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트럼프 승리는 오렌지스완?…증시 '덜덜'

  • 2016.11.04(금) 10:58

트럼프 승리, 예측불가능한 블랙스완에 빗대
브렉시트처럼 선반영…대비 가능하다 반론도

미국 대선이 점입가경으로 치달으며 국내 증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불과 일주일 전만해도 힐러리 클린턴 미국 민주당 후보의 무난한 승리가 점쳐지다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배제되지 않으면서 신흥국은 거의 공포에 질렸다. 트럼프가 실제로 승리할 경우 시장에서는 '블랙스완(Black Swan)'을 빗댄 '오렌지스완(Orange Swan)' 충격이 나타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 트럼피즘 이어 오렌지스완

 

지난 5월 부동산 재벌인 트럼프가 공화당 대선 후보로 사실상 확정되면서 시장에서는 '트럼피즘(Trumpism)'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트럼피즘은 트럼프의 극단적인 발언에도 불구, 대중이 그에 열광하는 현상을 말한다.

 

트럼피즘에도 그간 클린턴 후보의 무난한 승리가 점쳐졌고, 대선 TV토론에서 트럼프가 수세에 몰리면서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 가능성은 완전히 잦아드는듯 했다. 러나 지난 주말 클린턴 후보의 이메일 재수사 착수 소식으로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공신력있는 여론조사에서 트럼프에 결국 역전 당하는 상황이 빚어졌고, 대선을 일주일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이렇다보니 시장에서는 트럼프의 승리가 '블랙스완'을 빗댄 '오렌지스완'이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블랙스완은 월가 전문가 나심 탈레브의 책인 '검은 백조(블랙스완)'에서 나온 말로 절대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이 일어나 시장이 큰 충격에 빠지는 것을 말한다.
 
오렌지스완은 블랙스완처럼 시장이 기존에 예상하지 못했던 트럼프의
승리를 뜻하는 말로 오렌지는 주황색에 가까운 트럼프의 도드라지는 앞머리 색깔에서 따왔다. 불과 일주일전만해도 시장에서는 트럼프의 승리 가능성에 전혀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보니 이를 오렌지스완으로 표현한 것이다.

 

◇ 트럼프 승리시 시장 급락

 

실제로 트럼프가 승리할 경우 글로벌 증시에는 상당한 충격이 가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바클레이즈는 클린턴 후보가 당선될 경우 미국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가 3%이상 오를 수 있지만 트럼프가 이기게 되면 10%에서 최대 13%까지 폭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시장이 예측하지 못했던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결정 당시 S&P500 지수는 5%이상 폭락한 바 있다. 국내 증시 역시 브렉시트가 발생한 지난 6월24일 당일에만 코스피 지수가 3%이상 급락했다.

 

하나금융투자는 "트럼프 승리 시엔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 정책 불확실성 심화 등으로 글로벌 안전자산 선호심리 강화와 함께 금융시장 쇼크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 이름처럼 블랙스완까지는 아니다?

 

다만 오렌지스완이란 이름처럼 블랙스완과는 다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블랙스완과 달리 시장이 미리부터 트럼프의 승리 우려로 급락하면서 트럼프 승리에 대해 과도할 정도로 대비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는 최근 브렉시트 여파와도비슷할 수 있다. 시장은 영국의 브렉시트 가능성을 희박하게 보고 있다가 브렉시트 투표에 앞서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브렉시트 찬성이 반대를 앞선 것으로 나타나면서 미리 한차례 충격을 겪은 바 있다. 이후 브렉시트 당일 단기적인 쇼크가 있었지만 영국 경제를 비롯, 브렉시트 여파가 우려했던 것보다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켓워치는 최근 트럼프 승리 가능성이 부각되며 시장이 급락하고 있는 것을 지난 2013년 벤 버냉키 전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양적완화의 점진적 축소를 처음으로 언급한 후 글로벌 증시가 요동쳤던 '테이퍼 텐트럼(Taper Tantrum : 긴축발작)'에 비유하기도 했다. '테이퍼 텐트럼' 당시에도 증시가 미리 요동치면서 실제 양적완화가 종료됐을 때의 증시 충격은 상대적으로 덜했다.

 

바스 반 게펜 라보방크 애널리스트는 "오렌지스완이 블랙스완과 다른 점은 시장이 완전히 예측 불가능하기보다 대비를 할 수 있다는 점"이라며 "시장이 현재 오렌지스완에 대해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 오늘의 운세
  • 오늘의 투자운
  • 정통 사주
  • 고민 구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