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코로나로 주목받는 스타트업 '비대면 세탁에 배달음식점 공유주방까지'

  • 2020.03.18(수) 16:19

천연원료세제·유연제 쓰는 런드리고 '주문량 증가'
청소연구소, 냉장고·방문손잡이 등 전문 살균소독
배달전문음식점에 빌려주는 공유주방

코로나19 사태가 한달이 넘어가면서 청결이나 위생을 전문적으로 해결하는 스타트업을 이용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집안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외식보다 배달 음식을 주문하거나 온라인 강의를 듣기도 한다.

청결과 위생이 고민..'런드리고·청소연구소'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 청결과 위생에 신경을 쓰지만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할 때가 있다.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인 런드리고는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전인 1월말 대비 지난달 말 신규 가입자와 주문량이 20% 증가했다. 오프라인 세탁소가 1, 2월이 가장 비수기인점을 고려하면 큰 폭 성장이다. 특히 코로나19가 정점인 지난달 5일에는 서비스 출시 이후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런드리고는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 앱으로 세탁할 의류를 접수하면, 세탁물 수거부터 세탁 및 배송까지 24시간 내 완료한다.

런드리고가 의류 세탁 시 사용하는 세제가 바이러스 항균 효과가 뛰어나다는 입소문을 탄 덕분이다. 런드리고가 독자 개발한 시그니처 세제는 바이러스 항균 효과가 뛰어난 특허 받은 원료로 만들어졌다. 이 원료에는 헤르페스바이러스나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헤르페스조스터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엔터로바이러스 등 감염성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한 증식을 억제하는 요소가 포함돼 바이러스 감염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런드리고는 설명한다. 이외에도 천연 유연제와 천연 드라이클리닝 세제를 사용하고 있다.

현재 서비스 1주년 기념으로 런드리고 세탁 주문 시 마스크 내부에 덧대어 쓸 수 있는 매너마스크 20매 제공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런드리고 관계자는 "이달에는 전월 대비 30% 정도 이용자가 늘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청소연구소의 청소매니저가 집안을 청소하는 모습.[사진=청소연구소]

외부보다 집안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집안 청결도 중요해졌다. 홈클리닝 서비스 청소연구소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고객 가정 내 간단 소독 서비스를 지난 11일부터 실시하고 있다.

청소연구소의 기본 서비스 이용 시 별도 추가비용 없이 서비스 시간 내에서 15분 내외로 소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소독 범위는 손이 가장 많이 닿는 ▲냉장고 및 주방 싱크대 손잡이 ▲방문 손잡이 ▲스위치 ▲리모콘 등이다. 병원 등에서 바이러스 살균에 이용되는 전문 살균 소독제를 이용한다.

청소연구소는 무료 소독 서비스 실시 후 일주일 만에 신규 예약건이 2배 이상 늘었다. 소독 서비스 외에도 청소연구소는 청소매니저들에게 마스크, 일회용 위생 장갑, 소독제 등을 제공하고 코로나 대응 핫라인을 개설해 실시간으로 매니저들의 건강 상태와 이동 동선을 확인한다.

청소연구소는 청소매니저를 까다롭게 선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청소매니저 선별 시 서류와 100% 대면 면접은 물론 오프라인 교육도 진행한다. 청소매니저를 전문인력으로 키우는 것이다. 또 표준화된 청소 가이드로 사용자들이 놓치기 쉬운 곳도 청결함을 유지할 수 있다.

집에서 맛집 배달주문하고 핸드메이드 강의 보고

식당을 방문하기보다 집에서 음식 배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스타트업 사용자도 증가하고 있다. 공유주방 고스트키친은 코로나19 발생 전후로 매출이 약 20% 증가했다고 밝혔다.

고스트키친은 배달음식점 창업자를 대상으로 풀옵션 개별 주방을 보증금 1000만~1200만원, 월 임대료 150만~170만원에 임대해준다. 고스트키친에 입주한 배달음식점은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 등 배달앱에도 입점돼 주문접수부터 결제, 음식 배달까지 자동화한 것이 특징이다.

공유주방 데이터사이언스팀의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메뉴 개발, 마케팅, 광고 등의 분야와 컨설팅, 교육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자영업자는 조리를 위한 부대시설이나 배달, 마케팅 등에 대한 걱정 없이 음식 조리에만 역량을 집중할 수 있다.

고스트키친 공유주방 모습.[사진=고스트키친]

외출을 자제하는 요즘 집에서 무료한 시간을 달리기 위해 백패커가 지난해 오픈한 '온라인 금손클래스' 온라인 강의도 눈길을 끌고 있다.

온라인 금손클래스는 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를 운영하는 백패커가 오픈한 클래스로 아이디어스에 입점한 작가가 참여하는 핸드메이드 동영상 강의 서비스다. PC와 모바일 앱을 통해 아이디어스에 접속해 온라인 수강권 구매 후 참여 가능하다. 수강 기간은 기본 6개월로 구성된다.

김동환 백패커 대표는 "완성도 높은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라며 "평소 핸드메이드에 관심 있지만 시작하기 힘들었던 분들도 쉽게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