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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WC24]SKT, 글로벌텔코 4곳과 AI 합작법인 만든다

  • 2024.02.26(월) 17:00

도이치텔레콤·e&·싱텔·소프트뱅크 협력
5개 국어 지원 LLM 개발해 사업 고도화

SK텔레콤이 유럽·중동·아시아에서 13억명에 달하는 가입자를 확보한 텔코(통신사)들과 손잡고 인공지능(AI) 분야 합작법인(Joint Venture)을 연내 설립한다. 이를 통해 텔코 특화 LLM(거대언어모델)을 다국어 버전으로 만들어 사업 확장과 고도화에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글로벌 텔코 5개사, AI 합작법인 연내 출범

SK텔레콤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4'에서 도이치텔레콤, 이앤(e&)그룹, 싱텔그룹, 소프트뱅크 등의 최고경영진과 만나 AI 기술 공동 개발·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SK그룹 최태원 회장도 MWC24에 참석해 이번 합작법인 설립에 참여하는 기업의 수장들과 만나 글로벌 AI 기술 혁신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SK텔레콤은 도이치텔레콤, 이앤그룹, 싱텔그룹과 작년 7월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글로벌 통신사 AI 연합체인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lobal Telco AI Alliance·GTAA)을 공식 출범시키고 관련 기술·사업 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이번 MWC에서 SK텔레콤을 포함한 5개사는 GTAA 창립총회를 열고 합작법인을 통해 AI 거대언어모델(LLM) 공동 개발·사업 협력을 수행한다는 계약을 체결했다. 세계 3대 IT(정보기술) 전시회로 불리는 MWC 현장에서 합작법인 설립 계획을 발표해 AI 기술 혁신과 산업 선도를 위한 글로벌 AI 동맹을 더욱 구체화한 셈이다.

5개사는 이번 합작법인을 통해 '텔코 LLM'을 본격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독일어, 아랍어 등 5개 국어를 시작으로 세계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다국어 LLM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합작법인은 연내 설립할 예정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텔코 LLM은 범용 LLM보다 통신 영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이용자 의도도 잘 파악할 수 있다"며 "AI 콜센터(AICC) 등 다양한 통신 사업과 서비스 영역을 AI로 전환하는데 활용도가 높다"고 말했다.

특히 텔코 LLM이 개발되면 세계 통신사들이 각국 환경에 맞춰 유연하게 'AI 에이전트'와 같은 생성형 AI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SK텔레콤은 2019년 한국어 언어모델인 '코버트'(KoBERT)를 공개하며 한국어 LLM 개발에 발 빠르게 나선 바 있다. 이후 SKT는 자사 LLM을 '에이닷엑스(A.X) LLM'으로 브랜딩하고 모델 성능을 고도화하고 있다. 

데나 알만수리(Dena Almansoori) 이앤그룹 AI&데이터 최고책임자(Group Chief AI and Data Officer)는 "텔코 LLM은 고객 지원을 손쉽게 하고 개인화된 추천을 가능하게 하는 등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을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콴 문 위엔(Yuen Kuan Moon) 싱텔 그룹 CEO도 "텔코 LLM은 챗봇 기능을 크게 확장해 고객의 기술적 문의에 적절한 답을 하는 등 복잡한 고객 문제를 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유영상 SKT 대표가 작년 10월 도이치텔레콤 경영진 상대로 AI 사업전략을 발표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제공

13억 가입자 기반, 끝이 아니다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 3100만명가량을 확보한 SK텔레콤은 이번 글로벌 통신사들과의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세계 13억명에 달하는 고객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도이치텔레콤은 유럽, 미국 등지에서 2억5000만명 규모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앤그룹도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에서 1억7000만명, 싱텔그룹은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에서 7억7000만명, 소프트뱅크는 일본에 40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했다. 유영상 SKT 사장은 "합작법인을 기반으로 GTAA를 확장해 글로벌 AI 생태계 주도권을 확보할 것"이라며 "전 세계 13억 통신 가입자가 통신사 특화 LLM을 통해 새로운 AI 경험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SK텔레콤 등 5개사는 이날 오후 세계 20여 개 통신사를 초청해 글로벌 통신사 AI 협의체인 '글로벌 텔코 AI 라운드테이블'(Global Telco AI Roundtable·GTAR) 행사를 열고 GTAA 참여를 제안했다. 이 자리에는 SK텔레콤 유영상 사장을 비롯해 도이치텔레콤, 이앤(e&)그룹, 싱텔그룹, 소프트뱅크의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다.

SK텔레콤은 현장에서 텔코 LLM을 직접 시연하면서 기술적 특징과 적용 사례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합작법인 참여 5개사는 글로벌 통신기업들이 유무선 통신, 미디어 등 핵심사업을 AI로 대전환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GTAA에 참여할 것을 제안한다.

앞으로 5개사는 통신사들의 AI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AI 생태계를 선도해 나가기 위해 GTAR 행사를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전 세계 글로벌 통신사들을 초청할 방침이다.

클라우디아 네맛(Claudia Nemat) 도이치텔레콤 기술혁신담당이사(Board Member for Technology & Innovation)는 "독일에선 월 10만 건 이상의 고객 서비스 대화가 생성형 AI를 통해 처리될 만큼 AI가 고객과 챗봇 간의 대화를 개인화하고 있다"며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유럽과 아시아를 더욱 가까워지게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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