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민영화 20주년 KT...구현모 "글로벌 테크컴퍼니로 도약"

  • 2022.09.03(토) 08:30

[위클리잇(IT)슈]
야놀자클라우드, 스마트 객실관리솔루션 상용화
최수연 네이버 대표, '프로젝트 꽃' 토론회 열어

야놀자클라우드, 인공지능으로 객실 제어한다

야놀자클라우드가 '스마트 객실관리시스템'으로 친환경 여가환경을 구축한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스마트 객실관리시스템'은 야놀자클라우드가 개발한 클라우드 및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객실 관리 솔루션 '와이플럭스 게스트룸 매니지먼트 시스템(GRMS)'와 KT 인공지능(AI) 스피커 '기가지니호텔', 머큐리 단말기를 연동한 접객 솔루션이다.

신규 솔루션은 모바일과 KT 음성인식 스피커만으로 객실 내 다양한 서비스를 제어할 수 있다. 체크인 시 제공되는 와이플럭스 패스로 도어락, 냉난방, 조명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엘리베이터 호출, 방해금지, 객실 청소, 발레파킹 등의 요청사항도 전달할 수 있다.

투숙 환경을 원격 제어해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도 최소화한다는 목표다. 스마트 객실관리시스템 도입 시 객실 모션 감지 센서로 고객 재실에 따른 효과적인 전력 운용도 가능할 전망이다. 또 개인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카드키가 필요 없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일 수 있다.

야놀자클라우드 관계자는 "신규 솔루션은 여가업계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경영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여가업계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T, 민영화 20주년 기념 행사 열어

KT가 '민영화 2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구현모 KT 대표를 비롯해 전·현직 임직원과 이사진, 국회와 전·현직 정부 관계자, 파트너사 등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KT의 초고속인터넷인 메가패스 출시 및 보급 확대, 민영 기업 출범, IPTV 출시, KT-KTF 합병 등 당시 주요 성과에 대한 소개가 이뤄졌다.

이어서 구 대표는 KT의 미래 성장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이에 대해 4가지를 강조했다. 그는 KT가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반인 디지털플랫폼기업(DIGICO)로서 성장 가속화 및 디지털전환(DX) 선도 기업으로 발전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내의 DIGICO 사업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 생태계를 조성하고 확대하며, 디지털 시민의식을 정립하겠다고도 밝혔다.

KT는 "앞으로 새로운 20년을 향한 '글로벌 테크 컴퍼니'로 도약을 다짐하며, 국민들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유익하게 만드는 변화와 국가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디지털 혁신에 항상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 '프로젝트 꽃' 토론회 개최

네이버는 최수연 대표가 외부 전문가, 임직원과 만나 '프로젝트 꽃'의 성장 방향에 대해 토론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이날 자리에는 대학 교수 2명도 함께해 프로젝트 꽃에 대한 사회적 평가와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프로젝트 꽃은 네이버의 기술과 플랫폼을 활용해 소상공인 성장과 온라인 전환 등을 돕는 캠페인이다. 네이버가 공개한 토론 영상에서 최 대표는 "프로젝트 꽃이 사회적 기대에 맞춰 더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더 많은 직원들이 프로젝트 꽃에 직접 참여할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네이버 직원들이 갖고 있는 회사에 대한 자부심, 일에 대한 자존감은 결국 내가 하는 일이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는 데서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프로젝트 꽃의 정체성" 이라며 "프로젝트 꽃을 일하는 문화로 만들어 직원들이 더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최 대표는 소상공인과 창작자들이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지원안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글로벌 진출 과정에서 SME와 창작자들은 가장 중요한 파트너"라며 "이분들이 가진 역량과 제품들이 브랜드라는 자산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CJ ENM, 글로벌 사업 가속화 위해 정우성 씨 영입

CJ ENM은 지난 1일 글로벌 성장전략책임자(CGO) 직책에 정우성 씨를 임명한다고 밝혔다. CGO는 CJ ENM이 글로벌 사업을 가속화하기 위해 이번에 신설된 직책이다.

정 씨는 골드만삭스를 시작으로 실리콘밸리와 베이징 소재의 미디어 회사에서 벤처 캐피탈리스트와 최고운영책임자(COO)로 일한 경력이 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상장된 미디어 테크 기업인 '프랭클리 미디어'의 설립자이자 CEO로 지냈으며, 최근까지는 폭스 코퍼레이션에서 CGO를 역임했다.

정 씨는 미국 사업을 중심으로 CJ ENM의 글로벌 전략을 총괄할 예정이다. CJ ENM은 점차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CJ ENM은 올해 1월 미국 최대 엔터테인먼트 회사 '엔데버콘텐트'를 인수하고, 메이저 스튜디오 및 플랫폼 회사들과 전략적 제휴를 강화했다.

CJ ENM 관계자는 "CJ ENM이 글로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우성 경영리더의 합류가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카카오 T 벤티, 운행대수 1000대 돌파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일 카카오 T 벤티의 운행 차량이 1000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카카오 T 벤티는 다인승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와 택시업계의 수요를 반영해 탄생한 서비스다.

카카오 T 벤티는 9~11인승 승합차량으로 운행돼 넓은 공간에서 승객의 안락한 이동을 가능하게 했다. 무료 와이파이,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RSE) 등을 통해 사용자 편의도 높였다. 자동 배차 및 자동 결제 시스템과 별도 서비스 교육을 이수한 기사도 카카오 T 벤티 서비스를 뒷받침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30~40대나 타 업종 종사자, 은퇴 예정자들의 문의도 늘어나는 등 신규 기사의 유입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차량 출고를 기다리는 대기자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차량 계약이나 운행 신청 등을 완료하고 대기 중인 기사 수를 더하면 카카오 T 벤티의 운행 차량은 2000대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회사는 운행 차량과 함께 이용자 지표도 크게 늘었다고도 설명했다. 올해 7월 기준 일평균 이용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84.7% 늘었다. 특히 작년 6월 도입된 예약 호출 서비스 이용자 수는 같은 기간 대비 495.5%의 증가세를 나타냈다. 서비스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8점을 기록했다.

신동훈 카카오모빌리티 서비스형 이동수단(MaaS) 사업실장은 "앞으로도 대형택시에 특화된 다양한 이동 수요를 발굴하고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와 실험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위클리 잇(IT)슈는 매주 토요일, 한 주간 기업들의 이슈를 한눈에 돌아보는 비즈워치 산업부의 뉴스 코너입니다. [편집자]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