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한 'SUV 명가' KG 모빌리티가 신규 브랜드 'KGM'을 모든 차종에 적용하며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미래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확립해나가고 있다.
KGM은 미니멀리즘이 강조되는 현재 트렌드에 발맞춰 심플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시인성과 커뮤니케이션 용이성을 높였다. KG 모빌리티는 수출과 내수 시장에서 새 KGM 브랜드를 적용시키고 일선 영업망에도 전격 적용하는 등 마케팅 통일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페이드 아웃 성공으로 자신감 …새 브랜드 전격 적용
올해로 창립 70주년을 맞은 KG 모빌리티는 하동환자동차제작소에서 쌍용자동차까지 이어지는 오랜 역사만큼 다양한 모습으로 기억되고 있다. 이를 감안해 2023년 초 새로운 사명을 선포했음에도 오랜 기간 확보된 과거의 헤리티지를 KG 모빌리티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로 순차 전환시키는 '페이드 아웃(Fade Out)'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해 왔다.
페이드 아웃 방식은 SUV 명가로서의 전통적인 헤리티지가 토레스 돌풍과 호실적, 과감한 미래 모빌리티 전환 로드맵, 혁신적 이미지 등과 함께 결합되며 KG 모빌리티에 대한 국민적 호감도를 성공적으로 높이는데 기여했다.
실제로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사명 변경 이전 18.1%던 '순호감도'가 사명변경 이후 페이드 아웃 전략이 지속된 1년동안 67.2%로 집계되며 49.1%포인트 증가했다.
지난해 11월 KG 모빌리티는 새 브랜드 KGM을 공개하고 모든 마케팅 요소를 통일시키겠다고 선언했다. 쌍용자동차 등 과거의 브랜딩이 병행되지 않아도 해볼 만 하다는 자신감과 함께 페이드 아웃 전략이 새로운 차원을 맞이한 것이다.
이어 지난해 12월부터 모든 내수와 수출시장 출고 차종에 새로운 레터링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오랜 기간 유지됐던 일선 영업망의 쌍용자동차 간판도 KGM으로 대체됐다. KG 모빌리티는 상당한 비용을 투입하며 2월 말 현재까지 전국 약 200곳의 판매 네트워크와 500곳의 부품 및 서비스 네트워크의 간판 교체 작업도 빠르게 완료했다.
KGM 브랜드와 함께 미래적이고 트랜디한 차량 라인업 진화
새 브랜드와 함께 KG 모빌리티의 차량 라인업도 지속적으로 진일보하고 있다. 특히 'SUV 명가'만의 장인 정신이 깃든 탄탄하고 완성도 높은 차량 플랫폼을 기반으로, KGM 레터링과 함께 KG 모빌리티의 미래적인 아이덴티티가 밀착 결합된, 드라마틱하게 변화한 상품성 개선 모델과 신차 출시가 예고되고 있는 것이다.
KG 모빌리티는 지난 2월 8일, 창립 70주년을 기념하는 공식 유튜브 홍보 영상을 통해 새로운 쿠페형 SUV 'J120'을 공개했다 J120은 KG 모빌리티의 중흥을 만들어낸 토레스에 기반해 트렌디하고 세련된 차체를 예고하며 많은 젊은 세대의 관심을 끄는 등 올 한해 최대 SUV 기대작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캠핑족 및 많은 올라운더 드라이브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는 새로운 픽업트럭 플랫폼 O100도 화제다. O100은 대한민국 픽업 트럭을 대표하는 렉스턴 스포츠의 DNA를 물려받은 모델로, 2023년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처음 공개됐다.
특히 최근에는 프로토타입이 포착돼 실내와 하부 디자인이 공개되는 등 본격적인 생산이 임박했음이 예고되는 등 올 해 O100이 픽업 트럭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아울러 토레스와 토레스 EVX, 티볼리, 코란도 등 KG 모빌리티의 스테디셀러 플랫폼도 새로운 ‘KGM’ 아이덴티티에 기반해 상품성 개선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며 많은 소비자들의 호평을 이끌어내고 있다.
KG 모빌리티 관계자는 "후반부에 접어든 페이드 아웃 전략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한편 새 브랜드에 기반해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트렌디하고 미래적인 SUV 모빌리티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등 대한민국 대표 'SUV 명가'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