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 검색

'움직임따라 달라져요' HDC현대산업개발, '감성조명' 도입

  • 2020.06.26(금) 08:43

밝기 10단계 조절·동선에 따라 반응…아이파크에 적용

HDC현대산업개발이 조명만으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스마트 LED 감성조명 시스템'을 아이파크에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온·오프 조명에서 벗어나 밝기조절뿐만 아니라 전구색(2700K)에서 주광색(5000K)까지 색온도 변화를 줄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가 공동 개발한 이 시스템은 DC(직류)배전 특허기술이 집약됐다. 전기와 통신을 결합한 산업융합 신기술 제품으로 전기용품안전인증(KCC인증)까지 완료된 공동주택 조명기술이다.

아이파크 입주민은 조그다이얼(좌우로 움직여 기능 조작)이 내장된 거실 월패드와 각 실 에너지미터, 스마트폰 전용 앱을 통해 내부 조명의 밝기와 색상을 조절할 수 있다.

조명은 10단계로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독서모드, 휴식모드, 무비모드, 취침모드 등 다양한 일상에 최적화된 조명 분위기를 원터치로 제어할 수 있다. 원하는 밝기와 색상으로 연출이 가능한 ‘사용자 모드’도 지원한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조명 제어시스템은 움직임에도 반응한다.

침실, 화장대, 욕실, 주차장 등 실내외 주요 동선에 적용된다. 부드럽게 조명이 밝아지고 꺼지는 소프트(SOFT) ON/OFF 기능은 일정한 조도 유지를 통한 눈부심 억제로 눈의 피로를 줄여준다.

취침 모드도 있다. 침실 월패드와 모드 터치 시 조도가 10%로 낮아져 수면 준비에 도움을 주고 20초 뒤 자동으로 소등된다.

수면센서 일체형 욕실조명은 등 기구 내 센서가 움직임을 감지해 수면 중 욕실을 이용할 경우 스위치를 켜지 않고도 최소의 조도로 은은하게 욕실을 밝혀주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꺼진다.

지하주차장에도 LED조명의 디밍제어(밝기 조절)로 평상시엔 약 20% 밝기의 낮은 조도를 유지하며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한다. 차량이나 사람의 움직임이 감지되면 100%의 조도로 서서히 밝아져 불필요한 전력낭비를 막을 수 있다.

외관에서도 조명제어 기술이 적용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스마트 LED 원격제어시스템'을 아이파크 시공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스마트 LED 감성조명이 시공된 현장에서 조명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테스트 시스템이다.

단지의 조명공사 완료 후 가구별 검수 방식에서 탈피해 원격으로 조명을 테스트해 검수 시간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HDC아이콘트롤스와 함께 주거공간에서의 일상이 더욱 스마트해질 수 있도록 음성인식 AI스마트홈 시스템, 스마트 감성조명 시스템, IoT 서비스 등을 더욱 발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꼭 필요한 경제정보만 모았습니다[비즈니스워치 네이버 포스트 구독하기]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보기 )

많이 본 뉴스 최근 2주 한달

산업·부동산 경제·증권 디지털·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