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농협·신한·우리·BNK' 회추위 계절이 돌아왔다

  • 2022.09.15(목) 06:26

경영능력 검증한 손병환…관출신으로 바뀔까
조용병 3연임 유력…부회장 신설에 관심
법적리스크 벗은 손태승…포트폴리오 완성 과제
김지완 떠나는 BNK…후임은 안일까 밖일까

일부 금융지주 최고경영자(CEO)들의 임기만료가 다가오는 가운데, 금융지주들이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한 회장후보추천위원회를 조만간 출범시킨다. 아직 시간여유가 았지만 롱 리스트를 일찌감치 확보해 차기 회장후보군을 추리기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금융권에서는 뉴페이스가 등장할지 올드보이들의 집권이 이어질지가 관심이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12월 31일 손병환 농협금융지주 회장의 임기가 종료된다. 이후 내년 3월에는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의 임기가 끝난다.

/그래픽=김용민 기자 kym5380@

농협금융지주, 손병환 교체할까 유임시킬까

가장 먼저 임기가 종료되는 손병환 농협금융지주 회장의 경우 농협중앙회의 의중이 가장 크게 달렸다는 관측이다.

2020년말 김광수 전 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은행연합회 회장으로 자리를 옮기자 농협금융지주 회추위는 손병환 현 회장을 구원투수로 점찍고 2021년부터 그에게 농협금융지주를 맡겨왔다. 임기는 2년으로 올해 12월 임기가 종료된다. 

겉으로 보이는 실적면에서는 합격점을 받을만 하다. 취임 첫 해였던 지난해에는 2조2919억원의 순익을 달성하는데 성공했다. 전년대비 32% 증가하며 연간 기준 최대 실적을 썼다.

올해도 승승장구중이다. 올 상반기까지 농협금융지주는 1조3505억원을 벌었다.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특히 지난해 실적 상승을 견인했던 NH투자증권이 올해 상반기 주식시장 한파로 인해 주춤했다는 것을 감안하면 손 회장의 경영능력이 발휘됐다는 평가가 가능하다.

그간 농협금융지주는 회장들에게 2+1년의 임기를 보장해줬다. 때문에 실적만 따져본다면 손병환 농협금융지주 회장에게 한차례 연임 기회를 줄 가능성이 있다.

관건은 정권이 바뀌었다는 점이다. 농협금융지주는 지분 100%를 가지고 있는 농협중앙회의 의중이 절대적이다. 농협중앙회가 정부와 코드를 맞추기 위해 관 출신 인사를 농협금융지주 회장 자리에 앉힐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농협금융지주가 농협중앙회로부터 분리한 이후 회장단의 면모가 이를 보여준다. 첫 농협금융지주 회장에 이름을 올린 신충식 전 회장의 경우 중앙회 출신으로 조직의 안정을 위해 회장자리에 올랐다. 이후 1년도 되지 않아 물러났다.

이후에는 줄곧 관 출신 인사가 지주 회장 자리를 맡았다. 신동규(행시 14회), 임종룡(행시 24회), 김용환(행시 23회), 김광수(행시 27회) 전 회장단 대부분이 고위공무원 출신이다. 농협 출신인 손병환 회장의 취임이 오히려 이례적이었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농협금융지주가 출범했지만 여전히 농협중앙회의 입김이 강하다"라며 "농협중앙회가 정부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지주 회장에 색깔이 맞는 관 출신 인사를 깜짝 임명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손병환 회장이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의 측근이라는 점은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3연임 가능성 높은 조용병…부회장직 신설할까

내년 3월 임기가 종료되는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의 경우 연임이 유력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질적으로는 적극적인 M&A로 전 금융권을 아우루는 포트폴리오를 완성시켰다. 양적으로는 신한금융지주의 실적성장을 이끌면서 지난 2분기에는 KB에게 내줬던 리딩금융그룹 자리도 되찾았다.

관심은 조용병 회장이 이후 후계구도를 어떻게 만들 것이냐로 쏠린다. 올해 12월이면 신한금융지주의 주력계열사인 진옥동 신한은행장과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의 임기가 종료된다. 최근 금융지주 계열사 CEO들이 젊어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들이 좋은 경영실적을 보여줬더라도 연임을 확신하기는 어렵다는게 금융권의 중론이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1961년생,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1960년생으로 다른 금융지주 주요 계열사 CEO보다 2~3살 많다.

