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국민은행, 금융플랫폼 진화 속도…이번엔 기업금융

  • 2021.11.08(월) 10:51

기업금융 뱅킹서비스 전면 개편…기업 개인화에 초점
연이은 플랫폼 개편 행보…1등 금융플랫폼 항해 본격화

KB국민은행이 기업금융 분야 모바일 뱅킹 경쟁력 고도화에 나선다. 최근 소매금융 모바일뱅킹 경쟁력을 대거 끌어올린 직후 진행된 것으로 KB국민은행의 중장기 목표인 '금융플랫폼'으로 나아가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섰다는 평가다.

8일 KB국민은행은 기업인터넷뱅킹과 KB스타기업뱅킹 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고객 데이터 분석 기반의 경영지원 컨텐츠와 비금융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기업 종합금융플랫폼'을 선보이게 됐다는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이번 개편을 통해 별도 사이트로 운영중이던 'Star CMS'를 기업인터넷뱅킹에 내재화한다. 이를 통하 전 금융기관 계좌조회와 집금 등 통합자금관리서비스를 기업인터넷뱅킹에서 사용이 가능해진다. 아울러 비금융 경영지원 솔루션 앱인 KB bridge 서비스도 기업인터넷뱅킹 내 구축해 고객별 맞춤 정책자금 추천, 경영솔루션 상담 연계 등의 서비스도 인터넷뱅킹에서 일원화해 제공한다. 

최근 금융권의 트렌드가 된 '맞춤형 UX(사용자경험) 및 UI(사용자인터페이스)도 구현했다. 기업인터넷뱅킹 홈 화면에서 자산현황, 빠른이체, 정책자금추천 등 기업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컨텐츠를 고객이 자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마이페이지'서비스가 신설된다.

아울러 '마이페이지' 화면에는 고객의 금융정보를 기반으로 적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맞춤형 고객 관리 시스템인 'NOW 서비스'도 신설된다. 대출이자 납입일, 대출연장 안내, 투자수익 현황, 회계 팁 등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에 필요한 금융 정보를 적시에 알려준다. KB국민은행이 그간 추구해온 '금융 비서'역할을 소매금융 뿐만 아니라 기업금융에서도 구현한 것이다.

기업고객을 위한 특화서비스도 한층 고도화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KB스타뱅킹에서 이용하고 있는 KB모바일인증서도 기업뱅킹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KB모바일 인증서 이용시 별도의 공동인증서 발급 없이도 기업뱅킹에서 로그인, 이체, 상품가입 등 간편인증 거래가 가능하다. 아울러 전화번호만으로 상대방에게 송금이 가능한 연락체 이체 등 이용 빈도가 높은 거래 서비스의 사용편의성을 높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기업뱅킹 서비스 개편으로 KB국민은행의 기업뱅킹은 고객별 니즈에 적합한 맞춤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경영관리 플랫폼으로 진화했다"며 "앞으로 확장형 기업 금융플랫폼으로의 경쟁력 강화로 시장을 선도하는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지난달 27일 소매금융 최대 고객접점인 모바일뱅킹 서비스 'KB스타뱅킹'을 전면개편한 바 있다. 그동안 산재돼 있던 KB금융그룹 내 주요 앱을 하나로 일원화 했을 뿐만 아니라 기존 KB국민은행의 뱅킹 서비스 외에도 KB금융지주 계열사인 보험, 증권, 캐피탈 등의 핵심 서비스도 KB스타뱅킹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이에 그간 1등 금융플랫폼으로 나아가겠다던 KB금융지주가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와 관련 허인 KB국민은행장 역시 금융플랫폼의 진화가 KB국민은행의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한바 있다. 허인 은행장은 지난 1일 KB국민은행 창립 20주년 기념식에서 "미래의 금융은 고객 일상에 녹아 들어간 '초개인화된 생활금융 서비스'가 될 것이다"라며 "금융과 비금융 영역을 아우르는 종합 서비스를 KB의 플랫폼 생태계를 통해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며 새롭게 재구축한 'KB스타뱅킹'과 젊은 세대에 특화된 '리브 넥스트'가 경쟁력 있는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