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LS그룹 '3세의 진격'…'本'자 첫 계열사 대표

  • 2019.11.26(화) 16:42

2020년 정기인사..구본혁 부사장 CEO 선임
구본규·구동휘·구본권 나란히 승진

LS그룹이 3세대 경영을 본격화했다. '회(會)'자 돌림의 '태·평·두' 창업 3형제에서 시작한 LS그룹은 '자(滋)'자 돌림 오너 2세대가 회장직을 맡아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여기에 다가올 새해 인사에 '본(本)'자 항렬 3세를 나란히 승진시키고 처음으로 계열사 대표이사 최고경영자(CEO)까지 올렸다.

구본혁 예스코홀딩스 대표이사 부사장

LS그룹은 26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2020년도 임원인사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리더십 안정화에 초점을 맞추는 한편, 전무급과 신규 임원 승진폭은 확대하는 '안정 속 변화'를 기조로 한 정기인사라는 설명이다.

이번 인사에서는 사장 1명, 부사장 2명, 전무 6명, 상무 5명 승진과 신규 이사 선임 13명 등 총 27명이 대상이 됐다. LS전선, LS산전, LS-니꼬(Nikko)동제련, LS엠트론 등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는 모두 유임됐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오너가 3세의 일제 승진이다. 특히 고(故) 구자명 LS-니코동제련 회장의 장남인 구본혁 부사장이 LS-니꼬동제련에서 예스코홀딩스로 이동하여 대표이사 CEO를 맡았다. LS 3세 가운데 대표이사에 오른 건 그가 처음이다.

1977년생인 구 부사장은 2003년 LS전선에 입사, ㈜LS 경영기획팀, LS-니코동제련 지원본부장, 사업본부장 등을 거쳤다. 작년 3월부터는 비상근직으로 예스코홀딩스 등기임원을 맡고 있었다. LS그룹은 "회사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켰다는 평을 받아 오너 3세 중 처음으로 예스코홀딩스 대표이사 CEO로 선임했다"고 설명했다.

또 구자엽 LS전선 회장의 외아들로 1979년생인 구본규 LS엠트론 경영관리 COO(최고운영책임자)는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아울러 구자열 LS그룹 회장 장남인 1982년생 구동휘 ㈜LS 밸류매니지먼트(Value Management)부문장은 전무로 승진했다. 구자철 예스코 회장 장남인 1984년생 구본권 LS니꼬동제련 사업부문장도 올 초 이사 승진으로 임원을 단 데 이어 1년만에 다시 상무에 올랐다.

전문경영인 가운데는 LS산전 박용상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하며 사업·DT(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 총괄 업무를 맡게 됐다. 1961년생인 그는 1988년 입사 이후 LS산전 주력인 전력기기 사업 주요 직책을 두루 경험했다. 생산·기술본부장, 중국사업본부장 등을 거쳤고 작년부터 사업총괄 부사장을 맡아왔다.

LS그룹 관계자는 "차세대 경영자 육성 차원에서 전무급 이상 승진자를 올해 5명에서 9명으로 늘렸다"며 "CEO로 성장 가능한 후보군을 사전에 선발해 주요한 역할을 부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밀레니얼 세대들과 소통 가능한 젊은 리더를 중용하고 해외 경험이 많은 인재도 포함했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LS그룹이 2020년 1월1일자로 실시하는 정기 임원인사 명단이다.

■㈜LS

◇전무 승진
▲심현석 경영기획부문장
▲구동휘 Value Management부문장

◇신규 이사 선임
▲홍석창 미래원 원장

◇이동(전입)
▲조의제 상무 [現 LS글로벌 IT사업부장→㈜LS IT혁신팀장]

■LS전선

◇전무 승진
▲이인호 기술개발본부장 CTO
▲주완섭 경영지원본부장 CSO

◇상무 승진
▲김우태 소재/Busduct사업본부장

◇신규 이사 선임
▲박현호 LSCI법인장
▲장동욱 산특사업부장
▲최해운 노경/Compliance부문장 CLO
▲김영구 기기사업부장
▲고의곤 해저Global영업부문장

◇이동(전입)
▲백인재 이사[現 LS전선아시아 베트남/미얀마지역부문장→LS전선 배전/가공사업본부장]

■LS산전

◇사장 승진
▲박용상 사업/DT총괄 CDO

◇부사장 승진
▲오재석 글로벌사업본부장

◇전무 승진
▲김동현 재경부문장 CFO

◇신규 이사 선임
▲박우범 전력솔루션남부사업부장
▲채대석 비전실장

◇외부 영입
▲이건욱 상무 전략기획부문장 CSO

■LS-니꼬동제련

◇상무 승진
▲민경민 제련소장
▲구본권 사업전략부문장

■LS엠트론

◇부사장 승진
▲구본규 경영관리 COO

◇상무 승진
▲이현구 트랙터연구소장

■가온전선

◇전무 승진
▲정현 경영지원본부장

◇상무 승진
▲김명균 재경부문장

◇신규 이사 선임
▲박종구 통신영업부문장(유통영업부문장 겸직)

■E1

◇신규 이사 선임
▲김상무 Trading부문장
▲김상훈 해외영업부문장(미래전략실장 겸직)

■예스코홀딩스

◇대표이사 CEO 선임(이동/전입)
▲구본혁 부사장[現 LS니꼬동제련 사업본부장→예스코홀딩스 대표이사 CEO]

■예스코

◇신규 이사 선임
▲문만영 기획재경부문장 CFO

■LS글로벌

◇신규 이사 선임
▲김석민 스마트팩토리컨설팅사업부장

■LS전선아시아

◇이동(전입)
▲김종필 이사[現 LS전선 에너지사업본부장→LS전선아시아 베트남/미얀마지역부문장(LS-VINA법인장 겸직)]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