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 검색

국내 팟캐스트 디지털광고 본격화 된다

  • 2020.09.28(월) 15:20

지상파 라디오, 미국 ART19와 제휴

팟캐스트 호스팅 및 디지털 광고 기술회사 ART19 Korea는 SBS, MBC, KBS, CBS, TBS 등 주요 라디오방송 측과 팟캐스트 콘텐츠 유통 및 광고판매 계약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ART19은 2011년 설립돼 현재 미국의 뉴욕타임즈(NYT), NBC, 유니버셜, 폭스(FOX), 유럽 RTL 등 다수의 글로벌 미디어 기업과 팟캐스트 셀럽들에게 애드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RT19 Korea에 따르면 이번 계약으로 국내에서도 ART19의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국내외 50여개 팟캐스트 앱과 오디오 플레이어에 원스톱 업로드가 가능하게 됐다. 콘텐츠 유통 효율의 향상은 물론 디지털 오디오 중간 광고 및 정확한 데이터 측정으로 본격적인 디지털 오디오 애드테크 시대가 열리게 됐다는 것.

팟캐스트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룬 지난 10년동안 최대 오디오 콘텐츠 공급자인 지상파 라디오는 팟캐스트를 수익화 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 부족했다. 콘텐츠 공급은 디지털이지만 광고는 아날로그인 상태에서 한 두개의 프리롤 광고만 가능해 충분한 규모의 팟캐스트 광고시장이 만들어지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계약으로 라디오 방송사들은 인터넷 실시간 라디오 광고 이후 새로운 광고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면서 디지털 오디오 산업에서도 팟캐스트를 통한 새로운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참고로 애드테크 기업들의 등장으로 미국 팟캐스트 광고시장은 2015년 1200억원 수준에서 2019년 86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2020년은 코로나 확산으로 시장이 축소된 가운데에서도 15% 성장한 9700억원이 예상된다. 

꼭 필요한 경제정보만 모았습니다[비즈니스워치 네이버 포스트 구독하기]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많이 본 뉴스 최근 2주 한달

산업·부동산 경제·증권 디지털·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