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 검색

[포스트]공짜로 세무상담 받는 법

  • 2016.07.08(금) 16:33

마을세무사를 아시나요?

 
세금 문제가 닥쳤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 중 하나는 세무사입니다. 그 분야에서는 최고의 전문가이니까요. 
 
하지만 세금 고민이 생겼다고 해서 당장 세무사를 찾아가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겁니다. 비용 때문인데요.
 
세무사에게 줘야 하는 상담비용이나 대리비용이 얼마인지 알기 어렵기도 하고, 납세자 입장에선 세금을 내는 일 때문에 별도로 비용을 치른다는 것 자체가 아깝기도 하거든요.

 

그런데 이런 고민을 해결해줄 마음씨 고운 세무사들이 있다는 것 아시나요?

바로 무료 세무상담을 해주는 '마을세무사'라는 세무사들인데요. 전국에 무려 1100여명(6월말 현재 1132명)이 마을세무사로 활동 중입니다. 전국에 세무사가 1만1000명 정도 되니까 10%나 무료봉사에 참여하고 있는 셈이죠.

마을세무사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각종 세금 관련 상담을 무료로 해주는 일종의 재능기부자들입니다. 전국의 자치단체들과 재능기부 협약을 맺고 본업을 하면서 짬을 내어서 무료봉사를 하는 것이죠. 납세자들은 무료세무상담의 기회를 얻고, 세무사들은 봉사의 기쁨도 누리면서 세무사로서 이름을 알리는 계기도 됩니다.
 

마을세무사 제도는 서울시에서 처음 시작했고요, 올해 6월부터는 행정자치부가 한국세무사회와 손을 잡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이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국 시군구, 1~3개 동마다 1명 이상의 세무사가 배정돼 있고요. 어떤 지역은 시군구 전체를 담당하는 '마을세무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마을세무사의 숫자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하네요.

마을세무사는 직접 만날 수도 있고, 전화나 이메일 등으로 상담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이용방법은 간단합니다. 
 

거주지역 자치단체 홈페이지나 주민센터 등에 비치된 홍보자료 등을 통해 마을세무사 연락처를 확인하고, 전화나 팩스, 이메일 등을 통해 상담을 요청하면 됩니다.
 
직접 마을세무사를 만나고 싶은 경우에는 사전 예약을 한 다음 주민센터나 세무사 사무소 등에서 개별적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마을세무사가 1~3개 동에 1명 정도이니까 직접 만나서 면담을 하고 싶을 땐 예약하는 게 필수겠죠.

우리 마을의 마을세무사가 누구인지, 연락처는 어떻게 되는지는 행정자치부 홈페이지(행정자치부>업무안내>지방재정세제실>마을세무사 클릭)나 각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 행정자치부 홈페이지에서 지역별 마을세무사와 연락처를 검색할 수 있다.

마을세무사의 단점은 그 숫자가 많지 않다는 점인데요. 1~3개 동에 1명 정도이니까 너무 많은 사람이 몰리게 되면 빨리 상담을 받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마을세무사 외에도 한국세무사회를 통해 무료 세무상담을 할 수도 있는데요.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에는 별도의 무료세무상담 코너를 두고,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거의 실시간으로 상담을 해주고 있습니다. 또 한국세무사회관을 직접 찾아와서 방문상담을 할 수도 있는데요. 방문상담은 예약을 통해서만 진행된다고 하는군요. 재능기부를 하는 세무사라도 본업을 버리고 종일 상주하기는 어려우니까요. 그분도 먹고살아야죠.
 
▲ 한국세무사회는 60명의 세무사들을 재능기부자로 위촉해 온오프라인 무료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의 지식인 서비스를 통해서도 무료 세무사를 만날 수 있는데요. 세무사회 소속 130여명의 세무사들이 전문가로 등록돼 누리꾼들의 세금질문에 답변을 달아주고 있답니다.

참고로 세무사들의 재능기부로 진행되는 무료세무상담 서비스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가이드라인이 있는데요. 재산이 일정액 이상인 납세자들의 문의는 무료상담을 받지 않는다는 원칙입니다.

예를 들어 10억원짜리 집을 팔거나 집이 여러 채인 사람이 양도소득세 문제를 물어오면 "고객님은 돈 주고 상담하셔도 될 것 같아요"라고 상담을 정중히 거절한다는 것이죠.

실제 마을세무사제도의 취지도 영세납세자들의 세금 문제를 비용부담 없이 해결해주겠다는 데서 출발했거든요.

갑작스러운 세금 문제로 세무사를 찾을까 말까 고민 중이신가요? 당장 주변에 있는 착한 세무사들을 찾아보세요.
 
▲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에 전문가 상담원으로 봉사하고 있는 세무사는 현재 133명이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