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대장동 로비 의혹…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엄정하게 처벌"

  • 2023.04.05(수) 14:34

우리은행 자체 조사 착수…금감원도 점검 나서
"소상공인 사업자금 마련 창구 제공하는 것 중요"

금융감독원이 최근 '대장동 50억 클럽'과 관련해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한 우리은행에 대한 현장 점검에 착수했다. 이에 우리은행도 자체적으로 내부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5일 서울 종로구 우리은행 종로4가 금융센터에서 열린 전통시장 소상공인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MOU)식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은행이 '대장동 로비 의혹'과 연루된 것과 관련해 자체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 회장은 "사실관계를 밝히기 위해 조사에 착수해 면밀히 살펴볼 예정"이라면서 "검사실, 법무실 등 내부 전문 인력을 투입해 적정한 규정에 따라 일이 처리되었는지 언론 보도, 녹취록 등에 나온 내용에 대한 사실관계를 정확히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관련자들의 문제가 있다면 즉시 엄정히 처벌될 것"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조사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30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수재 등 혐의로 박 전 특검의 주거지와 사무실, 우리은행 본점·성남금융센터·삼성 기업영업본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박 전 특검은 2014년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재직하던 2014년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등이 대장동 개발사업을 준비할 때 우리은행과 연결해 대장동 사업 컨소시엄 구성을 돕고,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을 청탁하는 대가로 50억 원을 받기로 한 혐의를 받는다. 이에 금감원도 지난 3일부터 우리은행에 대해 현장점검을 진행 중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는 자리에서 "검찰 수사 상황을 알 수 없지만 금융의 본질적인 기능인 대출, 신용공여와 관련해 왜곡이 있다는 우려가 있어 관련해 문제점을 볼 필요가 있어(점검에 나섰다)"며 "본격적으로 검사에 착수했다거나 계획이 어떻다는 것들을 말씀드리긴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사실관계와 문제점을 점검하고 향후 비슷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기 위해 오늘 우리금융과 함께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임 회장은 우리은행장 후보자들의 경영 공백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것과 관련한 입장도 밝혔다. 임 회장은 "(후보들이) 본업을 얼마나 충실히 하느냐도 평가 요소"라며 "본업에 충실히 하고 부가적으로 후보로서 역량 테스트, 인터뷰를 하는 것이지 본업이 흔들릴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상생 금융 지원방안에 대해서는 비금융적 지원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 회장은 "자금 지원도 중요하지만 경영 컨설팅, 사기 방지 등 관련 서비스가 수반돼야 한다"며 "금리를 낮춰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상공인이 적정하게 재산을 만들고 사업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창구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형태로 상생 금융이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우리은행은 3만개 계좌를 목표로 소상공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에 따르면 소상공인들이 월 300만원을 적금하면 최대 10% 금리를 받을 수 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