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금감원, 보험사 새 건전성 평가 'K-ICS' 해설서 발간

  • 2023.01.09(월) 17:20

/그래픽=비즈니스워치

금융감독원이 올해 새로 도입되는 건전성 지표인 신지급여력제도(K-ICS) 해설서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보험부채를 현재가치로 평가하는 새 회계제도(IFRS17) 시행에 따라 보험사 지급여력제도 역시 자산·부채의 공정가치 평가로 전면 개편되는 데 따른 조치다. 

K-ICS는 △자산·부채 평가 방법 △가용자본 산출구조 △리스크 신뢰수준 △요구자본 산출 방법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기존 건전성 지표로 쓰였던 RBC(지급여력)비율과 다른 계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험사 리스크관리 담당 경영진 등 업계 전반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이번 해설서를 발간했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해설서에는 K-ICS의 산출 배경 및 결론도출 근거 등 제도 전반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담았다. 국제보험자본기준(ICS) 및 K-ICS와 유사한 유럽의 지급여력제도인 솔벤시(Solvency)Ⅱ의 산출기준 비교 등 지급여력제도의 국제적 동향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세부적으로는 △자산·부채 평가 △가용자본 산출 △요구자본 산출 △위험경감기법 △요구자본에 대한 법인세 효과 등 지급여력비율 산출기준에 대해 다양한 해설을 수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해설서를 통해 보험사 지급여력제도 담당자 등의 산출역량을 제고하고, 오류 발생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