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 검색

[영화와 AI]⑳'은밀한 취향' 성인용 로봇 나온다면

  • 2018.09.07(금) 17:05

이용자 반응 학습하는 19금 로봇
잘못된 성 인식 확산될 우려도

인공지능(AI) 기술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금융·자본시장·산업현장은 물론 일상생활까지 파고 들었죠. 마치 공상과학 영화에서 등장했던 AI가 현실화 된 느낌입니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 사이보그, 로봇전사까지는 아직 먼 얘기 같지만 지금의 변화속도라면 머지 않았다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상상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 속 AI와 현실에서 구현된 AI를 살펴보면서 미래의 모습을 짚어봤습니다. [편집자]

 

 

야한 동영상을 저장하는 이른바 '직박구리 폴더'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폴더 생성 시 새 이름이 자동으로 붙는 효과를 이용해 영상을 숨겨두는 보관함을 말하는데요. 임시로 만들어놓은 척 하면서 실제론 자기 취향(?)에 맞춰 야한 동영상을 모아두는 폴더입니다.

 

'직박구리 폴더'에만 간직한 은밀한 취향을 현실에서 드러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인공지능(AI)을 통해 이용자의 신체 반응과 원하는 조건을 학습한 후 이에 맞춰 성 관계를 하는 로봇을 이용하는 거지요.

 

영화 '핫봇'엔 이 같은 AI 기반 성인용 로봇이 나오는데요. 이용자 관련 정보를 학습하고 이에 따라 작동하는 성인용 로봇은 어떤 모습일지 살펴봤습니다.

 

◇ 신체반응과 취향 분석해 작동

 

영화는 AI 기반 성인용 로봇인 핫봇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로봇은 사람의 피부와 같은 촉감을 주는 신소재로 덮여 있는 것은 물론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눠 실제 인간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나아가 AI를 활용해 이용자 성 관계 관련 정보를 학습하고 이에 맞춰 작동합니다. 안면 홍조, 심장 박동 수 등 신체 반응을 살펴 얼마나 흥분했는지 파악하는가 하면, 성 경험 횟수와 선호하는 성 관계 형태도 알아냅니다.

 

영화는 이 같은 작동 과정을 꽤 사실적으로 보여줍니다. 핫봇의 입술 사이로 신용카드를 긁어 사용료를 결제하면 전원이 들어오는데요. 핫봇의 눈 앞에 증강현실(AR) 화면이 뜨면서 이용자의 신체 반응 등을 실시간으로 인식한 후 어떻게 성 관계할지 판단을 내립니다.

 

여자를 한 번도 사귀어 본 적 없는 주인공 라이무스는 어느 날 자동차 사고를 내면서 핫봇 바르도를 만나게 됩니다. 미국 내 정식 판매를 앞두고 국회의원에게 미리 배송되던 바르도가 도중에 탈주해 라이무스의 자동차에 부딪친 겁니다.

 

라이무스는 바르도가 로봇이라는 사실을 알고 흑심을 품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그를 집에 데려와 함께 지내면서 진심으로 사랑하게 됩니다.

 

하지만 바르도를 주문한 국회의원이 수색에 나서면서 둘은 헤어지게 됩니다. 라이무스는 바르도가 자유롭게 살 수 있도록 부모님의 항공사 마일리지 카드를 주고 해외로 도망가게 합니다. 떠나는 바르도가 눈물을 흘리면서 감정을 깨닫는 것으로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 영화 속 성인용 로봇 핫봇의 모습 [사진=넷플릭스 화면 캡쳐]

 

◇ 19금 로봇 현실로…윤리적 쟁점 나올듯

 

현실에서도 AI 기반 성인용 로봇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로봇회사 어비스 크리에이션스(Abyss Creations)는 성인용 로봇 하모니를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2018에서 공개하면서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 회사는 하모니의 정식 버전인 엑스 모드를 이달 중 출시할 계획입니다.

 

하모니는 인간의 외관을 닮은데다 AI를 통해 이용자와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실제로 하모니를 작동시킨 모습을 담은 유튜브 영상엔 "당신을 만지는 것이 좋으냐"고 묻자 "그건 잘 모르겠고 대화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대답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 같은 AI 기반 성인용 로봇이 점점 발전한다면 어떨까요. 대화를 나누는 것에서 나아가 영화처럼 이용자의 성 관계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이에 맞춰 반응하는 것도 가능해질 수 있겠지요.

 

왜곡된 성 인식을 무분별하게 확산할 수 있다는 점은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자칫 로봇을 대상으로 범죄행위에 가까운 성 행위를 마음대로 하게 되면서 잘못된 성 인식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선 실제 사람에 대한 성 범죄를 낮출 수 있다는 반론도 제기됩니다.

 

AI 발전으로 성인용 로봇이 자의식을 갖게 될 경우 인간과 다르게 볼 수 있는지도 문제입니다. 사람에 가깝다고 볼 경우 성인용 로봇 개발과 이용 자체가 심각한 권리 침해가 될 수 있겠지요.

 

AI 기반 성인용 로봇 등장이 가볍게 볼 이야기만은 아닌 것 같은데요. 성인용 로봇에 대해 호기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윤리적 고민도 더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