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 검색

[택스人워치]'돈 안되는 일'에 맛들인 세무사

  • 2019.03.13(수) 18:13

네이버 지식iN 무료 세금상담 최다 답변자 미니인터뷰
박재완 세무사 "구체적으로 물어보면 원하는 답 얻는다"

재능기부는 쉬운 일은 아니다. 특히 재능으로 업을 삼은 사람들은 더 그렇다. 본업을 하면서 다른 사람을 돕는 일에 본업의 역량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세무사들이 네이버와 손잡고 무료 세무상담을 하고 있는 지식iN 서비스도 마찬가지다. 돈 받고 하고 있는 일을 따로 시간을 내어 무료로 해줘야 한다.

이른바 '돈 안 되는' 일에 열정을 붓고 있는 세무사에게 왜 이 일을 하는지 직접 물었다. 주인공은 안산에서 개인 세무사사무소를 운영하는 박재완 세무사다. 박 세무사는 그동안 지식iN에서 1만5000개가 넘는 세금 질문에 답변을 친절히 달아왔다.

박재완 세무사.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 지식인 답변은 언제부터 했나
▲ 국가에서 자격을 부여하는 전문자격사는 공익적인 의무도 있다고 판단해서 조금이라도 사회에 보탬이 됐으면 하는 생각에 시작했다. 처음 시작한 것은 2014년인데, 당시에는 같은 일반인 입장에서 사람들의 세금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차원에서 시작했고, 이후 한국세무사회와 네이버 간에 협약이 체결되면서 세무사 '전문가답변'란이 생겼고, 그 때부터 본격적으로 지식인 답변을 달기 시작했다.

- 가장 많이 문의하는 내용은
▲ 시기별로 다르다. 연말정산을 하는 시기에는 연말정산에 대한 문의가 압도적으로 많고, 종합소득세 신고 기한에는 그 부분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다. 양도소득세나 증여세, 상속세 등 재산제세 분야는 평균적으로 질문의 50% 정도 되는 것 같고, 그 중에서도 양도세가 가장 많다.

가끔은 세무와 관계 없는 차량 범칙금조회, 순수 법무사 영역(박재완 세무사는 법무사 자격증도 있다), 심지어는 병 증세에 관한 질문도 받는다. 물론 그런 것은 질문자가 전문가를 잘못 찾은 것이다. 세무사 일과 법무사 일이 엮이는  문제도 있는데, 나는 법무사 자격도 있다보니 다른 세무사들이 답변을 못하는 그런 부분에 대한 질문은 내가 처리하는 편이다.

- 수익적인 측면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가
▲ 수익과는 거의 무관하다. 네이버 지식인은 온라인이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재외국민, 해외동포들까지 세금문제를 물어오는 경우가 있지만 업무와 연결되기는 어렵다. 실제로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등에서도 지식인을 보고 전화를 걸어와서 상담해준 적이 많다. 또 하나는 같은 세무사이지만 자신들이 일을 하다가 막히는 부분을 문의하는 경우도 있다. 당연히 수익과 연결되지 않는다. 다만 네이버 지식인 포인트인 해피빈을 답변1개당 1개(100원 상당)씩 주는데, 이걸 받아서 기부할 수 있다. 물론 이것도 기부다.

- 세무사 일도 바쁠텐데 언제 답변을 작성하나
▲ 시간 날 때마다 조금씩 하고 있고, 휴일에 집에서 답변을 달 때도 있다. 초창기에는 1주일에 200건도 처리했는데, 요즘은 게을러져서 50~60건 정도 한다. 금방 답변할 수 있는 질문도 있지만, 어떤 질문은 나름 책도 찾아보고 해야해서 1건 답변하는데 30~40분이 걸리는 것도 있다. 천차만별이다.

- 전문가 이름을 걸고 하는데 부담은
▲ 사실 대단한 홍보를 하는 것도 아니고, 수익을 얻는 것도 아닌데 전문지식의 값어치에 대해 제대로 인정하지 않는 사회풍토가 있다. 자신이 원하는 답변이 나오지 않으면 기분나쁜 댓글이 달릴 때도 있다. 빨리 처리해주느라 착각해서 실수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몇 번 부정적인 반응을 받으면 확실하지 않은 것은 두루뭉술한 답변만 하게 되고, 답변처리 건수도 줄게 된다.(참고로 전문가 답변은 수정할 수 없다)

- 전문가 답변을 잘 활용하는 방법은
▲ 정확한 정보와 자세한 내용을 올리면 한 번에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기초적인 부분은 공부가 된 상태에서 물어보는 것이 좋은데, 보통은 질문이 너무 추상적이고 피드백을 줄만큼의 정보도 없어서 답변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질문에도 답변을 받을 수 있을 정도의 정보가 필요하다. 조금만 찾아보면 기초적인 정보는 얻을 수 있다.

- 무료상담, 언제까지 할 건가
▲ 정해진 것은 없다. 성격상 미래에 무엇을 하겠다고 정하지는 않는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