수신자에게는 지역번호 또는 070 번호가 표시된다. 또 전화기에 따라 발신번호가 바뀌다 보니 수신자가 스팸 전화로 오인해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올레 나라사랑 요금제는 병사가 보유한 나라사랑 카드를 이용해 부대 내 설치된 공중전화 및 군 전용전화로 전화를 걸 경우 수신인에게 병사 본인의 휴대폰 번호가 표시된다. 수신자는 누구에게 걸려온 전화인지 확인할 수 있어 바로 통화가 연결된다.

 

◇월 1만4900원에 200분 무료통화·PC문자 300건·데이터이월까지

 

올레 나라사랑 요금제는 발신번호 표시 서비스 이외에 월 사용료 1만4900원 이상의 통신혜택을 제공한다.

 

우선 병사들의 통신비 부담 해소를 위해 2만원 상당의 월 200분 무료통화를 제공한다. 무료통화는 나라사랑카드를 사용해 부대내 군 전용전화와 공중전화에서 이용할 수 있다. 휴가 중에는 본인 휴대폰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병사 휴대폰으로 수신된 부재중 전화나 문자를 PC에서 확인하고 답장을 보낼 수 있는 PC문자 서비스도 제공된다. 부대내 사이버 지식정보방에서 올레닷컴에 본인 아이디로 접속해 월 300건의 무료 문자를 이용할 수 있다. PC문자를 통해 군 병사의 전화를 일방적으로 기다려야 했던 가족, 친구들은 병사에게 먼저 안부를 물을 수 있다.

 

최근에는 데이터 이용량 증가로 음성통화 요금뿐만 아니라 휴가기간 중 사용한 데이터 요금도 병사들에게는 부담이다. KT의 군인 가입자 이용패턴 분석에 따르면, 병사들의 연 평균 휴가기간은 약 7일이며 이 기간 중 약 1GB의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레 나라사랑 요금제는 휴가기간 중 사용하는 데이터 요금 부담을 덜기 위해 매월 200MB씩 휴가 데이터를 제공한다. 해당 월에 사용하지 않은 데이터는 군 복무기간 동안 무한 자동 이월되어 추후 휴가 중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다. 가령 정기 휴가를 5개월 만에 나올 경우 이월누적된 1GB의 휴가 데이터를 쓸 수 있는 셈이다.

 

또 병사들에게 월 이용 요금의 10%를 나라사랑 포인트로 제공한다. 기존의 군 복무 장기 정지와는 달리, 복무 중 나라사랑 요금제 이용기간도 약정기간에 포함되어 전역 후 약정기간에 대한 부담 없다. 더불어 나라사랑 포인트로 통신요금 할인 및 단말 할인에 이용할 수 있다.

 

◇요금제 변경으로 즉시 이용가능

 

올레 나라사랑 요금제는 올레 고객인 군 병사의 경우 요금제 변경으로 바로 이용 가능하다. 타통신사 가입자는 별도의 가입 절차가 필요하다. 신청 및 문의는 올레 모바일에서 114, 유선 전화에서 100번으로 가능하다. 특히 군 병사들의 일과 시간을 고려해 나라사랑 전용 콜센터(080-080-0028)를 밤 8시까지 운영한다.

 

KT 마케팅전략본부장 강국현 전무는 "국군의 날에 병사들을 위한 전용 요금제를 출시하게 됐다"면서 "병사들이 느끼는 사회와의 단절감과 통신 이용상의 불편함 해소를 통해 사기 진작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