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투더리치]"프리랜서 투잡·부업? 자신을 믿고 도전하세요"

  • 2020.09.15(화) 10:44

[썸머 크몽 프로덕트 매니저 인터뷰 下]
서비스 등급은 하나의 브랜딩…고객 선호도에 영향
"우선 프리랜서 활동 시작 후 전문성 쌓아나가야"

투잡에 관심은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선뜻 뛰어들지 못하는 분들 많으시죠. 이것저것 신경 쓸 것은 많은데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까봐 두렵기도 하고요.

국내 최대 프리랜서 마켓 크몽의 '썸머' 프로덕트 매니저는 투잡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일단 크몽에 전문가로 등록부터 하라"고 말합니다. 서비스 홍보, 세무, 고객 관리, 서비스 품질 관리 등 다방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이 있듯, 프리랜서로 활동할 만한 재능이나 전문성이 있더라도 차근차근 실무 경험을 쌓아나가야겠죠. 약간의 가능성과 기회만 있다면 자신을 의심하지 말고 지금 바로 투잡을 시작하라는 게 썸머 매니저의 조언입니다(上편에서 이어집니다).

-크몽에 등록된 전문가는 총 몇명인가요

▲현재 활동 중인 전문가는 8만명 정도예요. 등록된 서비스는 22만개쯤 되고요.

-전문가 한명이 여러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나요

▲여러 카테고리에서 동시에 서비스를 판매하는 전문가들도 있어요. 예를 들어 디자인 작업이 가능한데 그 시안을 바탕으로 홈페이지 개발까지 맡거나 마케팅과 디자인을 같이 하는 등 유연하게 운영하는 사례가 있죠.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서비스도 있나요

▲레슨·실무교육 서비스 카테고리가 따로 있어요. 취미생활 교육보다는 직장인들이 실무에서 직접 써볼 수 있는 직무 교육이 주요 상품이죠. 요즘 들어 사람들이 많이 찾는 마케팅이나, 실무에서 배우기 어려운 엑셀 교육이 특히 많이 팔리는 편이에요.

코로나19 확산 이후에 투잡·부업에 대한 직장인들의 수요가 부쩍 늘었어요. 이에 따라 투잡·부업에 필요한 실무 교육이나 컨설팅을 해주는 서비스가 급증했는데요. 그래서 크몽은 투잡 서비스 카테고리를 별도로 개설해 관리하고 있죠.

-투잡 카테고리에는 어떤 서비스들이 포함되어 있나요

▲우선 유튜브 영상 편집, IT 개발, 디자인 등 직무 위주의 교육들이 있어요. 투잡을 위한 마음가짐이나 일정 관리하는 법까지 망라한 컨설팅 서비스도 있고요. 이 밖에도 최근 인기 많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교육 등 돈을 벌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찾아주는 서비스들이 등록돼 있죠.

-신입 전문가가 크몽에서 빠르게 자리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처음 크몽에 등록한 전문가에게는 광고 구매용 마일리지 3만점을 드려요. 이 마일리지로 신입 전문가만 구매할 수 있는 ‘루키 광고’가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 검색 목록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이에요.

루키 광고와 함께 크몽이 제공하는 판매 조언을 잘 활용하고, 리뷰 이벤트 같은 홍보 행사를 자체적으로 진행하면 좋죠. 실제로 이렇게 해서 서비스 판매를 시작한 지 얼마 안돼 판매 순위가 급상승한 전문가도 꽤 있어요.

-전문가를 위한 다른 광고 상품도 있나요

▲다른 오픈마켓과 마찬가지로 서비스 검색 목록 상단에 노출될 수 있는 상품을 광고 상품이라고 부르고 있고요. 노출 순서에 따라 여러 가격대의 광고 상품들을 운영하고 있어요.

-크몽 수익에 대한 세금은 어떻게 내야 하나요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크몽에서 발생한 연간 소득을 꼭 신고해야 해요. 크몽 본사가 받는 거래 중개수수료는 세금 신고를 다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매달 전문가들에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있고요.

본사에서 발생한 수수료 수익은 계속해서 신고하는데, 만약 전문가 개인의 소득을 신고하지 않아 세금 정보가 일치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래서 세금 신고는 꼭 별도로 해달라고 전문가들에게 권고하고 있어요.

