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LGU+, 자율주행시대 한발 더…'5G로 도로위 정보 얻어'

  • 2019.10.10(목) 16:51

서울 마곡서 5G-V2X 자율주행 기술 시연
"계열사간 시너지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 이끌 것"

LG유플러스가 진정한 자율주행 시대에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

지난 3월 한양대 ACE Lab과 협력해 선보인 LG유플러스의 자율주행 기술은 관제센터에서 정보를 받아 운행했던 것이라면 이제는 자율주행차량과 거리 사물간 통신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며 일반도로를 달리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다만 아직까지 자율주행 통신규격 표준화와 보안 등 갈 길은 멀다.

10일 5G-V2X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한 현대차 '제네시스 G80'.

10일 LG유플러스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V2X 기반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이전에 선보인 기술도 5G를 사용하기는 했지만 이는 자율주행차가 관제센터에서 정보를 받는 것에 그쳤다. 하지만 이번에 도입된 5G-V2X(Vehicle to Everything)는 5G 이동통신 기반의 차량무선통신으로 차량과 사물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즉 자율주행차량이 다른 차량과 모바일 기기, 교통 인프라 등과 5G 통신으로 연결돼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이다. 차량 대 차량(V2V), 차량 대 기지국(V2I), 차량 대 보행자(V2P), 차량 대 네트워크(V2N) 등 여러 형태가 가능하다.

이번 5G-V2X 자율주행 시연에서는 현대 자동차의 상용 모델 '제네시스 G80'이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일반도로 2.5km 구간을 15분간 주행했다.

▲자율주행차 원격 호출에서부터 ▲선행차량 영상 전송(See Through)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긴급차량 접근 알림 ▲비 가시영역 '지오펜싱(Geo-Fencing, 지리적 울타리)' 대응 ▲다이나믹 맵(Dynamic Map) 기반 사고현장 회피 등 6가지 핵심 기술로 진행됐다.

앱을 통해 차를 호출하자 자율주행차가 즉시 출발했다.

시연은 스마트폰 앱으로 자율주행차를 탑승 지점으로 부르는 것으로 시작했다. 자율주행이 일상화되면 고객들은 앱을 통해 자동차를 호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단 이날 시연에서 호출된 자율주행차는 도착하지 않아 기술 개발의 한계로 지적됐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최순종 기업부문 기업기반사업그룹장 상무는 "교통 통제 문제 때문에 다소 시간이 소요됐다"며 "기술적 문제라기 보다는 상황적 문제였다"고 해명했다.

결국 시연은 20분가량 지난 뒤 다시 이뤄졌다. 재시도는 성공적이었다. 시연자가 스마트폰으로 자율주행차를 호출하자 1분도 지나지 않아 탑승 지점으로 자율주행차가 도착했다.

자율주행차는 운전자가 조종하지 않아도 커브를 부드럽게 돌았다.

시연자를 태운 자율주행차는 선행차량 전방에 스쿨버스가 정차한 상황을 5G MEC(Multi-access Edge Computing)를 통해 확인해 정차했다. 5G MEC를 활용한 선행차량 영상 전송(See Through) 기술은 선행차량의 전방 상황을 후방차량에게 공유하는 기술이다.

이어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시연이 이뤄졌다. 주변 지능형CCTV로 보행자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다이나믹 맵을 통해 사각지대가 조금이라도 발생할 시 스스로 주행 속도를 낮추는 방식이다.

하지만 여기서도 약간의 실수가 발생했다. 자율주행차량이 보행자로 가장한 모형과 부딪칠 위기를 간신히 넘긴 것.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측은 "횡단보도 반대쪽에서 보행자 모형이 연결된 줄을 당겨야 하는데 다른 차량 때문에 타이밍이 늦어져 극적인 상황이 연출됐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치지 않았다'는 점에 집중해달라"고 말했다.

다이나믹 맵을 적용해 실시간 사고 정보를 받아 안전하게 차선을 이동했다.

다음 번 장애물은 구급차였다. 5G-V2X를 통해 긴급차량 접근 경보가 뜨자 자율주행차는 해당 차량이 먼저 갈 수 있도록 차선 변경 및 서행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또 천막 등으로 인해 차량에서 보이지 않는 비 가시영역 '지오펜싱'이 나타나자 시속 10~20km로 주행 속도를 낮췄다. 이어 전방 사고·공사·청소 등의 작업 상황을 인지해주는 다이나믹 맵을 통해 전방에서 발생한 실시간 사고 정보를 받아 차선도 자연스럽게 변경했다.

LG유플러스는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계열사 시너지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어가겠다는 구상이다.

LG유플러스의 ▲5G망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기술과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 ▲5G 기반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저지연 통신 기술 ▲자율주행·캐빈 솔루션·시뮬레이터·셔틀과의 기술 융합이 기대된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자율주행의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어 "특히 당사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점을 지녔다"면서 "C-ITS 기술의 양적·질적 고도화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점진적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첨언했다.

10일 서울 마곡 사이언스파크에서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 부사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백유진 기자]

그러나 아직은 시작점이다. 현재 자율주행차량간 통신규격은 와이파이 발전 기술인 웨이브와 이동통신 기반 C-V2X 두 가지로 양분돼 있어, 투자 또한 분산돼 이뤄지는 상황이다. 사람의 생명이 달린 만큼 보안 문제도 여전히 화두다.

이와 관련해 최주식 부사장은 "중국의 경우 C-V2X로 정해졌지만 우리는 아직 진행 중이라 업은 C-V2X·웨이브 방식을 둘 다 준비해야 하는 것이 미션"이라며 "공식적으로 표준화가 안 돼있지만 모두 준비하지 않을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보안 문제에 대해서는 조병림 LG전자 A&B센터 모빌리티주행솔루션연구실장 상무가 "자율주행차 보안이슈는 큰 화두"라며 "단순히 시스템 상에서 알고리즘으로 보안기능을 높이는 것뿐 아니라 전체 개발 시작단계에서 설계, 평가 제조생산까지 전체 과정에 걸친 보안 관련 프로세스를 준비 중"이라고 언급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