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한국거래소 예산 편성 '신속하긴 했지만'

  • 2013.12.12(목) 14:29

`관심대상` 전산업무비 30% 삭감
말 많은 복리후생비는 '그대로'

한국거래소가 '이상한' 초긴축 예산 편성안을 내놨다. 올해 들어서만 3번 사고를 낸 전산관련 예산은 대폭 삭감했다. 하지만 ‘방만경영’의 원인으로 지목된 과도한 복리후생비는 건드리지도 않았다.

12일 거래소는 2014년 예산을 전년대비 30% 이상 감축하는 초긴축 예산 편성안을 발표했다.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 후속 조치다. 지난 11일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공공기관의 부채와 방만경영 문제가 ‘만성질환’이라며 대대적 개혁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거래소는 사업비용(고정비 제외)을 전년대비 약 30% 줄이기로 했다. 업무추진비(45%), 회의비(30%), 행사비(30%), 국제협력비(35%), 국내외여비(27%), 후원금(20%) 등이 대폭으로 삭감됐다.


거래소는 업무 관계자와는 가급적 근무시간 중에 만나고, 행사는 최대한 자제하라고 지침을 내렸다. 행사를 하는 경우에도 회사 내 대회의실이나 구내식당을 이용하도록 했다.

특히, 시장시스템운영비를 35% 수준 삭감키로 했다. 지난해 거래소 ‘전산업무비’는 618억원에 달한다. 전산관련 비용은 거래소 전체 경비의 30% 이상이다. 


 거래소는 올해 들어서만 3번째 전산사고를 냈다. 지난 7월15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등에 코스피지수 등의 전송이 지연됐고, 그 다음날 정전으로 CME(미국 시카고상업거래소) 연계 야간선물 시장의 시세 분배 시스템이 마비됐다. 9월에는 거래체결 시스템에 오류기 발생했다. 금융감독원은 거래소를 ‘기관주의’ 조치했다.

하지만 거래소는 오히려 전산 관련예산을 대폭 삭감했다.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 발표 바로 다음날, 성급하게 대책을 발표하면서 가장 큰 비용이 드는 ‘전산업무비’를 무리하게 깎았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거래소 관계자는 “내년 초 새로운 매매체결시스템 구축이 완료되고, 각종 계약을 통합하면 획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보통 전산사고는 사람의 실수”라며 “예전에 산발적으로 하던 프로그램 수정을 분·반기별로 모아 사람의 실수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거래소는 이번 초긴축 예산 편성안에서 복리후생비는 건드리지 않았다. 거래소 1인당 복리후생비는 1488만9000원으로, '방만경영 중점관리 대상기관' 20개 가운데 1위에 올랐다. 작년 거래소 복리후생비(급여성+비급여성)는 48억원이다. 2011년보다 41% 늘었다.

예컨대 거래소는 '경조금 지원' 명목으로 창립기념일과 근로자의 날에 직원들에게 70만원을 지급했다. 2010년 공공기관으로 지정되며 정상적인 임금인상이 어려워지자 2010년부터 2012년 8월말까지 사내근로복지기금에서 추가로 30억원을 복지포인트로 사용했다. 

이에 대해 거래소 관계자는 "내년 초까지 정부 방침에 따라 복리후생비를 줄일 계획"이라며 "다만, 인건비에 복리후생비가 일부 포함돼있어 노사 협상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결국 대폭 삭감된 전산업무비와 달리 복리후생비는 '찔끔' 깎이거나,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