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SK텔레콤 AI 중심 조직재편…박정호 하이닉스 부회장 겸임

  • 2020.12.03(목) 17:23

5대 사업 재편, MNO 조직 9개 세분
박정호 대표, 그룹 핵심 빅테크 지휘

skt, sk텔레콤

SK텔레콤이 통신을 넘어 인공지능(AI) 기반의 '빅테크(대형 ICT)' 및 마케팅 기업으로 도약을 위해 사업틀을 개편했다.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키우는 AI 반도체 사업에 추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박정호 SK텔레콤(57) 사장은 SK그룹 인사에서 SK하이닉스의 부회장으로 승진, ICT와 반도체 사업의 시너지를 본격화한다. 박 신임 SK하이닉스 부회장이 AI 반도체 관련 사업을 총괄하면서 빅테크 기업으로 체질 개선에 나서는 셈이다. 

SK텔레콤은 3일 이 같은 내용의 2021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skt

◇ 5대 사업부 수장들 유임, MNO 재편

SK텔레콤의 사업부는 MNO(이동통신), 미디어, 보안, 커머스에 이어 모빌리티로 재편된다. 

이 가운데 유영상 사장이 이끄는 MNO사업부는 9개 핵심 사업과 상품에 주력하는 마케팅 컴퍼니로 세분화된다. 모바일, 구독형상품, MR(혼합현실)서비스, 클라우드, IoT(사물인터넷), 메시징, 인증, 스마트팩토리, 광고·데이터 등 9개 조직명에 CO(Company)를 붙여 독립성을 강화했다.

비대면 시대를 맞아 MNO사업부의 온라인 서비스 강화를 위해 'Untact CP(Camp)'도 신설했다. 효율적인 5G 인프라 투자와 운용을 목적으로 별도 조직이었던 ICT Infra센터는 MNO사업부 산하로 이동시켰다.

핵심 기술을 맡고 있는 조직들은 AI를 중심으로 조직명을 바꿨다. 기존의 AI서비스단은 AI&CO(Company)로 조직명을 변경했다. 고객의 편리한 생활을 돕는 'AI 에이전트(Agent)' 서비스 개발에 집중한다. AI 기술력을 기반으로 SK그룹의 ICT 계열사들의 상품과 서비스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주요 연구개발 조직도 상품 서비스를 중심으로 재편했다. 김윤 CTO(최고기술책임자)가 이끄는 T3K는 딥러닝 기반 대화형 AI '한국어 GPT-3', AI 가속기, 데이터 분석 플랫폼, MEC(모바일에지컴퓨팅) 클라우드 개발에 집중하는 4대 프로덕트 컴퍼니로 개편했다. 이 조직은 국내 최초 AI 반도체 'SAPEON(사피온)'을 고도화하고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는 역할도 맡게 됐다.

Corp(코퍼레이트)센터는 내년에도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 초협력을 통해 새로운 글로벌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역할을 맡았다. SK텔레콤은 올해도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우버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과 굵직한 사업 제휴를 성사한 바 있다.

이 외 클라우드 트랜스포메이션(Cloud Transformation)센터는 전사 클라우드 전환을 가속화하고, Corp센터는 산하에 IPO추진담당 등을 신설해 자회사들의 IPO를 지원키로 했다. ESG혁신그룹을 통해 SK ICT 패밀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을 전담할 예정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핵심 사업과 프로덕트(Product)를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했으며 AI가 모든 사업의 기반 플랫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 박정호 사장 부회장 승진, 하이닉스도 이끌어

박 사장은 현 SK텔레콤의 대표이사는 그대로 맡으면서 SK하이닉스의 부회장직을 같이 맡게 됐다. 그룹의 핵심인 빅테크 분야를 진두지휘하게 된다.

박 사장은 이에 따라 기존에 맡고 있는 SK하이닉스 이사회 의장직을 내려놓을 전망이다. 박 사장은 지난해 3월부터 SK그룹의 하이닉스의 일본 도시바 인수를 주도하면서 그룹 ICT 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이 분야에 걸쳐 폭넓은 경험을 쌓아왔다.

SK텔레콤은 내년 임원인사에서 기존의 주요 임원을 그대로 중용하면서 10명의 임원을 임명했다. 10명 임원 중 2명은 여성으로 국내 기업은 물론 SK그룹 내에서도 여성 리더 비중을 상대적으로 높게 유지했다.

다음은 SK텔레콤 임원인사 명단.

<신규 선임 (10명)>

▲  최소정 구독미디어담당 겸 드림어스컴퍼니 전략그룹장(여성임원)
▲  이관우 Cloud Application 그룹장
▲  홍승태 RPA 추진담당
▲  김태완 전략제휴담당
▲  권영상 정책협력실장
▲  이규식 Competency그룹장
▲  이재환 T map Mobility Co. Mobility전략그룹장
▲  박승진 SK브로드밴드 서비스혁신그룹장
▲  김병무 SK인포섹 성장사업본부장
▲  안정은 11번가 Portal기획그룹장(여성임원)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