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만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는 예비 청약자들이 많은데요. 올해 전반적으로 분양 일정이 미뤄지면서 하반기에 분양이 몰리고 있습니다. 어떤 단지들이 분양을 앞두고 있는지 '분양미식회'에서 1편(수도권), 2편(서울)으로 나눠 준비했습니다!
우선 수도권인 경기·인천 지역의 분양 단지를 살펴봤는데요. 경기도에서 광명시 분양 단지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이 광명뉴타운 광명2구역 재개발인 '베르몬트로 광명'입니다.
이 단지는 지난해 하반기 분양하려고 했다가 분양가 문제로 일정이 미뤄졌는데요. 그러면서 일대 단지들이 베르몬트로 광명의 분양가 및 분양일정 추이를 살펴보고 분양을 하자는 분위기라 전반적으로 '눈치 보기'를 하고 있습니다.
베르몬트로 광명은 약 3300가구의 대단지에다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이 가깝고 목감천도 인근이라 청약 수요가 높은데요. 광명에서 분양가 상한제를 첫 적용받으면서 지난해 3.3㎡(1평)당 2000만6112원의 분양가가 책정된 바 있습니다.
이는 2018년 분양한 '철산센트럴푸르지오' 분양가보다도 낮은 수준이라 조합원들의 불만이 높았는데요. 결국 이 문제로 조합이 분양을 계속 미루다가 내달 분양 계획을 다시 잡아놨는데요.▷관련기사:[부동산 줍줍]베르몬트로 광명, 분양가 '광명찾기' 언제쯤(2021년11월14일)
이또한 연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조합장 해임 이슈가 있어 집행부를 새로 꾸려야 되고요. 정부가 지난달 발표한 상한제 개편안에 따라 이를 적용해서 새로 분양가를 책정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연말쯤 일반분양이 예상됩니다.
광명1구역 재개발 단지도 분양을 준비중인데요. 이곳은 총 3585가구에 달하는 대단지로 광명뉴타운 총 11개 사업지역 중 가장 북쪽에 위치해 서울과의 접근성이 높고 초·중·고가 가깝다는 입지적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이 높은데요. 올해 5월 착공해서 6월 조합원 분양을 시작해 이르면 연말 일반 분양이 예상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분양 일정을 확정하진 못한 상태입니다.
재건축 분양도 있습니다. 철산주공8·9단지로 총 3804가구의 대단지인데요. 지하철 7호선 철산역과 가깝과 '준서울' 생활권으로 꼽히는 곳이죠. 올해 연말 분양을 준비 중입니다.
인천에서도 하반기 분양을 줄줄이 앞두고 있습니다. 인천 검단신도시에선 AA23블록에 총 1049가구 규모의 '인천검단신도시 금강펜테리움'이 분양 예정이고요. AB17블록에선 875가구 규모의 '검단 우미린 7차'도 연내 공급을 앞두고 있습니다.
송도신도시에선 G5블록에 1544가구 규모의 송도더샵이 12월 분양 예정이고요.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도 2063가구 규모의 '동탄 파크릭스'가 분양 예정으로 1403가구를 1차 분양 준비중입니다.
분양 계획만 보면 올 하반기 수도권 분양 시장에 활기가 돌 전망인데요. 상한제 개편, 자잿값 인상 등 워낙 변수가 많아서 과연 예정대로 분양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로 보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영상으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