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공시줍줍]'얼라인 추천이력' 사외이사 선임하는 SBS

  • 2023.02.24(금) 12:00

[공시줍줍 PICK] 2월24일 살펴보는 주요 기업공시
SBS, 동원산업, KT&G, 삼표시멘트, 하이소닉 外

공시줍줍 에디터들이 직접 선별(PICK)한 기업공시 요약 [공시줍줍 PICK]!

오늘 공시PICK은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의 추천 이력이 있는 인물을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SBS와 바이오 산업에 진출하는 동원그룹, 행동주의 펀드에 피소된 KT&G, 코스피 이전 계획을 접은 삼표시멘트, 20억원을 유상증자하는 하이소닉 등의 이야기를 들고왔어요.

'얼라인 추천이력' 사외이사 선임하는 SBS

SBS가 행동주의 펀드 얼라인파트너스의 추천 이력이 있는 인물을 사외이사로 선임해요. 회사는 내달 24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이남우 연세대 국제대학원 객원교수를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건을 안건으로 올린다고 지난 23일 공시했는데요. 이 교수는 지난 1월 얼라인파트너스가 에스엠의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외부위원으로 추천해 실제 임명된 인물. 

SBS 주가는 최근 크게 요동친 바 있죠. 얼라인이 지분 일부를 매수했다는 소식에 지난 20일과 21일 이틀 동안만 15% 가까이 뛰었어요. 하지만 이후 얼라인이 "운용 중인 펀드를 통해 일부 지분을 투자 중"이지만 "에스엠 및 은행주와는 달리 공개 주주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은 없다"고 밝히면서 22일 주가가 다시 10% 넘게 빠졌죠.

얼라인은 그간 에스엠과 은행들을 대상으로 주주이익 개선을 위한 활동을 펼쳐왔어요. 특히 에스엠에 대해서는 작년 3월 정기주총에서의 감사 선임을 시작으로 주주가치 훼손 원인으로 지목됐던 라이크기획과의 계약 조기종료, 이사회 구조 개편, 멀티 프로듀싱 체제 도입 등 다양한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해 관철시켰죠. 얼라인의 다음 행보에 시장이 주목하는 까닭이에요. 

바이오 산업 진출하는 동원그룹

동원그룹이 제약·바이오 산업에 진출해요. 그룹 지주회사인 동원산업이 보령바이오파마 인수설과 관련해 "보령파트너스와 23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며 "보령바이오파마에 대해 단독으로 실사를 진행할 예정으로 그 결과에 따라 배타적 우선협상권을 부여받기로 했다"고 지난 23일 밝힌 건데요. 보령파트너스는 지난 2021년 말 기준 보령바이오파마 지분 69.29%를 보유한 최대주주예요. 

보령바이오파마는 1991년 4월 문을 연 생명공학 기업으로 백신제제 제조와 판매, 유전체 진단 등의 기술 개발을 하고 있어요. 지난해 기업공개(IPO)를 추진했지만 주식시장이 위축되면서 상장 일정을 미뤘죠. 시장에서는 이를 두고 회사가 매각으로 방향을 틀었다는 해석이 돌았어요. 

눈에 띄는 것은 단연 동원그룹의 공격적인 인수합병(M&A) 추진인데요. 동원산업은 작년 11월 기존 지주사던 동원엔터프라이즈와 합병하고 그룹의 지주회사가 된 이후, 사업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요. 이달 초에는 동원산업이 한국맥도날드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에 단독 참여한 사실이 알려진 바 있죠. 

행동주의 펀드에 피소된 KT&G

KT&G가 행동주의펀드에 피소됐어요. 회사는 아그네스(Agnes), 판도라 셀렉트 파트너스(Pandora Select Partners, L.P.), 화이트박스 멀티 스트레티지 파트너스(Whitebox Multi-Strategy Partners, L.P.)가 대전지방법원에 주주총회 의안상정가처분 소송을 제기했다고 24일 공시했는데요. 

