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②자문사 `금융벤처` 제 역할 하려면

  • 2013.08.05(월) 11:20

[천수답 투자자문업]
업계 `자율`구조조정?..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자문업 성장 힘든 기반..중소형사 맞춤전략 절실

투자자문 시장이 황금기를 맞았던 2010년으로 돌아가보자. 당시에는 금융위기 이후 잠시 이탈했던 자금과 저금리 등으로 투자처를 찾지 못한 부동자금이 투자자문에 `자문`을 구했다.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커진 것도 자문사들의 `문`을 두드리게 했다. 증권사들 역시 랩어카운트 상품을 확대하면서 자문형 랩이 인기를 끌었다. 기존 5000만원 이상이던 최저가입금액 문턱을 1000만원 이하로 낮춰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은 것도 주효했다.

 

이런 상황은 시장 상황이 악화되자 `썰물처럼` 되돌림하고 있다. 업황 외에 엇비슷한 자문사들이 늘어나면서 수수료만 낮아지고 차별성은 부족한 상황도 자문업계의 화를 자초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상위 자문사들은 여전히 상종가를 치고 있지만 변화하지 않으면 업계 전반이 더욱 위태로워 질 수 있는 셈이다.

 

◇ 자율 구조조정 쉽지 않은 현실

 

이렇다보니 일부에서는 자율적인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투자자문업계 관계자 A씨는 "과거에 금융당국이 너무 인가를 많이 내주면서 면허만 있고 유명무실한 자문사들이 너무 많은 것도 문제"라며 "고객 신뢰하고도 분명 직결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 B는 "시장이 어려워지기도 했지만 워낙 많은 자문사들이 작은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며 "기관투자가 영업위주로 하고 있지만 기관투자가들은 검증된 곳 위주로 자문사를 선택하면서 이들의 자산이 늘어도 돈이 가는 곳만 몰리는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위원회는 지난해부터 이미 투자자 보호를 염두에 두고 등록요건 유지 의무 의반 등이 발생하면 등록취소 조치를 내리는 등 동태적인 감독 관리를 강화했다. 부실 자문사들의 경우 적극적으로 퇴출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금감위 관계자는 "말 그대로 자율적인 구조조정이 일어나야 하는 것이지 인위적으로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 중소형 자문사 클 수 있는 한국 풍토의 한계

 

결국 업황에만 기대지 말고 투자자문 업계도 살 길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성을 길러 고객 기반을 다양화하고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지난해 금융당국은 투자자문사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종합정책 방향을 마련했고 지난달 법령개정에 대한 입법예고를 끝낸 후 규제위원회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

 

금융당국 역시 투자자문업계가 외연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세하거나 영업기반이 취약한 곳이 많다는 점을 지적해왔고 금융벤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업무 범위를 다변화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 금융상품 자문으로 제한된 범위를 금융자산관리(FP)나 부동산 등 특화된 서비스로 확대시켜 이를 제공하는 중소형사 출현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복안이다.

 

그헐지만 현실적으로 증권사나 자산운용사 출신 위주로 자문사 설립이 이뤄지는 현 풍토에서 이 같은 차별화가 얼마나 가능하겠냐는 회의론도 나온다.


A씨는 " 금융당국이 업무영역 확대 등을 위해 숨통을 터주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금융시장이 결국 커지지 않고 자문사 수만 계속 늘어난다면 해결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미국 등 선진국들을 보면 연기금이나 은행 등 금융기관들 외에 각종 기금이나 학교재단 등에서 자금을 운용하고 있고 거기에 특화된 중소형 자문사들을 오히려 선호한다"며 "한국의 현실을 그렇지 못한 것도 아쉬운 점"이라고 지적했다. 전체적인 자금이 늘어나더라도 자금 운용이 필요한 기관 고객의 숫자는 계속 정체되고 있다는 얘기다.

 

◇ 중소형 자문사 수익모델 찾아야


물론 자문업계의 밝은 면도 있다. 소수 운용사가 독과점하지만 수익을 꾸준히 내고 인정받는 투자자문사는 자산운용사로 한단계 거듭난다. 지난해 우량 투자자문회사의 경우 자산운용사로 전환했고 자문업계 총 계약고가 정체상태를 보인데는 이 같은 요인도 컸다. 우량 자문사의 탈바꿈으로 자문업계 규모 자체가 줄어들긴 하지만 결과적으로 성공의 잣대로 비칠 수 있다.

 

다만 업황 전반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계속 이런 불균형적인 구조로 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중소형 자문사들이 꾸준히 유지되며 상생하지 못한다면 업계 전반의 불신으로 이어지거나 부침이 없는 대형 자문사들에도 안 좋은 수밖에 없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태생적으로 자문업계는 대형사가 잘 나갈 수밖에 없는 구조인 점도 있는 만큼 중소형사들만의 전략을 짜내야 하고 그런 식으로 할 수 있도록 당국도 유도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자문업계 자체적으로도 기관자금 유치에 치중하고, 주식 포트폴리오 위주의 일률적인 영업 관행에 대한 각성하는 분위기다. 최근 투자자문사를 신규 설립한 C씨는 "장기적으로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장이 좋지 않지만 오히려 좋을 때 시작하는 것보다 기회일 수 있다"며 "과거에는 펀드나 랩으로 몰렸고 맞춤형 서비스를 추구했던 곳이 많지 않았던 만큼 이 분야에 집중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부분의 자문사들이 정부에서 유도하는 부동산서비스 등으로의 업무 범위 확대에 부응하기는 어려워 보인다"며 "그러나 분명 자문사들이 차별화를 꾀해야 하는 것은 맞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