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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선박 전동화 시장 선점 첫발…핵심부품 국산화 성공

  • 2024.10.08(화) 16:03

계열 3사, 국내 첫 선박용 VFD 개발
축발전 시스템 장비 원천기술 확보
조석 대표 "탈탄소 규제 선제 대응"

그래픽=비즈워치

HD현대가 국내 최초로 '선박용 대용량 저압 드라이브(LV VFD: Low Voltage Variable Frequency Drive, 이하 VFD)' 개발에 성공했다. 

이로써 HD현대는 선박 전동화 핵심 장비인 축 발전 시스템의 모든 부품을 자체 기술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 회사는 글로벌 선박 전동화 시장 선점과 더불어 기술 리딩 기업으로서 핵심 기술 분야에 대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는 구상이다. 

친환경 시장 선점 기대

HD현대는 지난 7일 울산 HD현대일렉트릭 회전기 공장에서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일렉트릭, HD현대플라스포 3사가 공동 개발한 3MVA급 선박용 VFD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장광필(왼쪽부터)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전승호 HD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 설승기 HD현대 기술자문, 조석 HD현대일렉트릭 대표, 김형관 HD현대미포 대표 등 HD현대 경영진들이 지난 7일 HD현대일렉트릭 회전기 공장에서 개최된 ‘선박용 대용량 저압 드라이브’ 시연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HD현대

이날 행사에는 조석 HD현대일렉트릭 대표와 김형관 HD현대미포 대표, 장광필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전승호 HD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 설승기 HD현대 기술자문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선박용 VFD는 모터의 회전 속도를 조절해 전력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는 장비로, 친환경 기술로 평가받는 선박 내 축 발전 시스템(Shaft Generator System)에서 핵심역할을 수행한다. 축 발전 시스템은 선박 추진용 대형엔진의 회전 동력 일부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통상 발전기가 전기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발전용 모터의 회전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돼야 한다. 그러나 축 발전 시스템의 발전용 모터는 선박을 추진하는 대형엔진의 동력과 연동돼 있어 선박의 운항 속도에 따라 회전 속도가 변할 수밖에 없다.

이때 VFD는 주파수를 조정, 일정한 전력을 선박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번에 HD현대가 개발한 선박용 VFD는 기존 대비 성능이 크게 개선됐다. '그리드 포밍(Grid-Forming)' 기술을 적용해 전력 효율성을 높였고 별도의 위치, 속도 센서 없이도 모터의 정밀한 제어도 가능해졌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조석 대표는 "이번 성과는 탈탄소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독자적인 핵심 기술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그룹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글로벌 선박 전동화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현대 해양 분야 종합솔루션 기업인 HD현대마린솔루션은 지난달 중동 소재 선사로부터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17척에 대한 3700만 달러 규모의 '축 발전 시스템'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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