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 검색

[MWC 2017]테두리 없앤 베젤리스폰 대세

  • 2017.02.28(화) 14:26

LG, 전략폰 'G6'로 대화면폰 경쟁 불지펴
삼성 '갤럭시S8'도 베젤리스 디자인 유력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나흘간의 일정으로 열린 세계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2017'의 하이라이트는 첨단 모바일 기술의 결집체인 스마트폰이다.

 

LG전자의 대화면 전략폰 'G6'를 필두로 글로벌 단말기 제조사들이 베젤(테두리) 두께를 최소화하면서 디스플레이 크기를 극대화한 이른바 ‘베젤리스(bezel-less) 폰’을 경쟁적으로 내놓을 예정이라 관심을 모은다.

 

▲ LG전자 차세대 전략폰 'G6'.

 

LG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5.7인치 대화면 고화질 디스플레이를 장착하면서도 안정된 그립감을 구현하는 차세대 전략폰 'G6'를 선보였다. G6는 스마트폰 최초로 18:9 화면비율을 채택했고 좌우 베젤(테두리)을 거의 없애 디스플레이가 전면에 꽉 차보이게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이 같은 디자인을 베젤리스라고 한다. 말 그대로 화면의 테두리를 의미하는 베젤이 없거나 아주 얇은 것을 말한다. 대화면 TV에서 사용하던 베젤리스 디자인은 기기 전면에서 디스플레이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단말기 전체 크기를 늘리지 않고도 디스플레이가 상대적으로 커보이는 효과가 있다.

 

G6는 여기에다 18:9 화면비율을 적용해 영상 몰입도를 크게 높여준다. 여러개 화면을 동시에 띄워도 크게 거슬리지 않다. 아울러 G6는 5.7인치 화면크기 QHD+ (2880X1440) 해상도 풀비전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는데 1인치 당 화소수(Pixel Per Inch, PPI)가 564개에 달한다. 이는 LG 스마트폰 가운데 가장 촘촘한 수준으로 그만큼 선명하고 깨끗한 화질을 지원한다.

 

G6에 대한 시장 반응은 나쁘지 않다. 국내 증권업계에선 기대 이상의 현장 반응과 소비자를 고려한 설계, LG전자의 달라진 스마트폰 사업 전략 등을 감안할 때 G6가 LG폰 역대 최대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G6의 판매는 G5 대비 71% 증가한 600만대로 추정되어 G시리즈 중 판매기간을 고려할 때 역대 최대 판매량이 기대된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G6의 상반기 판매량은 1분기 50만대, 2분기 220만대로 추정되어 1분기 MC 부문 영업적자는 1110억원으로 작년 4분기 (4670억원 손실) 대비 3500억원 이상 감소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G6 외에도 올해 출시될 주요 스마트폰에서는 베젤리스 디자인이 대세를 이룰 전망이다. 아직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지만 세계최대 스마트폰 제조사 삼성전자와 애플 등이 이 같은 컨셉의 스마트폰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 삼성전자는 MWC 2017 개막 하루 전인 26일(현지시간) 간담회를 개최하고 내달 29일 미국 뉴욕과 영국 런던에서 동시에 신제품 발표회 '언팩'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언팩 공개 초청장에는 좌우 배젤을 완전히 없앤 것처럼 보이는 스마트폰 윤곽이 드러나 신제품 '갤럭시S8'이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나올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삼성전자는 MWC 개막을 하루 앞둔 지난 2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별도의 기자회견을 열고 차세대 전략폰 '갤럭시S8' 발표회 초청장을 공개했다. 눈길을 끄는 것은 초청장에 담긴 문구와 디자인이다. 

 

초청장에는 스마트폰의 위아래 베젤 윤곽이 그려져 있으며 윤곽선 사이에 ‘Unbox your phone(당신 전화기를 꺼내라)’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이에 대해 관련 업계에선 G6와 마찬가지로 갤럭시S8 역시 테두리를 최소화하고 디스플레이를 극대화한 베젤리스폰으로 설계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애플의 차기 아이폰도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올해 아이폰 출시 10주년을 맞아 등장할 아이폰8은 상하 좌우 베젤을 최소화할 것이란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해외 IT전문 매체들에 따르면 애플 아이폰8은 홈버튼을 전면 디스플레이에 내장하면서 베젤리스 풀스크린을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