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한진칼'에 1500억 실탄 쏜 권홍사 회장의 복심은

  • 2020.01.13(월) 14:29

반도건설, 한진칼 지분 8.28%, 단순투자에서 '경영참여'로
대호개발·한영개발 현금 1400억원 '올인'해 '키맨' 부상

중견건설사 반도건설이 '한진칼'의 3대 주주로 올라서는 동시에 '경영참여' 목적을 공식화했다. 한진칼은 한진 총수 일가와 사모펀드 KCGI, 혹은 한진 일가 내 경영권 다툼이 수면 위로 떠오른 곳이어서 그 배경과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반도건설은 계열사 3곳을 동원해 1500억원에 달하는 적지 않은 금액을 주식 취득에 투입한 만큼 권홍사 반도건설 회장의 복심이 무엇인지에 관련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반도건설이 '한진칼'의 주요 주주로 등장한 것은 지난해 10월. 기존 4.99%의 지분을 5.06%로 늘리면서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후 11월 지분을 6%대로 늘렸다. 이 때만 해도 지분보유 목적은 '단순투자' 였다.

이어 최근 공시(1월10일)를 통해 지분을 8.28%로 확대했다. 단숨에 KCGI(17.29%), 델타항공(10%)에 이은 3대 주주로 올라섰다. 보유목적도 기존의 단순투자에서 '경영참가'로 변경했다. 아울러 반도건설(대호개발)은 주주로서 '임원의 선임, 해임 또는 직무 정지' 등의 관련 행위들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반도건설이 권홍사 회장과 고 조양호 회장 간에 대한체육회 등 체육계에서의 인연과 친분을 바탕으로 한 단순투자 목적 임을 강조했던 것과는 대조적인 행보다.

물론 그동안 시장에서도 단순투자로 보는 시각은 많지 않았다. 한진칼이 한진그룹 총수일가와 KCGI간의 경영권을 두고 대립 중이었고 최근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등 남매 간의 갈등도 수면 위로 떠오른 상황이다.

이처럼 민감한 시기에 지분을 5% 이상 취득하는데 대해 여러 해석들이 나오는 와중이었고 급기야 8%대로 확대하면서 권홍사 회장이 어느 편에 서느냐에 따라 경영권 향배가 달라지는 '캐스팅보트'를 쥐게 됐다.

반도건설이 3개 계열사를 통해 한진칼 지분을 확보하는데 들어간 비용은 총 1500억원이 넘는다. 특히 대호개발과 한영개발이 각각 684억원과 715억원으로 1400억원가량을 부담했다.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이들 주식 취득 자금은 보유예금으로 조달했다. 다만 이 두회사의 2018년 감사보고서를 보면 현금은 두 회사를 합쳐 71억원 수준에 불과하다. 대신 분양미수금이 대호개발 1117억원, 한영개발  976억원 등 2000억원 남짓 된다.

2019년에 미수금이 전부 들어왔다고 하더라도 회사 현금성자산의 대부분을 한진칼 지분인수에 쏟아부은 격이다.

반도건설그룹의 주축이라 할 수 있는 반도건설(작년 시공능력평가 13위) 역시 2018년 기준 현금보유액은 323억원 수준이다. 그룹 전체적으로 볼때도 이번 주식취득자금 1400억원은 적지 않은 규모란 얘기다.

이를 경영권 분쟁 중에 있는 기업의 주식을 취득하는데 썼다는 점은 단순투자가 아니라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이뤄졌을 가능성에 힘이 실린다. 일각에선 조원태 회장 측이든 조현아 전 부사장 측이든 이미 한진일가 일부와 사전에 논의가 이뤄진게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실제 항공업계에서는 권홍사 회장이 조원태 회장, 조현아 전 부사장과 각각 접촉했다는 얘기도 흘러나오지만 확인되지는 않고 있다.

현재로서는 권홍사 회장의 최근 인터뷰 등을 종합해보면 총수일가를 비롯해 이들과 대립 중인 KCGI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을 가능성 또한 있다.

반도건설 관계자도 "주주로서의 역할을 고민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이기 때문에 3월 주주총회 이전에 주요주주, 이해관계자는 물론이고 전문가 등을 만나보고 나서 판단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적지 않은 지분인 만큼 조원태, 조현아, 혹은 KCGI 등 어느 편에 서고 이들 주요 주주들이 어떤 식으로 합종연횡을 하느냐에 따라 한진칼의 운명도 달라질 수 있다. 권홍사 회장으로선 '꽃놀이패'를 쥐고 몸값을 높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아울러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1위의 국적항공사 지분을 갖고 사업다각화를 노릴 수 있다는 시각도 조심스레 나온다. 최근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했고, 2015년엔 호반건설이 아시아나를 가진 금호산업 인수를 추진했던 사례 등도 거론된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