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내달 1일 서울시내 1인 가구를 위한 정책·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서울 1인가구 포털'을 연다.
이 포털은 흩어져 있던 1인 가구 관련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생활에 실질적인 보탬이 되는 통합적인 정보제공 창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거주 지역, 연령, 성별, 카테고리를 선택해 내게 꼭 맞는 정보를 맞춤형으로 찾아낼 수 있다.
포털의 메인 콘텐츠는 △사업소개 △지원제도 △참여프로그램 △위치정보 △알림마당 등 크게 다섯 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된다.
'사업소개'에서는 서울시 1인 가구 특별대책의 개요와 지향하는 목표, 1인 가구 유관기관 정보 등을 제공한다.
'지원제도'에는 1인 가구의 5대 불안요소인 주거, 안전, 질병, 빈곤, 외로움을 해결하기 위한 서울시와 자치구의 정책 정보가 담겼다.
'참여프로그램'은 서울시와 자치구 1인가구지원센터에서 운영 중인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 행사, 상담, 소모임 지원 등의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지도 기반 서비스'를 통해 내 위치 주변에 어떤 참여프로그램이 있는지도 표출된다.
이 밖에 1인 가구가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모아 동영상, 카드뉴스 등의 형태로 제공하는 '알쓸1잡'(알아두면 쓸만한 1인 가구 잡다한 지식)도 선보인다.
이해선 서울시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장은 "서울1인가구 포털은 산발적으로 추진됐던 1인가구 정책을 종합 추진한다는 방향 아래 오픈했다"며 "앞으로도 1인 가구가 불안이나 고통 없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사회 인프라를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