이들은 다음달 개최되는 KT&G 정기주주총회에서 ▲분할계획서 승인의 건 ▲제36기 재무제표 및 이익배당 승인의 건 ▲제36기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제외) 승인의 건 ▲제36기 이익배당 및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승인의 건 ▲보통주 현금배당 주당 1만원 ▲자기주식 취득의 건 ▲정관 제34조의 2 변경 및 제34의 6 신설-평가보상위원회의 명문화 ▲정관 제43조의 2 변경- 주주총회 결의에 의해 자기주식 소각이 가능함을 명시 ▲정관 제43조의 변경- 분기배당 도입 ▲부칙 신설- 시행시점 명시 ▲자기주식 소각의 건 ▲사외이사 차석용 선임의 건 ▲사외이사 황우진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차석용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황우진 선임의 건 등을 상정할 것을 요구했어요. 

아그네스는 KT&G를 상대로 주주행동을 펼치고 있는 이상현 플래쉬라이트 캐피탈 파트너스(FCP) 대표가 지분을 가지고 있는 펀드예요. 판도라 셀렉트 파트너스 엘피와 화이트박스 멀티 스트레티지 파트너스 엘피도 이들과 연대한 펀드죠. 

한편 이와 관련해 KT&G는 "법적 절차에 따라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힌 상태. 

코스피 이전 접은 삼표시멘트

코스닥 상장사인 삼표시멘트가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이전 계획을 접었어요. 회사는 유가증권시장 이전상장을 위한 코스닥시장 조건부 상장폐지결정을 철회했다고 지난 23일 공시했는데요. 

삼표시멘트는 앞서 지난해 7월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코스닥시장 조건부 상장폐지 및 유가증권시장 이전상장 승인의 건 가결을 시작으로 이전상장 작업을 본격화한 바 있어요. 하지만 최근 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이를 보류한 것으로 보여요. 

회사 측은 "유가증권시장 이전상장을 추진했으나 불확실한 대내외 환경 등 여러 제반 여건을 고려해 이전상장 건을 철회하기로 했다"며 "향후 적절한 시점에 이전상장 추진을 재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어요. 

20억 유상증자하는 하이소닉

카메라 부품 전문업체인 코스닥 상장사 하이소닉이 유상증자로 약 20억원을 조달해요. 회사는 시설자금 15억원, 운영자금 5억800원을 조달하기 위해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지난 23일 공시했는데요. 최대주주의 최대주주인 이노웨이브를 상대로 주당 2800원에 신주 71만4286주를 발행해요. 신주 상장 예정일은 내달 20일. 

계열사에 195억 빌려주는 넥슨게임즈

코스닥 상장사 넥슨게임즈가 계열사에 자금을 빌려주기로 했어요. 회사는 계열회사인 중앙판교개발에 195억원의 자금 대여를 결정했다고 지난 23일 공시했는데요. 이자율은 연 4.6%. 이는 기존 대여금의 일부 연장 건이에요. 

[오늘 읽어본 공시(공시발표 시각)]
-SBS, 주주총회소집결의(23일, 15:26)
-동원산업, 풍문또는보도에대한해명(미확정)(23일, 15:41)
-케이티앤지, 소송등의제기ㆍ신청(경영권분쟁소송)(24일, 07:33)
-삼표시멘트, [기재정정]기타주요경영사항 (유가증권시장 이전상장을 위한 코스닥시장 조건부 상장폐지결정 철회)(23일, 17:54)
-하이소닉, 주요사항보고서(유상증자결정)(23일, 17:46)
-넥슨게임즈, 특수관계인에대한자금대여(23일, 13:41)

* 공시줍줍의 모든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분석일 뿐 투자 권유 또는 주식가치 상승 및 하락을 보장하는 의미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 독자 피드백 적극! 환영해요. 궁금한 내용 또는 잘못 알려드린 내용 보내주세요. 열심히 취재하고 점검하겠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