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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스마트폰 반으로 접었더니, 판매 4배

  • 2022.01.01(토) 07:40

[때껄룩산업]
한화솔루션, 통신모듈 사업 진출
삼성SDI, 배터리 브랜드로 초격차

'갤럭시 Z' 판매 4배 늘었다

삼성전자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 시리즈의 작년 판매량이 2020년 대비 4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올해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이 작년 대비 약 3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 삼성전자 폴더블폰 판매 증가율이 전체 시장 성장률 전망치를 웃돈 셈. 지난 8월 출시된 '갤럭시Z 폴드3'와 '갤럭시Z 플립 3'는 출시 약 한 달 만에 삼성전자의 지난해 폴더블폰 판매 대수를 넘어선 바 있음. 

특히 삼성전자는 타사 스마트폰 사용자가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많이 갈아탔다는 점이 의미 있다고 해석. 실제 타사 스마트폰에서 '갤럭시Z 플립3'로 전환한 사용자가 '갤럭시 노트20' 시리즈 대비 1.5배, '갤럭시 S21' 시리즈 대비 1.4배 많았음.

삼성 '갤럭시Z 폴드3'와 '갤럭시Z 플립3'./사진=삼성전자 제공

한화솔루션, 삼성전기 통신모듈 인수

한화솔루션이 삼성전기의 통신모듈 사업을 인수. 지난 30일 인수 계약 체결을 마치고 오는 3월 말까지 인수를 위한 최종 절차를 마무리 할 예정.

한화솔루션이 인수하는 통신모듈 사업 대상은 와이파이 및 5GmmWave(밀리미터웨이브) 유기기판 안테나 모듈 분야. 와이파이 모듈은 스마트폰 등 IT기기 간의 통신에 사용되는 부품. 5GmmWave 안테나 모듈은 통신 기지국과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주고받는 데 사용.

한화솔루션은 기존 스마트폰에 통신모듈을 공급하는 것을 넘어 모듈 기술을 활용해 빠르게 성장하는 무선이어폰,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기기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 IoT(사물인터넷) 시장과 인포테인먼트, ADAS(첨단운전자보조장치), 차량 통신 및 원격 업데이트 등이 필요한 자동차 전장 분야에서 통신 모듈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

/그래픽=비즈니스워치

SK, CES서 탄소 감축안 발표

SK그룹이 오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인 'CES 2022'에 참여할 예정. '동행'을 전시 주제로 △SK㈜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 E&S △SK하이닉스 △SK에코플랜트 등 6개사가 참여.

SK 전시관인 '그린 포레스트 파빌리온'은 총 4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관람객들이 SK의 탄소 감축 노력을 하나의 여정처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 SK그룹은 이번 CES 2022에서 글로벌 탄소 감축을 위한 약속을 공표할 계획. 6개 관계사가 다양한 파트너들과 탄소 감축을 위해 기울이는 노력과 효과가 공동 주제별로 소개.

전시 주제의 취지를 살려 관람객들이 탄소 감축에 직접 참여하고 기여할 체험 기회도 제공.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탄소 절감 방법을 배우고 체험하도록 도울 예정. 체험을 통해 지급되는 '그린포인트'는 베트남의 맹그로브 숲을 살리는 데 기부.

SK 전시관 '그린 포레스트 파빌리온' 전경. /사진=SK 제공

삼성SDI, 배터리 브랜드 론칭

삼성SDI가 배터리 브랜드 PRiMX(프라이맥스)를 공개. 이 브랜드를 통해 초격차 기술 전략에 힘을 싣는다는 전략.

프라이맥스는 'Prime Battery for Maximum Experience'를 함축한 브랜드명. '최고 품질의 배터리로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선사한다'는 의미. △최고 안전성을 보유한 품질 △초격차 고에너지 기술 △초고속 충전 및 초장수명 기술 등 세 가지 핵심 키워드가 담겨 있음.

현재 프라이맥스는 국내를 비롯한 유럽까지 상표 등록이 완료됐고, 미국 상표 등록을 앞둔 상황. 삼성SDI는 프라이맥스 브랜드를 생산 중인 모든 배터리에 적용하고, 핵심 키워드에 걸맞은 품질과 기술을 갖출 예정.

PRiMX 배터리. /사진=삼성SDI 제공

LG전자, 베스트샵 무인매장 늘린다

LG전자가 야간 시간대에 운영하는 LG베스트샵 무인매장을 기존 9곳에서 19곳으로 확대. 비대면 상담과 무인매장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고객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

무인매장은 직원들이 퇴근한 이후인 오후 8시 30분부터 자정까지 평일은 물론 주말에도 운영. 고객은 무인매장 입구에서 본인 인증을 거친 후 매장에 들어가 자유롭게 제품을 체험. 제품 가격표의 QR코드를 이용하면 LG전자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에 접속해 제품 구매도 가능.

LG전자는 지난 5월 국내 가전회사 가운데 처음으로 서울을 비롯해 인천, 경기, 부산 등 4개 지역에 총 9곳의 무인매장을 오픈. 지난달까지 6000여명이 방문했다고. 내년 상반기 중 무인매장을 총 30곳까지 추가 확대할 계획. 무인매장의 운영 결과와 고객의 반응 등을 다각도로 분석해 매장 내 이용 편의성도 개선할 예정.

LG베스트샵 야간 무인 매장./사진=백유진 기자 byj@

레드캡투어-한국폴리텍Ⅰ대학, 맞손

레드캡투어와 한국폴리텍Ⅰ대학이 업무협약을 맺고 자동차 정비 서비스 전문인재 육성을 위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기로 함.

레드캡투어는 한국폴리텍Ⅰ대학 자동차과에 매 학기 장학금을 지급하고, 렌터카사업부에서 재학생들의 현장학습 및 인턴십 기회를 제공. 입사 지원 시에는 우선 선발권도 제공.

한국폴리텍Ⅰ대학에서는 레드캡투어 렌터카사업부의 정비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 최신 자동차 관련 기술과 전기차 전문 기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현장 기술인력의 전문성을 높이고 기능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

레드캡투어-한국폴리텍Ⅰ대학 업무협약 체결식 현장./사진=레드캡투어

[때껄룩(Take a look)산업]은 매주 토요일, 한 주간 기업들의 이슈를 한눈에 돌아보는 비즈워치 산업팀의 뉴스 코너입니다. 렛츠 때껄룩! [편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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