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SKT-하나금융, 4000억대 지분 혈맹…디지털금융 '정조준'

  • 2022.07.24(일) 08:00

"ICT·금융 융합한 디지털 금융 선보일 것"
SK스퀘어와도 협력…금융 융합 상품 출시

SK텔레콤과 하나금융그룹이 지분을 교환하고 디지털과 금융의 데이터를 결합한 새로운 먹거리를 함께 발굴한다.

각각의 전공인 통신과 금융 인프라를 같이 활용한다거나 마케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등 이종 간 경계를 허물어 고객에 특화한 상품을 만들어 낸다는 계획이다. 시너지 창출 효과 극대화를 위해 투자전문회사인 SK스퀘어도 협력에 동참한다.

SK텔레콤은 하나금융그룹과 지분을 교환하고 6대 협력 과제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은 파트너십 체결식에 참여한 유영상 SKT 사장(오른쪽)과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의 모습.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하나금융그룹과 4000억대의 지분을 교환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SKT는 3300억원 규모의 하나카드 지분을 하나금융지주에 매각하고 3300억원 규모의 하나금융지주 지분을 매입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SKT는 지난 22일 종가 기준 하나금융지주 지분 약 3.1%를 보유하게 된다.

하나카드는 684억원 규모의 SKT 지분과 SKT가 보유한 316억원 상당의 SK스퀘어 지분을 매입한다. 하나금융지주의 100% 자회사 하나카드는 SK텔레콤 지분 약 0.6%(22일 종가 기준), SK스퀘어 지분 약 0.5%를 보유하게 된다.

이와 함께 양사는 금융의 디지털 전환, 통신과 금융 데이터 결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한다. 두 회사가 각각의 인프라를 공동으로 활용하거나 디지털 기반의 마케팅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두 회사의 고객 특화 상품·서비스 융합과 ESG 협력을 통한 사회적 역할 확대 등 6대 영역에서의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ICT·금융 융합해 디지털 금융 선보인다

두 회사는 ICT와 금융을 융합한 인공지능(AI) 기반 금융 서비스 구축을 검토한다. AI 콘택트 센터와 AI 챗봇 등을 도입해 고객 응대에 활용하거나 AI를 활용한 투자 정보 제공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메타버스와 금융을 융합해 신사업 추진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예를 들어 SKT 메타버스 플랫폼에 하나금융그룹의 가상 지점을 구축해 아바타를 통해 고객 상담을 진행하거나 하나금융그룹이 메타버스 생태계 내의 결제 서비스 구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양사는 가상자산 사업에 대해서도 시너지 협의체를 통해 지속 논의할 예정이다.

비식별 처리된 SKT의 비금융 신용정보와 하나금융그룹의 금융정보 데이터를 결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추진한다. 이종 산업 간 풍부한 데이터를 결합해 보다 정교한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하거나 마이데이터 사업 영역에서도 협력할 수 있다.

두 회사는 각사가 보유한 결제 시스템과 다양한 온라인 채널, VIP프로그램 등 인프라를 공동으로 활용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SK스퀘어도 협력 동참

SK텔레콤으로부터 지난해 인적분할로 떨어져 나온 투자전문회사 SK스퀘어도 협력에 동참한다. ICT와 금융 융합의 시너지 창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이들은 통신과 구독·금융·커머스·미디어 등 다양한 서비스 간 융합을 통해 고객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 출시를 추진하기로 했다.

SKT와 하나금융그룹은 양사의 고객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신규 카드를 개발하고 SKT 고객에게 우대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SKT의 구독 플랫폼과 연계한 금융 상품 출시도 가능하다.

SK스퀘어도 하나금융그룹과 협력해 커머스·미디어·보안 영역에서 새로운 금융 융합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유영상 SKT 사장은 "이번 파트너십은 ICT와 금융 분야의 대표 기업이 힘을 합쳐 고객가치 혁신을 추진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SKT는 고객 가치 제고와 ICT·금융 산업 생태계 경쟁력 증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다양한 ESG 활동에도 양사가 힘을 모아 선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대한민국 금융과 기술을 신뢰와 혁신으로 선도해온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새로운 파트너십 시대를 열게 됐다"며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은 디지털 혁신을 통한 손님 가치 실현, 금융과 ICT 융합을 통한 혁신 가치 추구, ESG 부문의 협력을 통한 사회적 가치 확산 등 협업의 범위를 넓혀나가겠다"고 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