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1000억원대 깡통전세 계약하고 잠적'…전세사기 잡는다

  • 2022.08.24(수) 10:13

국토부 '전세사기 의심정보' 1만4천건 경찰청 공유
원희룡 "의심사례 집중 분석, 직접 수사 의뢰할 것"

#한 '집주인'은 총 500여 명과 1000억원 대 전세 계약을 했다. 전세금이 매매가보다 높은 이른바 '깡통 전세' 계약들이다. 그런데 곧장 이 집들을 돈을 갚을 능력이 없는 이들에게 수수료를 주고 소유권을 넘긴 뒤 잠적했다. 결국 임차인들은 누구에게도 돈을 돌려받을 수 없는 처지가 됐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사례를 포함한 전세사기 의심 정보 1만 3961건을 경찰청에 제공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정보 공유는 지난달 말 시작된 전세사기 합동 특별단속의 일환이다.

임대차 계약 이후 제3자에게 즉시 매도한 전세사기 의심 사례.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앞서 국토부와 경찰청은 전세사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긴밀한 공조가 필수적이라는 점에 공감, 전세사기 사례 공유⋅분석 등 단속과 수사에 필요한 사항들을 협의해왔다.

이를 통해 약 1만 4000건의 의심 사례들을 경찰청에 공유했다.

우선 HUG가 임차인에게 보증금을 대위변제한 이후에도 채무를 장기 미상환 중인 집중관리 채무자 정보 3353건 중 2111건 대해 경찰에 직접 수사 의뢰했다.

또 다수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면서 보증 가입 의무 등을 위반해 행정처분을 받은 임대사업자 9명에 대한 정보도 포함했다.

아울러 자체 실거래 분석을 통해 전세사기로 의심되거나, 경찰이 단속⋅수사 진행 중인 사건과 관련한 정보 1만여 건도 공유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앞으로도 전세사기 의심 사례를 집중 분석해 경찰청에 자료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직접 수사도 의뢰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