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공시줍줍]2차전지 재활용 업체 품은 아이에스동서

  • 2023.01.05(목) 12:00

[공시줍줍 PICK]1월5일 살펴보는 주요 기업공시 
아이에스동서, 세토피아, HLB테라퓨틱스, KB스타리츠

공시줍줍 에디터들이 직접 선별(PICK)한 기업공시 요약 [공시줍줍 PICK]!

오늘 공시PICK은 2차전지 재활용 업체를 인수하는 아이에스동서와 특수강 회사와 합병을 완료한 세토피아, 최대주주가 바뀌는 HLB테라퓨틱스, 배당계획을 공시한 KB스타리츠의 공시 내용을 들고 왔어요. 

아이에스동서, 폐배터리 사업 박차

아이에스동서가 2차전지 재활용 업체인 타운마이닝컴퍼니(TMC)를 인수하며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에요. 그간 관련 기업 지분을 확보하고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밝힌데 이어 또 한번 폐배터리 활용 사업에 힘을 준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아이에스동서는 아스테란마일스톤 사모투자합작회사(PEF)로부터 TMC 지분 100%를 2275억원에 취득하기로 했다고 지난 4일 공시했어요. 이는 자기자본의 15.62% 해당하는 규모로 거래일은 내달 17일이에요. 아스테란마일스톤은 지난 2021년 4월 TMC 지분 전량을 385억원에 취득한 바 있는데요. 당시 아이에스동서가 최대 출자자로 투자에 참여했어요. 

여기서 잠깐, 2차전지 재활용이 무엇인지 잠깐 설명하면요. 2차전지 소재 중에서도 양극재를 얻기 위해 폐배터리를 수집해서 재활용하는 거예요. 시장 전망은 밝은 편인데요. DS투자증권은 오는 2030년까지 글로벌 배터리 재활용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이 39%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어요. 

TMC는 폐배터리에서 니켈이나 코발트, 망간 등 원재료를 추출해서 2차전지 소재 및 배터리 제조업체에 판매하는 회사예요. 1998년 국내 최초로 이 사업을 시작했어요. 영업이익률이 작년 3분기 말 기준 약 24%를 찍어 국내 대표 폐배터리 재활용 업체 성일하이텍, 새빗켐 등 3곳 가운데 1위를 차지했죠. 아이에스동서가 이번 취득 목적을 "2차전지 재활용 사업의 경쟁력 강화"라고 밝힌게 이해가 되는 부분이에요. 

이처럼 폐배터리 활용 사업 확장을 위한 아이에스동서의 행보는 거침이 없어요. 앞서 지난 2019년에는 폐기물 처리업계 맏형격인 인선이엔티와 그 자회사인 인선모터스를 인수했고, 작년에는 캐나다 2차전지 재활용 업체인 리시온(Lithion)의 지분을 확보해 국내 독점 사업권을 얻어냈죠. 지난달에는 충청북도, 청주시와 폐배터리 자원순환시설 건립 투자협약(MOU)을 체결했어요. 청주 오창 테크노폴리스 내 대지면적만 약 3만평인 부지에 2500억원을 투입하고, 파쇄 전처리 시설과 배터리 원재료 추출이 가능한 후처리 시설을 짓는다고 하네요.

그 밖에 간추려본 기업공시

-특수강 회사와 합병 끝낸 세토피아
보안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코스닥 상장사 세토피아가 스테인리스강(STS) 전문기업 제이슨앤컴퍼니와 합병을 완료했다고 지난 4일 밝혔어요. 이번 건은 이사회 결의를 마치고 합병 등기까지 끝낸 데 따른 공시로, 회사는 지난해 현금 112억원과 전환사채(CB) 70억원 등 182억원으로 제이슨앤컴퍼니 지분 100%를 양수한 바 있죠. 

이로써 앞으로 사업 체질을 개선하고 연간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확보해내겠다는 게 회사의 계획이에요. 참고로 세토피아는 작년 3분기 누적 기준 116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죠.

제이슨앤컴퍼니는 작년 5월 세토피아의 100% 자회사로 편입했는데요. 국내외 철강업체들에 STS를 사들여 가공하고 유통하는 업체로 특히 STS201 강종에서는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수성하고 있어요. 연간 900억원대 매출로 흑자 경영을 이어온 기업인 만큼, 이번 합병 완료로 세토피아가 흑자기업으로 변신을 꾀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어요.

-HLB테라퓨틱스 2대주주에서 최대주주되는 HLB
HLB가 HLB테라퓨틱스의 2대주주에서 최대주주로 올라설 전망이에요. 유상증자를 통한 신주 확보로 기존 최대주주인 HLB글로벌보다 많은 지분을 가지게 되는 거죠.

HLB테라퓨틱스는 HLB를 대상으로 약 130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지난 4일 공시했어요. 새로 발행하는 주식 수는 115만주로 발행가액은 주당 1만1312원이에요. 오는 12일 납입을 거쳐 27일 신주가 상장해요. 납입이 완료되면 HLB의 HLB테라퓨틱스 지분율은 5%(168만3000주)로 HLB글로벌(지분율 4.7%)보다 높아져요. HLB그룹의 지주사격인 HLB의 HLB테라퓨틱스에 대한 지배력도 기존보다는 커지겠죠?

-배당계획 공시한 KB스타리츠
KB스타리츠가 보유자산으로부터의 분배금과 배당계획을 공개했어요.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하고, 거기서 얻은 이익을 배당하는 것이 리츠의 목적인 만큼 눈여겨볼 부분이죠. 

회사는 벨기에 노스갤럭시타워와 영국 삼성유럽 헤드쿼터(HQ)를 기초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이들 자산에서 각각 약 155억8000만원, 10억5300만원가량을 수취했어요. 또한 작년 7월부터 올해 1월까지(리츠 제2기 결산기) 수입 분배금은 약 166억3300만원으로, 주당 예상배당금은 165원이에요. 

[오늘 읽어본 공시(공시 발표 시간)]
-아이에스동서, 특수관계인으로부터주식의취득(4일 17:29)
-세토피아, 합병등종료보고서(합병)(11:20)
-HLB테라퓨틱스, 주요사항보고서(유상증자결정)(13:30)
-KB스타리츠, 기타경영사항(자율공시)(16:08)

* 공시줍줍의 모든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분석일 뿐 투자 권유 또는 주식가치 상승 및 하락을 보장하는 의미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 독자 피드백 적극! 환영해요. 궁금한 내용 또는 잘못 알려드린 내용 보내주세요. 열심히 취재하고 점검하겠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