그래서 크몽은 소득 신고 기간마다 ‘절세의 달인’이라는 이벤트를 열고 있어요. 크몽에서 전문가로 활동하는 세무사들과 준비한 이벤트인데요. 이때 크몽을 누구보다도 잘 아는 전문가에게 세무 상담을 받을 수 있어요.

-혹시 다른 프리랜서 마켓에서 활동을 병행하면 불이익을 받나요

▲크몽 역시 하나의 오픈 마켓이기 때문에, 다른 플랫폼 활동을 병행한다고 해서 불이익을 주는 것은 전혀 없고요. 실제로 타사 플랫폼에서 동시에 서비스를 판매하는 전문가도 있어요.

하지만 크몽을 이용하는 고객 수가 프리랜서 마켓 중 가장 많고, 여러 편의 기능이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가 크몽 활동에 집중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전문가 등급 제도는 어떻게 운영되나요

▲크몽의 전문가 등급 제도는 서비스 품질 검수의 일환이에요. 의뢰인이 서비스를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하나의 기준이죠. 전문가 등급 심사에는 작업일 준수율, 주문 성공률, 고객 만족도, 주문 수, 누적 매출액 등의 요소가 반영돼요.

‘마스터’ 등급은 전체 전문가 중 누적 매출액과 서비스 판매량이 상위 10% 안에 드는 전문가예요. 하지만 아무리 서비스 판매량이 많아도, 고객과 소통이 부족한 전문가에게 마스터 등급을 부여하진 않아요. 사전에 정한 작업 기간을 준수하는지, 주문을 중간에 일방적으로 취소하지는 않는지 살피고 있어요.

그 외에 ‘프라임’이라는 서비스 등급이 있어요. 크몽 전체 서비스 중 상위 2%에 속하는 우수 서비스인데요.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정말 뛰어난 서비스 품질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구성했죠.

프라임 서비스는 전문가 등급과 별개로 운영하고 있어서, 전문가가 마스터 등급이 아니어도 프라임 서비스로 선정될 수 있어요. 담당 매니저들이 하나씩 서비스 품질을 검증하고, 전문가를 찾아가 만나고, 포트폴리오를 확인해서 인증 배지를 부여해요. 선정 이후에는 별도 페이지를 만들어서 전문가 한명씩 별도 브랜딩을 진행하고요.

-등급 심사는 전문가가 직접 신청해야 하나요

▲직접 신청을 받는 것은 아니고요. 여러 데이터 지표를 분석해 매달 업데이트하고 있어요.

-전문가 등급에 따라 고객 선호도가 많이 차이 나나요

▲서비스 목록 상단에 있는 검색 필터에 세금 계산서 발행 가능한 전문가와 마스터 등급 전문가만 골라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어요. 이 때문에 전문가들이 관련 지표를 중요하게 여기고, 스스로 지표를 관리하고 있어요. 등급이 곧 전문가 자신의 브랜드가 될 수 있으니까요.

-블랙 컨슈머는 본사에서 따로 관리하나요

▲크몽은 블랙 컨슈머 명단을 공식적으로 지정해놓지는 않았어요. 거래 케이스에 따라 다양한 분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본사에서 함부로 개입하는 것은 조심스럽거든요. 최대한 양측 의견을 다 들어보고 CS팀에서 중재하는 방식으로 관리하죠.

-예비 크몽 전문가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뻔한 말이지만, ‘시작이 반’인 것 같아요. 일단 프리랜서 활동을 시작해야 전문성을 차근차근 키울 수 있죠. 그러니 자신에게 키워보고 싶은 재능이 있다면 언제든 크몽에 서비스를 등록하고, 그때부터 업무 포트폴리오를 하나씩 쌓아나가면 좋겠어요.

무엇보다 스스로를 의심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해요. 제가 크몽 마케팅 카테고리 매니저로 활동하면서 여러 전문가를 만나봤거든요. 처음에는 자기가 재능이 별로 없다고 생각해서 서비스 건당 5000원으로 활동을 시작했다가, 그 서비스로 성공해서 아예 회사를 차린 경우도 있어요. 정말 사람 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더라고요.

조금의 가능성과 기회만 있다면 자신을 의심하지 마세요. 일단 크몽에 서비스를 등록하면 그때부터 시작입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