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MZ는 대출하러 저축은행 간다…3명중 1명

  • 2022.09.03(토) 09:09

[금융 핫&뉴]
금리 인상에도 저축은행 가계대출은 ↑
기업은행 UNIST와 함께 인재 발굴·지원
교보생명 광화문 가을맞이 간판 단장

금리 상승기에도 저축은행으로 몰리는 MZ세대

금리가 상대적으로 비싼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3명중 1명 이상이 MZ세대(20·30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빚투(빚내서 투자)',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투자)'에 나선 청년층이 대출 규제로 은행권에서 돈을 빌리기 어려워지자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 손을 벌리고 있는 것이다.

/그래픽=유상연 기자 prtsy201@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업권별 대출액 현황 자료에 따르면 6월말 기준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41조914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중 20·30세대가 저축은행에서 빌린 가계대출 잔액은 14조7532억원으로 전체 저축은행 가계대출 잔액의 35.2%를 차지했다.

부동산과 주식 등 자산시장이 커지며 빚투·영끌이 유행했던 2020년부터 20·30세대 청년층의 저축은행 대출이 빠르게 늘었다. 지난해말 저축은행 가계대출 총액은 2019년 12월말 29조4047억원에서 36.6% 증가한 40조1810억원을 기록했다.

이 기간 20대는 2조8998억원에서 4조2627억원으로 47% 급증했고, 30대는 7조1419억원에서 9조9215억원으로 38.9% 증가했다. 20대의 가계대출 증가 폭이 전체 증가 폭보다 더 크다.

진선미 의원은 "코로나19, 저금리 등의 영향으로 수요는 늘었는데 대출 규제로 은행권 대출이 어려워지자, 소득이 적고 신용이 낮은 청년층이 저축은행으로 옮겨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저축은행은 대출 금리가 높은데다 급격한 금리 인상까지 더해져 부실 위험이 크기 때문에 청년층 부채 관리와 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급격한 금리 인상과 대출 규제 속에서도 저축은행 가계대출의 증가세는 이어지고 있다. 올해 상반기(1~6월)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총액은 전년 말 대비 4.3% 증가해 41조9140억원을 기록했다.

IBK기업은행, UNIST와 손잡고 창업인재 육성

울산과학기술연구원에서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오른쪽)과 이용훈 울산과학기술원 총장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이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우수 (예비) 창업자 공동 발굴·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우수한 아이디어나 기술력을 보유한 창업자를 발굴·지원하는데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공동으로 기술기반 창업팀을 선발한다. 선발된 팀은 울산과학기술원 내 마련된 IBK창공 UNIST 캠프에서 창업 육성프로그램을 지원받게 된다. IBK창공은 투·융자, 컨설팅, 사무공간 등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지원하는 창업 육성 플랫폼이다.

기업은행은 지난 2017년 12월부터 올해 7월까지 534개 기업을 대상으로 투·융자 등 금융 서비스 7689억원과 멘토링·컨설팅, IR 등 비금융 서비스 6652회를 지원했다.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우수한 아이디어나 기술을 보유한 청년 창업가들을 적극 발굴·지원할 계획"이라며 "UNIST 캠프를 통해 창업 생태계가 더 활성화되고 경제의 역동성이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생명 '보험금 찾기 서비스' 오픈

삼성생명이 청구 가능한 보험금과 미지급된 보험금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보험금 찾기 서비스'를 오픈했다.

보험금 찾기 서비스는 크게 '보험금 예상하기 서비스'와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두 가지로 이뤄진다. 먼저 보험금 예상하기 서비스는 심사나 서류없이 고객의 수술, 질병, 치료 이력 등을 바탕으로 청구가능한 보험금을 예상해 볼 수 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는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했음에도 수령하지 않은 보험금을 알려준다.

삼성생명의 보험금 찾기 서비스는 기존 업계의 보험금 찾기 서비스와 달리 정액에 실손까지 포함한 미청구 보험금과 미지급 보험금까지 조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보험금 찾기 서비스는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담당 컨설턴트를 통해서도 예상 보험금 조회와 수령 신청이 가능하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보험금 찾기 서비스는 삼성생명 사내 스타트업의 최초 상용화 서비스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며 "별도 심사나 서류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를 통한 보험 가치 실현으로 고객 권익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보생명, 광화문 글판에 새로운 희망의 메시지

지난 29일 시민들이 교보생명 광화문 글판 '가을 편'이 내걸린 광화문 교보생명빌딩 주변에서 여유를 즐기고 있다. /사진=교보생명

교보생명 광화문 글판 가을 편이 강은교 시인의 '빗방울 하나가 5'로 새롭게 단장됐다. 교보생명이 담은 문안은 '우리는 언제나 두드리고 싶은 것이 있다/ 그것이 창이든, 어둠이든/ 또는 별이든'이다.

아무리 작은 존재라도 능동적인 주체로서 희망을 향해 나아가고 싶은 열망이 있음을 잊지 말자는 의미를 담았다. 창밖의 빗방울을 주체로 보고, 별은 희망에 빗대어 표현했다.

이번 광화문 글판은 대학생 디자인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은 작품이 게시됐다. 대상 수상자인 타오루이쩡 씨는 창밖 희망의 별을 바라보는 인류와 두드림의 의미를 참신하게 표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광화문 글판은 1991년부터 30년 넘게 희망과 사랑의 메시지를 전해오고 있다. 이번 가을 편은 11월말까지 광화문 교보생명빌딩과 강남 교보타워 등에 걸리며 광화문글판 홈페이지에서도 감상할 수 있다.

신한카드 베트남 간다…신용카드 사업 진출

신한카드가 베트남 시장에서 신용카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베트남에서 첫 카드로 '더 퍼스트(THE FIRST)'를 출시했다.

신한카드는 베트남 호찌민에 위치한 쉐라톤(Sheraton) 호텔에서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한베트남파이낸스(SVFC)의 신용카드 사업 개시 행사를 가졌다.

SVFC는 신한금융그룹의 글로벌 매트릭스 사업 부문이 이뤄낸 첫번째 해외 인수합병(M&A) 사례다. 2018년 영국에 본사를 둔 푸르덴셜금융그룹(Prudential Plc)의 베트남 소비자금융회사인 PVFC(Prudential Vietnam Finance Company Limited) 지분 100%를 인수해 출범했다.

신한카드가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더 퍼스트 카드는 신판 이용 금액의 0.5%를 적립해준다. 또 200여 신한 존(Shinhan Zone) 가맹점에서 최대 50%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시작으로 베트남 현지에 진출해 있는 신한 계열사들의 서비스를 통합한 신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신한카드의 고객기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초개인화 서비스 노하우 및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고 베트남에 진출한 신한의 은행, 금융투자, 라이프와 신용카드를 연계한 종합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