금융권에서는 조 회장이 경쟁 금융지주처럼 부회장직을 신설해 후계 구도를 만들 것인지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과거 김정태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부회장 자리를 3자리로 늘려 능력을 검증했고 그 결과 함영주 현 회장이 자리를 물려받았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현재 허인, 양종희, 이동철 3인 부회장 체제를 가동중이다.

익명을 요구한 신한금융지주 관계자는 "진옥동 행장과 임영진 사장의 경우 유력한 회장 후보군이지만 조 회장의 연임 가능성이 더 높다"라며 "아직 일선에서 물러나기에는 이른 만큼 다른 금융지주처럼 부회장 자리를 통해 자연스러운 경영 승계프로그램을 만들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법적 리스크 벗어난 손태승, 포트폴리오 강화 과제

내년 3월 임기가 종료되는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역시 연임을 노리는 것으로 알려진다. 금감원의 중징계에 대해 적극적으로 행정소송에 나선 점 등이 이를 뒷받침한다는 평가다. ▷관련기사 : '마음의 짐' 던 손태승…DLF 중징계 2심서 승소

금융당국과의 소송은 일단 승소하면서 법적리스크는 덜어내고 있다. 여기에 더해 일단 금융당국과의 관계도 회복되는 모습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모든 건에 대한 책임을 묻는다면 정상적인 운영이 안 되고 경영자들이 소극적으로 금융기관을 운영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하면서다.

손 회장은 우리금융지주 설립후 아주캐피탈, 아주저축은행 등 계열사를 강화했다. 우리금융 완전 민영화와 올해 상반기 1조7614억원의 역대 최대 당기순이익을 실현하는 등 경영성과도 좋다. 

다만 손 회장이 꾸준히 강조해 왔던 증권사와 보험사의 M&A가 지지부진하다는 점은 아쉬운 지점으로 지적된다. 증시 침체와 금리 상승 등 금융시장 환경이 급변하면서 다른 금융지주들과 경쟁할 포트폴리오 구축 과정에서 신중한 행보를 보인 결과다.

금융권 관계자는 "증권사 M&A를 강조한 이후 마땅한 매물이 없으면 우리종합금융의 증권사 전환 등의 차선책이라도 마련하는 움직임이 있어야 했다"며 "카카오페이, 토스 등 빅테크 기업이 증권업계에 진입해 리테일 부분에서 의미있는 실적을 내고 있는 점과 비교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와관련 손 회장은 올초 같은 한일은행 출신으로 지주사 설립부터 호흡을 맞춘 이원덕 전 우리금융지주 부사장을 우리은행장으로 임명했다. 손 회장과 이 행장이 남은 기간 포트폴리오 강화를 위해 어떤 행보를 보일 것이냐도 주목해야 한다는 관측이다. 

BNK지주, 코드인사 아니면 부산은행 출신?

지방금융지주 중에는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의 임기가 내년 3월 종료된다. 김지완 회장이 1946년생의 고령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연임은 어렵다.

이에따라 정부와 코드가 맞는 인사가 후임으로 올 것인지, 아니면 금융지주 주력인 부산은행 출신이 기용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린다.

이같은 해석이 나오는 이유는 바로 김지완 회장의 임명이 이례적이었기 때문이다. BNK금융지주의 전신 BS금융지주 초대회장인 이장호 전 회장, 성세환 전 회장 모두 부산은행 출신이었다.

이후 2017년 성세환 회장이 물러나면서 BNK금융지주는 김지완 회장을 깜짝 발탁했다. 김지완 회장은 부국증권 대표, 현대증권 대표, 하나대투증권 대표,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등을 지낸 정통 금융인이지만 BNK금융지주가 지방금융지주라는 특성에도 불구하고 내부 출신 인사를 기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김지완 회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과 부산상고 동문이었고 문재인 전 대통령의 대선후보 캠프에서 경제고문으로 참여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의 금융이력과 별개로 정치권의 코드인사가 내정된 것이 아니냐는 말이 무성했다.

일단 현재 BNK금융 내부에서는 안감찬 부산은행장과 이두호 BNK캐피탈 대표를 유력한 차기 회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주력 계열사를 이끌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금융지주 비상임이사로 지주 전체의 경영에도 참여하고 있어서다.

익명을 요구한 BNK금융지주 관계자는 "차기 회장을 두고 벌써부터 말이 무성하다"며 "부산은행 출신을 또 기용할 것인지 아니면 경남은행 출신에게도 기회를 줄 것인지에 대해 의견이 오간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현재로선 경남은행 출신 인사 중에는 유력인사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여당 강세지역인 부산 특성상 정치권 코드인사가 단행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